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해운산업][해운거래소][연안해운]해운의 발전단계, 해운과 해운산업, 해운과 해운거래소, 해운과 연안해운, 해운과 선원양성교육, 해운과 전쟁, 해운과 일본해운, 해운과 미국해운, 한국 알제리 해운협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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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해운의 발전단계

Ⅲ. 해운과 해운산업

Ⅳ. 해운과 해운거래소
1. 용선계약 업무
2. 탱커용선계약 및 특수선 용선계약 업무
3. 선박매매 업무
1) 신조선 발주와 중고선 매매
2) 해체선박의 매매
4. 정보제공 업무
5. 분쟁해결 업무
6. 해사증명 및 감정 기능
7. 상담, 조언 기능
8. 보험 업무

Ⅴ. 해운과 연안해운

Ⅵ. 해운과 선원양성교육

Ⅶ. 해운과 전쟁

Ⅷ. 해운과 일본해운
1. 내항 화물수송량 현황
1) 매년 1~5% 정도 감소 추세이나, 전년대비 1.2% 증가한 총 523백만 톤 수준
2) 수송수단별 비중은 내항해운이 톤․km기준으로 41% 차지
2. 선복량 및 업체 현황
1) 내항해운 선박은 감소추세이며, 7,085척 수준
2) 내항해운 사업자는 매년 감소추세이며, 3,755개사
3. 관련법령 및 소관기관

Ⅸ. 해운과 미국해운
1. 외항해운
2. 내항해운
1) 미국의 연안해운은 1920년 상선법의 Jones Act에 규정
2) Jones Act의 목적

Ⅹ. 해운과 한국 알제리 해운협정
1. 협정적용 선박의 범위
2. 해운협정의 기본원칙(제2조)
3. 내국민대우
4. 선박서류 및 선박 증명서 상호인정
5. 해난사고 상호지원 및 해운기업 송금 자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해운관료들이 해운산업 또는 해운기업에 대하여 갖는 기업관은 육성․지원중심의 기업관이라 할 수 있다. 해운산업을 마치 어린 자식처럼 생각하고, 해운산업의 자발적 성장을 지원하거나 또는 관료 스스로 해운산업을 키워보려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육성과 지원이 지금까지 해운산업정책의 기본 골격을 이루어 왔다(배병태, 1992: 57). 그 동안 정부의 지원․육성정책이 얼마나 다양하게 펼쳐져 왔는지를 검토해 보자.
정부의 해운육성정책은 해운행정을 전담할 최초의 중앙행정관청인 해무청의 창립(1955년)과 거의 때를 같이하여 나타나고 있다. 이 때 정부가 수립한 해운재건계획(1957~1961년)은 老朽船 대체 5개년 계획, 조선 5개년 계획, 항만시설 축조 5개년 계획, 인천항 제2선거(船渠) 축조 5개년계획, 항만준설 5개년 계획 등의 내용을 포함하였다. 그런데 계획집행에 필요한 자원을 지나치게 원조에 의존하여 실적이 여의치는 못하였다.




≪ … 중 략 … ≫




Ⅲ. 해운과 해운산업

해운산업에 대한 투입구조, 즉, 한국 해운산업이 그 산업활동을 유지하기 위하여 타 산업으로부터 구입한 재화와 용역을 살펴보면 중간재 투입액은 점차 늘어나고 부가가치 투입액은 점차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한국해운산업이 점차 성력화 및 자본집약형으로 변해가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 해운산업은 약 3조4천억을 중간재로 받아들였으며, 그 생산활동과정 중에 약 1조4백억 원의 부가가치를 만들었다. 한국 경제의 총부가가치 산출액은 272.6조 원이었는데 그 중 해운이 만든 부가가치는 1.04조 원으로, 전체 부가가치액의 0.38%에 해당하는 실적이었다.
참고문헌
․ 김길수(1992), 해운산업과 정부의 역할, 해양한국
․ 김길수(1998), 원탁 : 국제 표준전쟁과 한국 해운, 한국해사문제연구소
․ 김희경(1999), 우리나라 선원교육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 이인애(2011), 이슈Focus : 국내 해운거래소 설립 논의 첫 발짝, 한국해사문제연구소
․ 안기명 외 1명(2006), 연안해운의 문제점과 혁신전략수립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제학회
․ 해운항만청(1979), 세계 속의 한국 해운항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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