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가격][정보][수직적 산업내무역]품질과 가격, 품질과 수익성, 품질과 정보, 품질과 수직적 산업내무역, 품질과 데이터베이스, 품질과 자동화시스템, 품질과 전자상거래, 품질과 고객만족, 품질과 고객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품질과 가격

Ⅲ. 품질과 수익성

Ⅳ. 품질과 정보

Ⅴ. 품질과 수직적 산업내무역

Ⅵ. 품질과 데이터베이스

Ⅶ. 품질과 자동화시스템

Ⅷ. 품질과 전자상거래

Ⅸ. 품질과 고객만족

Ⅹ. 품질과 고객가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농산물 또는 식품의 品質(quality)은 사용자 즉 소비자들의 명시적 또는 잠재적 욕구(needs)를 충족시켜주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屬性(characteristics attributes) 또는 농산물이나 식품의 성과를 결정하는 특성(속성)들의 묶음(a bundle of characteristics)이다.
농산물의 품질속성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범주에는 ① 잔류농약 또는 중금속 함유 등 安全性(safety), ② 營養素, 맛과 같은 營養價値, ③ 포장, ④ 환경영향 같은 節次屬性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와 같은 농산물 또는 식품의 품질에 대한 安全性 檢査(inspection), 規制(control), 保護(protection) 등 접근방법이 발전한 것은 소비자의 안전성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소비자를 보호하고, 국제교역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 때문이었다.
品質屬性은 시장가격을 결정하는데 상호 작용하는 需要와 供給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식품 안전성의 需要는 추가적인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最大支拂意思, 즉 支拂意向(WTP)에 의해 결정되며, 이 WTP는 소비자들이 안전한 품질의 식품을 소비함으로써 받는 혜택의 가치를 나타낸다. 한편 생산자들은 이윤이 발생하는 한 안전한 품질의 식품을 공급할 것이다.




≪ … 중 략 … ≫




Ⅱ. 품질과 가격

소비자보호원의 보고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는 수입품의 소비자가격이 원가보다 평균 3배나 비싸며, 유통마진은 국산의 5.2배나 된다고 한다. 이렇게 수입품이 국산제품보다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외제품의 시장점유율이 해마다 성장하고 있는 것은 '외제품은 품질이 좋다' 혹은 '가격이 비쌀수록 품질이 좋다' 는 소비자 인식에서 비롯된 듯하다.

소비자는 외제품보다 자국상품에 대한 제품정보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가지고 있으며, 설령 그렇지 못하더라도 자국제품에 관한 정보탐색을 훨씬 더 쉽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외제품에 대한 정보는 국산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소비자에게 덜 노출되기 때문에 외제품 구매자는 한정된 정보만 이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정수, 종단간 서비스 품질 측정에 관한 연구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중심으로, 한국정보과학회, 2009
․ 문영숙, 서비스 광고의 품질 정보 분석 연구, 광고연구, 1999
․ 박재진 외 1명, 다양성 및 품질의 산업내무역 : H-O-R모형의 확장, 한국경제통상학회, 2000
․ 유현정, 객관적 품질과 가격의 상관관계 분석 : 1996년~2006년 소비자시대 상품테스트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소비문화학회, 2008
․ 이제환, DB 선정 및 품질평가 기준에 관한 연구, 연구개발정보센터, 1996
․ 정은경, 자동화 시스템의 유연성 평가 모델, 고려대학교, 1993
․ 정해군, 제품 기능화, 품질 차별화로 수익성 높여 KISTI, 한국포장협회 / 포장계,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DBMS]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보고서
  • 고객 및 현재고객이 장기간에 결쳐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반복적으로 구매하게 하기 위해서 고안된 고객과의 사전에 준비된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 또 하나의 정의를 살펴보면, DB마케팅 컨설텅트인 휴지스(Hughes)는 DB마케팅을 잠재고객과 기존고객에 대한 적합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는 컴퓨터화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고객에게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단으로 운용하는 것으로 정의하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고객 서비스 전략4)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근거한 고객관계관리 전략5) 우수 상품 공급업체의 확보 및 관계전략6) 물류 및 배송 서비스 전략14. 진로소주1) 제품전략2) 가격전략3) 촉진전략4) 유통전략15. 로만손1) 생산전략2) 제품전략3) 가격전략4) 유통전략5) 촉진전략6) 향후 전략의 개선 방안16. 에이스침대17. 좋은 사람들1) 창업과 성장2) 사업전략3) 유통관리4) 광고5) 브랜드 관리6)브랜드 개발18. 태승 트레이딩의 닉스(Nix)1) 제품전략 (yu

  • [ERP] ERP에 관한 분석 고찰
  • 고객지향업무의 부각에 따라 생겨났다. 이러한 개념으로 MRP에 자동화된 공정 data의 수집, 수주관리, 재무관리, 판매관리의 기능을 추가하여 실현 가능한 생산계획을 제시하는 제조활동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MRP, MRPII시스템은 IT자원이 충분히 뒷받침되어 주지 않아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3. CIMMRPII 패키지 시스템에 부족함을 느끼면서 통합을 중시한 컴퓨터 통합 생산 시스템(CIM :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이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영향과 문제점 및 향후 시장 대응 방안 분석
  • 가격이 정보통신 기술과 유사한 가격-대비-성능 비율을 따라가기 시작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인터넷과 전자상거래는 PC와 서버를 연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라우터, ATM 교환기, 기존의 통신 네트워크)을 사용한다. 이러한 서버의 대부분은 막대한 양의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고 전반적인 시스템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해 주는 고도의 소프트웨어를 유지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네트워크가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기능과 패

  • 델컴퓨터와 ERP 레포트
  • 고객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지칭하는 정보산업계 용어로서 대개 인터넷 서비스 기능을 가지고 있다. 3절. ERP의 기능적 특징과 기술적 특징1. 기능적 특성 1) 통합 업무 시스템 ERP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영업, 생산, 구매, 재고, 회계, 인사 등 회사내의 모든 단위업무가 통합되어 상호 긴밀한 관계를 가지면서 실시간(Real Time)으로 처리된다는 것이다. ERP의 업무 프로세스는 원장형 통합 데이터베이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