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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양성평등의식(남녀평등의식)의 개념
1. sex와 gender의 관계
1) sex
2) gender
2. 전통적, 고정적인 남녀 차별에 대해
3. 성차별적이고 권위적인 직장문화

Ⅲ. 양성평등의식(남녀평등의식)과 양성평등
1. 양성평등으로서 기회의 평등
2. 양성평등으로서 조건의 평등
3. 양성평등으로서 결과의 평등

Ⅳ. 양성평등의식(남녀평등의식)과 성희롱
1. 성희롱과 성폭력에 대한 차이
1) 성폭력
2) 성희롱
2. 피해자의 영향
3. 가해자의 영향
4. 기업의 영향
5. 성희롱의 성립요건과 유형
1) 행위자
2) 피해자
3) 직장내의 지위를 이용하거나 업무와 관련하여 이루어진다
4) 성적인 언어나 행동에 의하거나 또는 이를 조건으로 한다
5) 고용상의 불이익을 주거나 성적 굴욕감을 유발

Ⅴ. 양성평등의식(남녀평등의식)과 성차별

Ⅵ. 양성평등의식(남녀평등의식)과 교육
1. 소극적 양성평등 교육
2. 적극적인 양성평등 교육
3. ‘비판적인’ 양성평등 교육

Ⅶ. 양성평등의식(남녀평등의식)과 교과서내용
1. 가정에서의 남녀 역할
2. 남성의 전유물로서의 직업 활동
3. 여성다운 직업과 남성다운 직업
4. 소비자로 대표되는 여성
5. 은폐된 여성의 삶의 역사

Ⅷ. 양성평등의식(남녀평등의식)의 외국 사례
1. 미국
1) 남녀교육평등법(1974년)
2) 과학기술기회균등법(1980년)
3) 여학생의 과학기술 분야로의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그램
2. 일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공적 영역, 시민사회, 민주주의와 여성간의 갈등과 모순의 역사는 서구 민주주의의 원형을 제시하는 고대 그리스 시대에까지 소급될 수 있다. 여성이 어린이, 노예, 외국인과 함께 평등한 시민권자가 될 수 없었다는 것은 익숙하게 알려진 사실이다. 흥미로운 것은 이러한 배제가 근대적 시민사회의 성립 원리와 매우 유사한 공/사 이분법에 기반한다는 점이다. 폴리스(polis)와 오이코스(oikos)가 그것이다. 정치(politics)의 어원이기도 한 폴리스는 시민들이 의사소통을 매개로 자유를 실현하는 향연의 장이었다면, 오이코스는 생계유지의 공간, 곧 필연의 왕국이었다. 경제(economy)의 어원이 되는 이 오이코스는, 지금처럼 역할이 분화되지 않은, 생산을 포괄하는 가족을 의미한다. 폴리스는 오이코스라는 받침대 위에 성립될 수 있었고, 폴리스에 질료를 제공하는 오이코스는 폴리스의 그늘이었다. 폴리스/오이코스의 대당이 젠더에 기초한 것은 물론이다. 재생산에 결박당한 여성은 자유의 왕국으로 도약할 수 없었고, 폴리스는 성인 남성들의 공동체였다(아렌트, 1996 ; 신상숙, 2000).
이러한 구도는 근대 혁명 시기에 재연된다. 봉건적 질서에 맞서 보편적 민주주의의 가능성을 활짝 열어제낀 프랑스 혁명은 시민사회로부터 여성의 상징적, 실질적 배제 과정을 여실히 보여준다. 혁명이 전파하는 보편 민주주의의 메시지에 고무된 여성들은 급진화 되었고, 이에 ‘혁명적공화주의여성모임’이 결성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혁명의 남성 수장들은 여성은 시민이 아니라고 공표하고, 여성 클럽을 폐쇄한다. 프랑스 혁명의 열혈투사이자 「여성이자 시민의 권리선언」(1791)을 기초함으로써 근대적 페미니스트의 시조로 평가되는 올랭쁘 드 구즈의 효수는 이러한 배제의 상징적 장면이다(헌트, 1999). 이런 점에서 근대시민사회가 성과 무관하게 성립한 것이 아니라, 보편적 시민권을 요구하는 여성들을 적극적으로 배제함으로써 구축되었다는 지적은 타당하다(신상숙 : 180).
스콧은 근대 혁명의 젠더 정치를 이해하기 위해서 환상(fantasy)에 주목할 것을 제안한다. 스콧은 정치와 젠더는 산뜻하게 분리된 독립적 체계이거나 별개의 과정이 아니라 ‘환상에 대한 호소’에 의해 가능해지는 정치, 그것의 이론과 실천을 통해서 생산된다고 본다. 다시 말해, 지금까지 젠더가 고정된 대립적 범주로서 미리 전제되어왔다면, 스콧은 역사의 특정한 국면에서 젠더가 재구성되는 과정을 주시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양성평등 학교문화 선생님이 만듭니다, 교육부 여성교육정책담당관실
◇ 김노마 외(1997), 남녀평등의 이해, 한국여성개발원
◇ 여성한국사회연구소(1999), 새로 쓰는 여성과 한국사회, 사회 문화 연구소
◇ 조경원(1992), 남녀평등교육의 두 접근방식에 나타난 교육기회균등과 가치문제 분석,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논총
◇ 장혜경(1997), 남녀평등-어떻게 생각합니까, 한국여성개발원
◇ 정해숙·유희정·이홍림·이순열(1998), 학교내 성차별 실태조사 및 남녀평등 의식 고취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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