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율]선율(음악 선율)과 선율비교, 선율(음악 선율)과 노래선율, 선율(음악 선율)과 가야금산조, 선율(음악 선율)과 태평소, 선율(음악 선율)과 대금, 선율(음악 선율)과 다스름, 선율(음악 선율)과 청성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선율(음악 선율)과 선율비교

Ⅲ. 선율(음악 선율)과 노래선율

Ⅳ. 선율(음악 선율)과 가야금산조

Ⅴ. 선율(음악 선율)과 태평소

Ⅵ. 선율(음악 선율)과 대금

Ⅶ. 선율(음악 선율)과 다스름
1. 상행선율과 하행선율로 구성된 A선율
2. 하행선율로만 구성된 A선율

Ⅷ. 선율(음악 선율)과 청성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동양화에서는 흔히 ‘여백(餘白)의 미’가 강조되고, 그 여백은 전통적으로 ‘서권기(書卷氣)’와 ‘문자향(文字香)’으로 채워져야 한다고 생각되어 왔다. 그림을 그리는 사람의 학문 수양의 깊이는 그림에 대한 시(詩)인 화제(畵題)를 쓰는 붓글씨의 힘과 멋을 통해서 ‘문자향’으로 드러난다. 또한 학문의 철학적 깊이는 씌어진 화제의 내용을 통해서 ‘서권기’로 드러나는 것이다. 이 순간 시(詩),서(書).화(畵)의 멋과 맛을 하나로 아우르는 동양적 미의식이 화선지의 공간적 여백을 가득 채우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 전통 음악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동양화에서 화선지라는 공간이 주는 ‘공간의 여백’이, 음악의 경우에는 ‘시간의 여백’으로 바뀐다고 볼 수 있다. 전통 음악에서, 음이 연주되는 시간보다는 음과 음이 이어지기 전에 비어있는 곧 음이 들리지 않는 ‘시간의 여백’이 우리의 독특한 미의식을 창출한다. 이 여백은 그저 아무 것도 없는 ‘빈 것’이 아니다. 연주자가 평소에 갈고 닦은 음악적 깊이와 철학을 읽을 수 있는 여백이기 때문이다. 이런 여백에서는 당연히 추임새가 나오기 마련이다.
전통 음악에서 ‘시간의 여백’은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하나는, 주로 정악계통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한 음을 길게 뽑아내는 ‘음의 변화가 없는 여백’이다. 이 여백에서 청중은 그의 몸짓과 표정 그리고 눈빛을 통해서 내면 깊숙한 곳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연주자의 생명력과 음악적 깊이를 감지할 수 있다. 그래서 연주자들에게 이 부분은 얼핏보기에 가장 쉬워 보이지만,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다. 이것은 서예(書藝)에서 ‘한 일자(一)’가 가장 쉬워 보이지만 가장 어려운 글자인 것과 마찬가지이다.
다른 하나는, 현악기의 농현(弄絃) 기법에서 나타난다. 농현이 진행되어 연주된 음의 소리는 우리의 귀에 전혀 들리지 않을 정도가 되어도 연주자의 손은 그대로 농현을 하고 있다. 그 소리가 들리지 않는 ‘시간적 여백’에서도, 우리는 ‘소리 아닌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이다. 사실 우리 전통 음악의 백미는 바로 이 곳, ‘소리 없는 여백’에 있는 것은 아닐까?
참고문헌
김해숙(1982) / 최옥산류 가야금산조의 선율분석, 한국국악학회
김문화(2005) / 한국전통음악 선율의 시각 표현 연구 : 가야금 산조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강덕원(1988) / 현행 한국전통가곡의 반주선율에 관한 분석적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영숙(1996) / 가야금산조 다스름에 관한 연구 : 선율구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백대웅(2009) / 선율이란 무엇인가, 문예원
서원숙(1985) / 가야금산조 중 우조의 선율구성에 대하여,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인간과 교육
  • 인간과 교육, 내 지식의 정체성목 차 Ⅰ. 인간이란 존재로서의 탈피Ⅱ. 교육의 본질 탐구Ⅲ. 나의 지식의 정체성 탐구Ⅰ. 인간이란 존재로서의 탈피필자의 과거를 돌이켜 보면, 21년을 살아오는 동안 단 한번도 나 자신의 탈피를 경험할만한 진지한 사유에 빠져본 기억이 없는 듯 하다. 언제나 머릿속은 공상들로 가득 차 있지만, 그것들은 대부분 나 자신의 탈피를 경험할 수 있을 만한 것들이 아니라 단지 어떤 현상이나 사물,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 [A+] 국악의 멋과 감상 총 정리 및 요약
  • 청성곡, 대취타, 만파정식지곡, 종묘제례악, 문묘제례악, 농악, 산조, 시나위성악곡의 종류: 판소리, 단가, 가야금병창, 창극, 시조, 가곡, 가사, 범패, 민요수제천- 무고정재의 반주로 쓰였고 춤을 추는 동안 기녀들이 정읍사를 노래- 형식: 만기, 중기, 삭기- 연음 형식: 처음에 장구와 함께 피리 선율이 나오고 대금, 해금, 아쟁, 당적 등이 함께 연주된 후 피리가 멈추면 나머지 대금, 해금, 아쟁, 당적 등이 연이어서 연주- 현행 장별 구분: 전 4장 (1,2,3

  •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악적 특징과 이론적 배경,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연주 형태,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종류별 특징,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원리, 국악기(한국전통악기) 사례
  • 음악)의 연주 형태1. 병주2. 대풍류, 삼현육각 그리고 줄풍류3. 시나위와 산조4. 취타5. 사물놀이Ⅴ.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1. 음악의 계통에 의한 분류1) 향악기2) 당악기3) 아악기2. 재료에 의한 분류1) 금2) 석3) 사4) 죽5) 포6) 토7) 혁8) 목Ⅵ.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종류별 특징 1. 가야금2. 거문고3. 대금4. 피리1) 향피리2) 세피리3) 당피리5. 해금6. 아쟁Ⅶ.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원리1. 몸체를 진동하여 소리내는 악기1) 선율을

  • 국악(한국전통음악) 용어, 국악기 분류와 종류, 국악(한국전통음악) 박연 율관, 국악(한국전통음악) 국내공연, 국악강습과 국악강좌, 국악 제언
  • 과 국악강좌Ⅷ. 향후 국악(한국전통음악) 관련 제언참고문헌Ⅰ.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종류1. 아악왕궁음악원 전속의 음악인에 의하여 왕국의 제향과 연례에 연주되었다. 중국의 아악(문묘 제향악), 중국의 함악(보허자, 낙양춘 등)과 한국의 고악(정읍 등)을 포속한다. 지금 그 대부분은 가사를 잃고, 성악에서 관현악으로 전래되었다.2. 취타태평소․나발․소라․북․대금․소금으로 합주되는 행진곡이다.3. 실내악보통 거문고․가야금․양금․

  • 전통음악 공연감상문
  • 선율을 더하여 새로운 음색을 추구하였다.-느낀점-가야금, 대금 같은 것이 여럿 있고 장구가 있다. 소리가 매우 맑고 이쁘다. 튕기는 소리가 청롱하다. 내가 모르는 악기가 하나 있는데 그것에서 나는 소리가 약간은 실로폰 같으나 그것 보다는 소리가 더 맑아서 듣기에 매우 곱다. 가야금의 툭툭 내려치는 소리가 들려서 좋다. 뒷부분에 장구소리에 의해 갑자기 빨라진다. 마지막에 살짝 살짝 줄을 뜯고 장구를 치는 소리가 너무 이쁘고 곱다. 이 음악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