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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어린이(아동)와 어린이헌장

Ⅲ. 어린이(아동)와 어린이청소년권리조약
1. 조약과 관련된 일반 사항
2. 우리 나라 관련사항

Ⅳ. 어린이(아동)와 어린이광고

Ⅴ. 어린이(아동)와 어린이합창단

Ⅵ. 어린이(아동)와 어린이박물관
1. 어린이박물관의 정의
2. 어린이박물관의 기능 및 특징

Ⅶ. 어린이(아동)와 공공도서관 어린이실

Ⅷ. 어린이(아동)와 어린이독서자료
1. 어린이 독서자료의 특징
2. 어린이 도서 출판 경향

Ⅸ. 어린이(아동)와 어린이책
1. 어른들은 어떤 기준으로 어린이 책을 고르고 있나
2. 어린이 책에 대한 편견
3. 무엇이 좋은 어린이 책인가
1) 내용면
2) 형식면

Ⅹ. 어린이(아동)와 어린이날
1. 1921
2. 1923. 5. 1
3. 1924
4. 1927
5. 1937
6. 1938. 5
7. 1946. 5. 5
8. 1948
9. 1957. 5. 5
10. 1959. 11. 20
11. 1961. 12. 20
12. 1975. 1. 27
13. 1976. 9. 3
14. 1981. 4. 13
15. 1982. 5. 15
16. 1994. 12. 23

Ⅺ. 어린이(아동)와 어린이건강
1. 칼로리 부족(Marasmus)과 칼로리-단백 부족(Kwashiorkor)
2. 비타민의 부족
1) 비타민 A 부족
2) 비타민 B군의 부족
3) 비타민 C의 부족
4) 비타민 D의 부족
3. 미량원소의 부족

Ⅻ. 어린이(아동)와 어린이교통사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초여름에 접어들어 한낮의 더위도 제법 심해지며 향기 높은 신록이 물들기 시작하는 5월이면 어린이들이 고대하는 하루가 있다. ‘어린이 날’, 어른들도 그들의 어린 시절을 돌아보게 되고, 어른들을 중심으로 바삐 돌아가는 세상에서 잠시 눈을 들어 어린이들의 존재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는 날이다.
어린이날의 기원을 세계적으로 고찰하면 정확한 기록은 없으나 1856년 미국의 레오날드 목사가 시작하였다고 한다. 그는 6월의 둘째 주일을 어린이 날로 정하고 어린이들의 신앙심을 높이기 위한 의식을 매년 거행하였다. 그 후 미국의 각지에 퍼져 1863년 미국의 감리교회에서 6월 둘째 주일을 그 기념일로 제정하자 1883년부터 전 국민적으로 시행하였다.
우리 나라의 경우는 그 기원이 성질상 미국과 다르다. 어린이 운동의 선구자인 소파 방정환 선생의 제창으로 1923년 1월 1일에 첫 어린이 날 행사를 갖고 그 뒤 해마다 5월 1일(후에는 5월의 첫 일요일)을 기하여 다채로운 행사를 거듭하면서 3.1운동 후 각처에서 조직된 소년 단체를 규합하여 어린이날의 민족 정신을 함양함에 노력하였던 것이다. 이런 어린이날의 성격으로 말미암아 결국 일제의 탄압으로 1937년 제 16회를 끝으로 1938년부터는 행사를 갖지 못하였고, 8․15해방 후 1946년 5월 5일을 어린이 날로 정하여 행사를 소생시켰으며 1956년에 이르러 국가의 정식 법령으로 확정을 보았다. 방정환 선생은 어린이를 올바르게 기르는 길이 바로 잃은 나라를 되찾는 길이라고 믿고 어린이 운동을 시작한 그 때와는 달리, 우리 나라는 어엿한 주권 국가로서 경제적인 발전과 더불어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황금만능 사상과 인명 경시 사상이 만연하여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범죄마저 일어나고 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가장 먼저 구조되어야 하는 어린이가 범죄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참으로 심각한 일이다. 어린이들을 어른의 축소판이라 생각하기보다는 그들만의 독특한 정신적 구조를 인식하여 그들의 인격을 인정해주는 분위기가 형성되어야겠으며, 그들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자랄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고 지켜보면서 지도해 줄 수 있는 민주적인 교육 환경이 만들어져야겠다.
참고문헌
ⅰ. 김명희, 아동의 사회성 교수기법, 교육과학사, 1998
ⅱ. 공동육아연구회, 함께 크는 아이, 또하나의 문화, 1994
ⅲ. 몰렌하우어, 클라우스, 어린이와 그들의 어린들 -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을 위하여 (1), 처음처럼, 1998
ⅳ. 이은해, 아동연구방법, 교문사, 1985
ⅴ. 이영·조연순, 아동의 세계, 양서원, 1991
ⅵ. 최기영, 어린이연구, 한국어린이교육협회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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