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극][마당극 기법][황석영][할미마당][과천한마당축제][공연][문화운동][민중공동체][마당굿][전통연희]마당극의 기법, 마당극과 황석영, 마당극과 할미마당, 마당극과 과천한마당축제, 마당극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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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마당극의 기법

Ⅲ. 마당극과 황석영

Ⅳ. 마당극과 할미마당

Ⅴ. 마당극과 과천한마당축제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에서 1970, 80년대 마당극 운동이 내세웠던 전통의 창조적 계승이라는 논의는 이 맥락의 대표적인 예가 된다. 마당극 운동가들은 전통사회 내재적 전통인 탈춤 등의 민속예술에서 민중 정신과 연극 표현 방식을 ‘창조적’으로 계승해 마당극을 지속적으로 공연해왔다. 이들이 그 운동을 시작하던 1960년대 후반에 탈춤 등의 민속예술은 일제의 식민지 정책과 산업화의 과정에 의해 이미 단절된 전통이 되어 있었다. 연속성에 의해 전통을 정의한다면, 탈춤 등의 민속예술은 1970, 80년대의 전통이 될 수 없었다. 그러나 마당극 운동가들은 1970년대에 박정희의 유신정권을 비판하기 위하여 탈춤을 전통으로서 되찾았고, 그 전통의 창조적 계승을 자임했다. 이들은 그 단절된 전통의 역사적 의미를 재발견함으로써 ‘창조적’으로 전통을 구성해낸 것이다.
전통 논의가 현재에 의해 재구성되는 것임은, 무속에 관한 정부당국의 정책에 나타난 양면성을 통해서도 단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무속을 신앙대상으로 간주할 때는 미신으로 정의하고 타파의 대상으로 삼는 반면 무속의 예술적 측면(무가, 춤, 의례)은 보존되고 장려할 만한 전통으로 간주하고 있다. 따라서 무당이 병굿을 의뢰받고 굿을 하면 혹세무민하는 행위가 되고, 같은 굿을 TV나 외국의 무대에서 공연하면 애국적 행위가 되는 것이다. 또한 1990년대 말인 현재 학계와 문화계 전반에 불고 있는 전통에 대한 무성한 논의와 연구들 역시, 현시점에서 전통의 실체와 의미 및 가치 등을 재발견하려는 시도이며, 그 발견에 의해 현재의 전통을 세우려는 시도들이다.
참고문헌
▷ 김방옥(1995), “마당극 연구”, 한국연극학회
▷ 김월덕(2000), \"마당극의 공연학적 특성과 문화적 의미\", 한국극예술학회
▷ 김재석(2002), \"마당극 정신의 특질\", 한국극예술학회
▷ 김광억(1989), 정치적 담론기제로서의 민중문화운동 : 사회극으로서의 마당극, 한국문화인류학21집
▷ 이영미(1995), 마당극 양식의 원리와 특성,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 채희완·임진택(1987), 마당극에서 마당굿으로, 민족극 정립을 위한 자료집(제2권), 우리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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