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외관계사] 병자호란 -대후금정책 실패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1. 북방정세와 누르하치의 흥기
2. 광해군 대의 대명·대후금 관계
1) 광해군 책봉 문제와 정치적 갈등
2) 광해군의 대후금 정책
3) 원병 파견을 둘러싼 명과의 갈등
3. 인조반정
1) 인조반정의 발생 배경
2) 인조반정 승인을 둘러싼 명과의 갈등
3) 인조반정 이후 정묘호란까지
4. 가도의 모문룡 - 조선과 후금, 명의 이해관계가 얽히다
5. 병자호란의 배경과 전개과정
1) 병자호란의 원인
2) 병자호란의 진행과정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임진왜란 이후 병자호란 이전까지 조선은 명국의 참전으로 '재조지은'이라는 명분이 형성, 전개되었고, 조명 양국은 16세기 말~17세기초의 선조, 광해군, 인조 대를 거치면서 '재조지은 체제'가 각각 형성, 변형, 복구되는 관계를 경험한다. 명의 도움을 받아 임진왜란을 극복했고, 광해군의 즉위, '심하전투'의 참전과 패전, 인조반정 등 일련의 숨가쁘게 전개되던 17세기 초의 파란과 격동을 '중화적 세계질서' 속에서 겪어왔던 조선에게 '오랑캐 왕조'인 청의 등장은 적어도 관념적으로는 받아들여질 수 없었다. 조선이 그 같은 사상적 입장을 취했던 바탕에는 여전히 '재조지은'이 자리잡고 있었던 것이다. 임진왜란 이전부터 여진에게 생필품과 농우 등을 공급해왔고 대체로 그들에게 우월의식을 가지며, 그들을 하찮게 생각했던 상황은 임진왜란 이후 명의 처지가 더욱 고단해지고, 누르하치가 이끄는 건주여진이 주변의 여진 부족들을 아울러 세력이 점차 강성해지면서 달라져갔다.
그들의 강성함을 인식하면서 조선은 명과의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고심하였다. 대표적인 것의 광해군의 중립 외교 노선이다. 그러나 광해군이 인조반정으로 물러난 이후 대 후금 정책은 변화를 맞게 된다. 지금까지는 인조대 친명 배금 정책으로 인해 정묘호란과 병자호란이 발생하였다는 것이 정설로 받아들여졌으나, 이는 당시 명과 후금, 모문룡의 문제, 국내 세력 등의 연장선에서 이해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여기서는 광해군의 몰락 원인과 대후금정책의 실패를 중심으로 정묘호란과 병자호란을 발발에 대해 논해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최소자, 『명청시대 중·한 관계사 연구』,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7
한명기, 『임진왜란과 한중관계』,역사비평사, 1988
한명기, 『광해군』,역사비평사, 2000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병자호란사』, 1986
임계순, 『淸史-만주족이 통치한 중국』,신서원, 2000
이기순, 『인조·효종대정치사연구』,국학자료원, 1998
<논문>
남도영, 「임진왜란시 광해군의 활동 연구」,『국사관 논총』9, 1989
구덕회, 「선조대 후반(1594∼1608)정치체제의 재편과 정국의 동향」,『한국사론』 20, 1988
한명기, 「광해군대의 대중국 관계」,『진단학보』79, 1995
노기식, 「만주의 흥기와 동아시아 질서의 변동」,『중국사연구』, 16, 중국사학회, 2001
서병국, 「선조 25년경의 건주여진」, 『백산학보』, 9, 백산학회, 1970
김종원, 「정묘호란시의 출병동기」, 『동양사학연구』12·13 합집, 1978
김구진, 「조선후기 한중관계사의 시론」, 『홍익사학』4,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