[언어관][18세기][가다머][워즈워스][한국][불교][영어공용론]언어관과 18세기, 언어관과 가다머, 언어관과 워즈워스, 언어관과 한국, 언어관과 불교, 언어관과 영어공용론 분석(언어관, 18세기, 가다머, 워즈워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언어관과 18세기
Ⅲ. 언어관과 가다머
Ⅳ. 언어관과 워즈워스
Ⅴ. 언어관과 한국
1. 남한의 언어관
2. 북한의 언어관 - 공산주의 혁명과 건설의 도구로 보는 주체 언어이론
Ⅵ. 언어관과 불교
Ⅶ. 언어관과 영어공용론
1. 메트카프 논변
2. 히브루 복원 논변
3. 공용론의 도구적 언어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이론적으로 볼 때 언어를 교육할 수 있고 교육할 필요가 있는 것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연스러운 언어 수행의 단계를 넘어서 언어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일과 관련해서이다. 그간의 국어 교육도 국민 교육의 기본으로 표준어와 정서법을 발전 보급시키고, 국어의 정확하고 아름다운 표현 방식을 추구하는 등 국어를 문명어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크게 이바지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리하여 오늘날 국어는 문명어로서의 제조건을 갖추게 되고, 우리 국민은 문명어로서 언어 생활을 누리며 살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우리는 화려한 문명의 이면에 드리운 어두운 그늘에서 국어 교육의 한계를 절감하지 않을 수 없다. 그간 국어 교육이 이룬 업적들은 모두가 언어의 형식적 측면에 속하는 것이며, 언어 수행에서 비언어능력으로 관여하는 언어 지식에 관한 것들이다. 우리는 이들이 국어 교육의 기본이 됨을 인정하면서도 특히 오늘날과 같이 언어 공해가 심하고 언어 수행의 내면적 진실성이 상실된 상황에서 이것만으로는 국어 교육이 그 책무를 다했다고 생각할 수 없다. 지금 우리 사회에서 쓰이는 말은 국어 교육에 힘입어 형식적으로 상당히 정제되어 가고 있고, 그 위에 특히 매체 언어는 전문가들의 두뇌가 동원되어 형식의 원숙미를 과시할 정도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이런 언어 표현들이 그 내용과는 부합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고, 심한 경우는 내용과 무관하거나 상반된 경우도 적지 않음을 우리는 매일같이 경험한다. 현대의 언어 생활은 참으로 공허하고 위험한 상태에 이르렀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국어 교육은 새로운 도전을 받고 있다. 언어 표현은 형식미를 갖출수록 전달력이 풍부하고 호소력이 강하게 마련이다. 이런 표현이 내면의 진실성을 상실한 채 난무한다면 이는 유용한 도구가 아니라 무서운 흉기로 작용할 수도 있다. 게다가 사람들은 지적으로 뛰어날수록 그리고 언어 구사력이 능란할수록 언어를 무기로 휘두를 가능성이 큰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언어 구사력과 언어 수행의 진실성 간의 이러한 상관 관계를 생각할 때 우리는 국어 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그 부작용에 대하여 새삼 돌아보게 된다.
- 참고문헌
-
▷ 구본철(1997), 문학전기에서의 콜리지의 워즈워스 언어관 비평. 한국영미어문학회
▷ 박병기(2009), 특집 : 한국 사회 말문화와 언어예절 한국 불교의 언어관과 언어예절, 한국화법학회
▷ 오용득(1995), 가다머의 언어관, 새한철학회
▷ 장 자크 루소(2001), 인간 언어 기원론, 월인
▷ 정대현(2001), 영어 공용론자의 언어관과 문화, 국립국어원
▷ 최순열(1994), 한국 시가에 나타난 언어관, 한국어문학연구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