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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구매자(소비자)와 강박구매자

Ⅲ. 구매자(소비자)와 아동구매자
1. 구매자금마련
2. 상점선택행동
3. 상품선택행동

Ⅳ. 구매자(소비자)와 청소년구매자

Ⅴ. 구매자(소비자)와 대학생구매자

Ⅵ. 구매자(소비자)와 노년층구매자

Ⅶ. 구매자(소비자)와 매체이용구매자
1. 구매관련라이프스타일유형
1) 구매관련요인분석결과
2) 구매관련라이프스타일유형
2. 매체별 중이용자의 구매유형

Ⅷ. 구매자(소비자)와 TV홈쇼핑구매자

Ⅸ. 구매자(소비자)와 인터넷쇼핑구매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소비자들은 이미 사용해 본 경험이 있거나 현재 사용하고 있는 상품이나 상표에 더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이 있으며, 자신들의 구매선택을 정당화하고 또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힐책을 없앨 수 있는 정보를 추구한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경험을 한 제품에 관한 광고에 나타난 정보를 추구할 뿐만 아니라 그 광고에 커다란 신뢰를 준다(Cohen & Houston 1972). 이처럼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경험에 의한 정보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경험 이외에 구매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족구성원이나 친구, 이웃, 친지 등으로부터도 얻는다. 이들로부터 얻는 정보는 대개가 구전으로 전해지는 정보이며 개인적으로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구매정보 환경요소다. 이 개인적 영향은 오늘날 대중매체가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에 끼치는 영향보다 더 큰 영향을 발휘한다(Arndt 1967). 때문에 소비자들이 구매관련 정보를 구할 경우 개인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원들은 그만큼 중요한 구매관련 정보원이 된다(Schudson 1984).
소비자들은 구매관련 정보를 광고 이외의 여러 제품․서비스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대중매체로부터도 구한다. 대중매체들이 다루는 제품․서비스에 관한 비평이나 평론, 또 기업의 PR 활동의 결과로 등장하는 홍보기사나 상품안내도 소비자들에게는 중요한 구매정보요소가 된다(Peter & Olson 1987). 특히 어떤 제품․서비스 자체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어 뉴스가 되는 경우 대중매체는 소비자들에게 긴요한 구매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대중매체에 등장하는 상품․서비스에 관한 내용은 그 형태가 어떠하든 소비자들의 구매 정보환경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다.
소비자들은 학교나 소비자보호원 그리고 소비자 유관단체들이 제공하는 여러 가지의 구매관련 정보를 습득한다. 이들 소비자 교육기관들은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소비생활을 유도하기 위한 교육을 제공하고, 교육과정을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구매정보 판단기준을 제시해 소비자들의 구매정보 환경 요소가 된다.
참고문헌
강혜림(1995), Cable TV 홈쇼핑 이용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관한 실험적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해(1997), 유통업의 전자상거래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인터넷 쇼핑의 소비자구매결정요인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선아(1985), 유아원아동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유병규(1985), 청소년의 소비에 관련된 태도 및 동기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학위논문
이승영(1983), 구매행동에 관한 체험적 고찰 : 대학생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장정원(2010), 강박구매 성향자의 정서적 취약성 및 정서조절방략,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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