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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병동과 내과병동
1. EKG(심전도 검사)
1) 목적
2) 방법
2. 흉곽 X-선 검사
1) 목적
2) 방법
3) 간호
3. 기관지경 검사
1) 목적
2) 방법
3) 간호
4. 근전도 검사
1) 목적
2) 방법
3) 간호

Ⅲ. 병동과 외과병동
1. 감염 환자가 발생했을 때
2. 감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사항
1) 주요 감염증의 기준을 숙지하고 이를 관찰한다
2) 병원 감염의 위험이 많은 환자

Ⅳ. 병동과 정신과병동
1. 물리적 환경 관리
1) 병동출입문
2) 창문
3) 간호사실출입제한
4) 보호실
5) 열쇠관리
6) 기타 물리적인 환경
2. 병동규칙 관리
1) 면회
2) 산책
3) 외출
4) 간식
5) 담배
6) 투약
7) 소지품관리
8) 프로그램 참여과 관련된 권익
3. 집중 관찰 환자 관리
1) 자살
2) 도주

Ⅴ. 병동과 치매전문요양병원
1. 주거부분
2. 공용생활부분
3. 간호/생활 서비스 부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병원은 기업이나 타 사회조직과는 전혀 다른 특성이 존재한다. 첫째, 병원내의 업무는 일반적인 사무업무뿐 아니라 진료업무, 진료행정업무, 등 병원고유의 업무로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서로의 기능이 상호 연결되어야 비로소 서비스가 종료되므로 각 기능간 원활한 의사소통과 업무연계는 매우 중요하다. 둘째, 의료보험수가, 등 급변하는 의료정책에 대응할 수 있는 융통성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셋째, 근무하는 직원들의 직종이나 수준이 다양하며 대부분의 직종이 전문성을 지니고 있어 상호 배타적인 성격을 지니므로 항상 사용자와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 하에 정보화를 추진해나가 하며, 사용자와의 지속적인 연계를 위한 창구마련이 필요하다. 넷째, 조직 및 기능이 복잡함에 따라 다루는 정보가 많고 다양하며, 환자대상이므로 신속한 환자관리 및 원무 행정 등 정보발생 즉시 처리가 이루어져야 하고 정보에 대한 의존도 또한 높으므로 구축되는 정보시스템은 정확성, 안정성, 신속성, 그리고 보안선 등이 확보되어야 한다. 다섯째, 병원에서의 정보생산과 이용은 시간적, 공간적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정보의 생산자와 이용자가 상이하여 통제가 어려우므로 정보생산처에서 적절한 투입과 정보 이용처에서의 적합한 산출 및 적절한 관리를 위해서는 각계각층의 필요정보 파악이 매우 중요하므로 병원정보시스템 개발 및 운영의 성공요인은 기술적 문제보다는 경영관리상 문제에 있다고 하였다.
국내 병원업무에 컴퓨터를 도입하게 된 결정적 계기가 된 것은 1977년 7월 1일 의료보험제도 시행으로, 갑자기 늘어난 환자의료보험의 수가 계산, 청두, 수납 등을 수작업으로 처리하기가 불가능하였다. 국내 병원정보시스템의 시초는 정부의 특정과제로 수행된 병원정보관리시스템은 병원이란 조직을 대상으로 정보기술을 근간으로 하여 병원내·외에서의 정보관리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지원해 줌으로써 조직구성원, 조직전체의 성과를 높여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병원경영의 합리화를 기대코자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문영규 외 1명, 병동의 역사적 변천에 관한 연구 1 : 고대 병원 병동을 중심으로, 한국의료복지시설학회, 1999
◈ 서수경, 대학병원 내과병동 일반간호사의 직무기술서 작성 연구, 경희대학교, 1990
◈ 이정섭, 정신과 병동 간호사가 경험한 환자의 공격행동, 한국생활환경학회, 2010
◈ 정선화, 외과병동 간호사의 수술후 통증에 대한 지식과 태도, 중앙대학교, 2002
◈ 정윤화, 정신과병동과 일반병동 및 특수병동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식, 계명대학교, 2010
◈ 주현돈 외 1명, 치매전문요양병원 병동부의 공간구성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료복지시설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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