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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무의식의 정의

Ⅲ. 무의식의 원인

Ⅳ. 무의식과 정치적 무의식

Ⅴ. 무의식과 최면

Ⅵ. 무의식과 개인무의식

Ⅶ. 무의식과 꿈해석

Ⅷ. 무의식과 집단무의식

Ⅸ. 무의식과 프로이트

Ⅹ. 무의식과 정신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세기 후반 정신분석의 등장은 무엇보다도 이러한 자아의 개념에 대한 급진적 도전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그것은 바로 프로이트의 무의식의 발견으로부터 출발하게 된다. 행위의 원천으로서의 생각하는 \"나\"는 실제 나의 일부분일 뿐이며, 때로는 실제 나의 왜곡된 표현일 뿐이라는 것이다. 내가 스스로 알고 있는 \"행위의 원천으로서의 생각하는 나\"는 본래의 내가 밖으로 드러난 빙산의 일각이며, 오히려 본래의 나는 무의식이란 이름으로 숨어 있다는 것이다. 정신 분석학의 설명 틀에 따르면, 원래 알 수 없는 원초적인 충동과 에너지의 덩어리인 \"나\"는 외부 세계와 조우하면서 특정한 과정을 거쳐, 일정한 모양을 갖추게 되는데, 이 때 형성되어 밖으로 드러나는 것이 이성적 자아이며, 이 과정은 파괴적이면서 동시에 형성적인, 역동적 분열과정으로 설명된다. 이 충동과 에너지의 덩어리가 외부 세계와 조우할 때 프로이트가 정신병 환자를 치료하면서 찾아내게 된 몇 가지 심리적 방어기제에 의해 \"행위의 원천으로서의 생각하는 나\"가 형성되며, 그런 의미에서 내가 아는 나는 본래적 자아로부터 소외되고, \"타자\"에게 점령된 이질적 구성물일 뿐이다.
이때 드러난 \"나\", 즉 주체를 지배하고 구성하게 되는 것은 일련의 친화적인 가치체계들이 서로 얽혀있는 의미의 망이다. 프로이트를 포스트구조주의의 관점에서 다시 이론화한 라캉은 이 의미의 망을 상징 질서라고 부른다. 라캉의 상징 질서의 개념은 자아형성에 대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이해와 소쉬르에서 시작된 구조주의 전통이 교차하는 지점이다. 소쉬르의 구조주의는 우리가 세상을 파악하고 이해하고 표현할 때 사용하게 되는 도구인 언어 기호에 관한 이론이다. 좀 단순화해서 말한다면, 소쉬르 이전에는, 우리가 외부의 사물이나 상태나 사건을 언어로서 표현할 때, 언어는 이미 그렇게(즉, 언어에서 표현 혹은 지시된 대로) 존재하는 사물, 상태, 사건과, 고정된 주체로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각 능력을 이어주는 매개 도구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생각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강세현(2008), 융의 집단 무의식과 원형에 관한 고찰, 제주한라대학
▷ 김영래(2011), 프로이트 무의식이론의 인성교육론적 의미, 한국교육철학회
▷ 서문자 외 7인(1997), 성인 간호학(하), 수문사
▷ 이윤주 저, 노안영 역(2000), 집단상담기법, 학지사
▷ 최준식(2010), 내 안의 아바타를 찾아서 : 최준식의 최면 이야기, 북성재
▷ 칼 구스타프 융 저, 권오석 역(207), 무의식의 분석, 홍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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