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디자인][미술공예운동][텍스타일][아르누보][바우하우스][디자인][공업][미술공예][프린팅]공업디자인과 미술공예운동, 공업디자인과 텍스타일, 공업디자인과 아르누보, 공업디자인과 바우하우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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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업디자인과 미술공예운동

Ⅲ. 공업디자인과 텍스타일
1. 실의 성능과 디자인의 관계
2. 복지의 성능과 디자인의 관계
3. 텍스타일디자이너의 위치와 기능

Ⅳ. 공업디자인과 아르누보

Ⅴ. 공업디자인과 바우하우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독일 베르크분트(DWB)미술가들과 산업분야의 생산자들이 협력하여 독일의 미술과 디자인을 진흥하기 위한목적으로 1907년에 결성한 독일공작협회이다. 실질적인 설립의 계기와 추진은 독일의 무테지우스에 의해 이루어 졌다. 건축과 디자인분야에서 일해 본 경험이 있는 무테지우스는 영국인들이 성취하였던 이 분야의 좋은 장점들을 독일에도 적용하여야 한다는 내용의 보고를 정부에 제출하였다. 베르크분트는 미술분야의 능력으로 대표되는 미적인 요소와 산업생산품의 품질을 유기적으로 고양시키려는 도덕성을 경제분야 가운데서 결합시키려 하였다. 또한 창립 총회에서 교수 프리츠 슈마크는 그의 기조 강연에서 독일 베르크분트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말했다. 󰡒미술가와 생산자 사이의 독특한 접근을 통하여 독일의 미술과 공예를 개혁하기 위한 것이며..., 독일 베르크분트는 긍정적인 이든도 없이 현대성의 부산물에 지나지 않았던 지나친 물질주의와 합리주의를 반대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연화(2009), 근대기 유럽과 한국의 아르누보 도자 양상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한국디자인포럼
○ 문미영(2011), 바우하우스 텍스타일에서의 그리드 형태 연구, 한국조형디자인학회 / 한국공예논총
○ 백순정(2008), 아르누보 양식을 응용한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 디자인 연구, 홍익대학교
○ 신정혜 외 1명(2010), 미술공예 운동에 대한 연구 -윌리엄 모리스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이인숙(2004), 미술공예운동(ArtandCraftsMovement) : 현대공예의 새로운 도약, 이화여자대학교 도예연구소 / 도예연구
○ 채송이(2009), 바우하우스의 예술사상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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