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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심리
1. 장애아동과 가족의 심리적 반응
1) 어머니의 반응
2) 아버지의 반응
2. 장애아동의 발달과 부모의 심리적 적응
1) 유아기
2) 아동전기
3) 학동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Ⅲ.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발달
1. 유아기 가족
2. 학령기 가족

Ⅳ.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가정생활
1. 부모의 상처
2. 부부생활
3. 형제․자매
4. 부모와 전문가의 갈등

Ⅴ.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가정학습
1. 감각적 반응
2. 대근육 운동
3. 소근육 운동
4. 식사
5. 착탈의
6. 씻기/몸단장/용변
7. 수용 언어
8. 표현 언어
9. 사회성 함양

Ⅵ.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지원
1. 계획 수립을 위한 4가지 요소
1) 가족의 욕구
2) 가족의 강점과 능력 대한 사정
3) 가족의 지지와 자원 활용
4) 효과적인 원조제공자와 원조추구자의 관계 확립
2. 개별화 가족 지원 계획 실행 과정
1) 다학문적 사정
2) 회의
3) 피드백
3. 개별화 가족 지원 계획의 장점
4. 가족 지원 중재 모델 실현에서의 단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장애인 가족이 경험하는 독특한 어려움과 욕구를 반영한 가족지원모델의 원리와 가치, 그리고 구체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세부 프로그램 내용의 요소들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접근이 가지는 실천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장애인과 가족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을 견지한다는 점이다. 가족지원모델은 장애인의 가족들이 많은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면서도 생애주기를 거치면서, 일시적인 부적응과 혼란을 극복하는 전략이 있으며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가족내부에서 역할을 재구조화하는 등 나름대로의 대처능력들을 갖고 있다는 가족강점의 시각에서 접근한다.
전통적인 사회복지의 접근은 클라이언트의 결핍과 부적응에 초점을 둔 병리적이며 의료적인 모델을 지향하였다. 이런 관점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들의 특징은 사회복지전문가의 가정이나 기관정책에 입각한 실천개입이 주를 이룬다. 그러나 강점과 역량강화의 관점들은 장애인과 가족의 내부와 외부에 갖고 있는 자원과 역량들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실천을 강조한다. 이런 실천적 특징으로 동반자관계로서 사회복지사와 보호제공자의 협력적 파트너쉽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이러한 실천지향은 전문가 주도의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인해 많은 불만족과 수치심을 경험했던 보호제공자들을 위한 대안적 실천접근으로서의 유용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장애인의 보호제공자들이 직면하는 현실적 욕구와 상황에 근거를 두고 발전을 위한 대화를 가능하게 하며, 문제와 어려움 발생의 맥락을 파악할 수 있는 시각을 갖게하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참고문헌
김진숙(2003) : 장애아동 가정의 가족 유연성과 어머니의 신체적인 학대태도 연구, 가톨릭대학교
배주은(1997) : 정신장애인의 형제자매가 갖는 부담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논문
보건복지부 장애인정책국 장애인자립기반과(2011) : 장애아동 양육가정 돌봄 부담 덜어준다, 한국개발연구원 경제정보센터
손덕순(1997) : 정신장애인 가족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에 관한 연구, 강남대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석사논문
장애가정 생활실태 및 배우자 의식조사 : 지체장애 남편을 둔 배우자 설문조사(1993), 한국지체장애인협회 부설 복지개발연구원
최인숙(1998) : 정신장애인의 가족의 협조자로 보는 사회사업적인 개입에 관한 일고 : 해결중심적 모델을 중심으로, 한국정신보건 춘계학술대회 및 수련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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