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화][효의식][경로효친의식][인성교육][독서지도]내면화와 효의식, 내면화와 경로효친의식, 내면화와 인성교육, 내면화와 독서지도(독서교육), 내면화와 작문, 내면화와 놀이활동, 내면화와 신체이미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내면화와 효의식

Ⅱ. 내면화와 경로효친의식

Ⅲ. 내면화와 인성교육

Ⅳ. 내면화와 독서지도(독서교육)

Ⅴ. 내면화와 작문

Ⅵ. 내면화와 놀이활동
1. 다양한 놀이 활동을 재구성
2. 다양한 놀이활동과 일기쓰기, 칭찬받고 싶어요 등 여러 가지 활동을 실천 후 평가
1) ‘다짐장’를 통한 기본생활 습관화
2)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한 실천의지 다지기
3. 가정과 연계를 통한 실천과제 확인 및 상호 지도
1) ‘칭찬받고 싶어요’의 활용
2) ‘다양한 일기 쓰기’를 통한 지도
3) 부모님과 편지 주고받기
4) ‘다짐장’을 통한 지속적인 지도

Ⅶ. 내면화와 신체이미지
1. 신문, 잡지, 영화, 텔레비전 및 인터넷 가운데 텔레비전 이용시간만이 미디어 이용자의 신체 이미지 내면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2. 미디어 이용자의 신체 이미지 내면화는 신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3. 미디어 이용자의 신체 이미지 내면화는 대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4. 미디어 이용자의 신체 만족도는 대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5. 미디어 이용자의 신체 이미지 내면화와 신체 만족도는 남여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내면화와 효의식

어린이들의 모습은 부모나 웃어른에 대한 공경심이 적고,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이며, 남을 배려할 줄 모르고, 책임감이나 참을성이 부족하다. 한 마디로 기본 생활 습관 형성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핵가족화로 인한 효행 체험 기회가 부족하여 조상들이 미덕으로 여겨왔던 효가 사라지고 있는 실정이다.
효 실천의지를 다지기 위해서는 인식의 변화에 따른 행동의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충청남도교육청에서 추진하는 「효 실천 종합 추진 계획」에 입각한 인지화, 내면화, 행동화의 전략으로 학생들의 바람직한 변화를 유도해야 한다.
김창순은 학교에서의 효 교육은 구호에 그치고 마는 행사나 학년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효 덕목 설정 지도에서 탈피하여 발달 단계를 고려한 덕목 설정과 지도 내용을 선정하여 전 교육과정을 통하여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도덕성 발달 단계에 맞는 효 교육의 내용, 방법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효 관련 체험학습, 효 관련 독서지도, 효행 학생 표창 등 효 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이 요구되고 있다고 하였다.
이상에서 살펴 본 학교에서의 효 교육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실천 중심의 효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형식적이고, 실적 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적극적으로 다양한 실천 중심의 효 교육을 할 때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평등주의와 민주주의라는 보편적 윤리 규범이 널리 응용되고 있다. 위계 질서적인 상하 수직적 관계를 강조하는 경로 효친의 윤리와는 근본적인 차이점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인들은 전통적 효 규범에는 강한 거부 반응을 나타내고 있고, 설사 형식적으로는 이를 받아들이고 있다 하더라도 내적으로는 심한 갈등과 저항을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효 교육은 일방적으로 어느 한 쪽의 희생을 강요하거나 무조건적 상하 수직적 관계를 강조하는 교육이 아닌, 부모와 자식간에 신뢰를 바탕으로 효를 행하고자 하는 자발적 마음이 내면화되어 그것이 행동화되고 생활화 할 수 있는 방향으로 효행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참고문헌
드와이트 에드워드 저, 이승진 역, 내면의 혁명, 좋은씨앗, 2005
변학수 저, 내면의 수사학, 경북대학교출판부, 2008
신하나 저, 내면과의 대화, 에세이퍼블리싱, 2011
오토 F.컨버그 저, 이재훈 역, 내면세계와 외부현실, 한국심리치료연구소, 2001
이영철, 내면과 외면 : 비트겐슈타인의 심리철학, 한국철학회, 2011
Price Pritchett 저, 공민희 역, 내면의 힘, 푸른물고기,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알아보고, 실제 이 1분 PR로 면접에 성공한 사례 자료를 가지고 스스로의 1분 PR의 문제점을 알아보도록 한다.source : http://www.vipup.com/Cafe/Freeview.asp?mid=kennyoun&mp=MMLS&mi=391***FILE:DBGO.심층 면접 실전 분석(전공적성).pdf입시119 (http://cafe.daum.net/ipsi119)구술논술 대표브랜드심층 면접 실전 분석 1.나 전공적성 학업적성 . ( )전공적성 평가는 말 그대로 과연 수험생이 자신이 지원한 학과 혹은 학부에서 학문을 이수할 구체적 자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식으로 접근하였다. 예컨대 학습 능력 변인을 고려한다고 할 때, 실과 교과의 경우 선수 학습 정도를 중시한다면, 체육 교과는 운동 능력을 중시하는 식이 그것이다. 또한 교과별로 제7차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학습 내용 및 지도 방법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개인차 변인이 고려될 수 있는 영역을 확인하였다. 현장 적용력이 높은 실효성 있는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기 위해, 일선 학교에서 개인차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들의 수업 사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과정 에 있어서도, 그것은 우리의 의도가 미쳐야할 곳까지 미치지 못했을 뿐이지, 적어도 교육의 과정이 시작될 때에는 교육의도는 언제나 있게 된다.다음으로 피교육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준비에 관계된 교육의 계획성이 있다. 넓은 의미에서는 의도성에 포함된 것이라 볼 수도 있는데, 교육의 의도성이 교육을 성립시키는 목적의식을 강조한 개념이라면, 교육의 계획성은 교육의 수단적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활동 교육과정의 이해 31.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3가. 개정의 기본 방향 4나. 개정의 중점 72. 외국의 특별활동 운영 113. 특별활동의 의의와 성격 16가. 특별활동의 의의 16나. 특별활동의 성격 174. 특별활동의 목표 19가. 목표체계 20나. 영역별 구체적 목표 215. 특별활동의 내용 22가. 내용 선정의 원칙 22나. 특별활동의 내용 체계 23다. 각 영역별 구체적 내용 246. 특별활동의 방법 26가. 특별활동의 운영 26나. 영역별 지도 방법 287. 특별활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위원회이 연구는 1998년도 교육부 학술 연구 조성비(교육 정책 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이 연구는 1998년도 교육부 학술 연구 조성비(교육 정책 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Ⅰ. 독서의 개념노명완(고려대학교)1. 독서와 생활2. 독서의 의미3. 말과 글의 차이4. 독서와 문명5. 독서의 심리적 과정6. 독서 교육의 목표와 내용현대 사회를 지식 사회, 정보 사회라고 부른다. 이는 지식 및 정보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