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방][웹공부방][방과후공부방][사이버]공부방의 변화과정, 공부방과 방과후공부방, 공부방과 인터넷공부방, 공부방과 사이버공부방, 공부방과 Web공부방(웹공부방), 공부방과 놀이지도, 공부방과 빈곤아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공부방의 변화과정
Ⅲ. 공부방과 방과후공부방
1. 복지적 기능
2. 교육적 기능
Ⅳ. 공부방과 인터넷공부방
1. 방과후 교실
2. 특별활동 교실
1) 그리기, 글쓰기, 만들기
2) 책읽기 교실
3) 한문 교실
4) 영어교실
5) 현장학습
6) 환경친화교실
7) 컴퓨터교실
3. 청소년 교실
4. 인터넷공부방
1) 지역주민과 청소년에게 무료개방
2) 컴퓨터 활용 및 인터넷 통신교육
3) 건전한 여가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4) 지역정보센터 운영
5. 무료급식
6. 자원봉사자 확보 및 관리
7. 상담실 운영
8. 홍보
9. 컴퓨터 교실
Ⅴ. 공부방과 사이버공부방
1. Blended-Learning의 필요성 및 수행 전략
2. Blended-Learning으로 얻어진 학습 효과
Ⅵ. 공부방과 Web공부방(웹공부방)
1. 학생의 입장
2. 교사의 입장
Ⅶ. 공부방과 놀이지도
1. 지도자와의 관계형성(rapport)단계
2. 둘의 만남을 위한 도입단계(일대일 만남 face to face)
3. 자기소개를 위한 섞임의 단계
4. TEAM 구성과 공동 즉석 조립단계
5. 팀 공동성취의 예비단계
6. 팀별 공동작업을 통한 만남의 단계
7. 팀의 해체와 휴식의 단계
8. 팀 해체와 전체 섞임의 단계
9. Feed Back 과 Closing 단계
Ⅷ. 공부방과 빈곤아동
1. 가정분위기
2. 교육
3. 심리정서
1) 저학년
2) 고학년
4. 식생활
5. 신체적인 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현재의 공교육은 근대 시민사회의 성립과 함께 제도화된 것이다. 근대 시민사회의 철학적 정립은 데카르트 이후의 서구 합리주의(이성주의) 사상과 맥을 같이 한다. 근대 합리주의 사상은 근대적 국민국가의 성립과 발전을 통해서 실현되어 왔다. 근대 국민국가의 발전은 근대산업사회의 발전을 통해 이루어졌고, 산업사회와 국민국가를 강화시키기 위해서 공교육제도가 체계화되고, 구조화되어 왔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따라서 근대적 공교육제도는 근대 산업사회와 시종(始終)을 같이 할 수밖에 없는 제도였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공교육제도의 위기는 근대 산업사회에서 탈산업사회로의 사회적 변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산업사회에서 탈산업사회로의 변화를 가장 명료하게 설명하고 있는 논리는 ‘Fordism에서 Post Fordism으로의 사회적 변화’이다. 근대 산업사회는 대량생산, 기계화, 자동화, 그리고 이를 획일적으로 지배하는 이념적 틀로서 특징지워진다.
≪ … 중 략 … ≫
Ⅱ. 공부방의 변화과정
민간공부방은 80년대부터 이미 시작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활동을 꾸준히 하여 왔다. 영유아보육과 같은 제도마련이나 지원에 대한 절박성보다는 내용과 기능이 법안에 제대로 담겨지지 않는다면 비제도화가 오히려 낫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찌되었든 1996년 방과후 관련조치를 통하여 법적으로 초등학교연령의 보육에 대한 제도화의 길이 공식적으로 거론화되었고 현재 12세까지의 아동보육이 전면확대가 거의 확실시되는 가운데 민간공부방에서 해야 할 중요과제는 20년에서 30년까지 활동해왔던 기반들을 바탕으로 법 제도안에 그간의 내용과 역할, 더 중요한 것은 목적과 이념을 담아내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상만, 사이버공부방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전라남도교육청 / 교육전남, 2004
노혁, 빈곤계층 밀집지역 청소년공부방의 실태와 역할 재조명, 한국청소년복지학회, 2003
이유진 외 5명, 지역사회중심 청소년공부방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1
이현숙, 공부방운영 실태와 지역사회연계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2006
정상숙, 자원봉사자를 활용한 즐거운 공부방 운영 : 저비용 양질의 교육,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마당21, 2004
최수연, 지역아동센터 공부방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주간보호센터 프로그램 계획서
- [실습생프로파일]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생프로파일
- SWOT 분석
- [사회복지실천론] 레비(Levy)의 사회복지 전문직 가치 3가지(사람, 결과, 수단)우선 가치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현재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유와 개입 방안에 대하여 현황 자료 및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여 작성하시오 우리사회의 정신건강 문제에 대해 설명하고, 현실적인 현황과 더불어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제시하여 서술한다
- 장기이식 장기이식의 정의 장기이식의 부작용 장기이식 찬성 장기이식 수술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정책론_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과제를 제출하시오 수업 시에 언급한 내용외의 가치 갈등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