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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가상공간

Ⅲ. 인터넷 가상현실

Ⅳ. 인터넷 가상사회
1. 소비자 중심의 가상사회
2) 인구통계학적 가상사회(연령, 성별, 인종 등)
3) 주제별 가상사회(그림, 음악, 취미, 정치 등)
2. 기업이 집중화된 가상사회
1) 수직산업별 가상사회
2) 기능별 가상사회
3) 지역별 가상사회
4) 사업범주별 가상사회

Ⅴ. 인터넷 가상기업

Ⅵ. 인터넷 가상교육

Ⅶ. 인터넷 가상교실

Ⅷ. 인터넷 가상학습

Ⅸ. 인터넷 가상실험

Ⅹ. 인터넷 가상서점(인터넷서점)
1. 서점에 직접 가지 않고 가정이나 직장에서 필요한 도서를 검색하고 주문하려는 소비자의 욕구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2. 도서는 상품과 가격이 규격화되어 있어 눈으로 직접 확인하지 않더라도 고객이 쉽게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상품이다
3. 현실 매장보다 더 풍부한 도서 정보를 갖추고 있다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네트워크화된 정보통신기술에 의해 지식을 다양한 곳에서 접근하고 전달하고 공유하는 것이 용이하다. 따라서 지식이 곧 힘이 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러한 정보통신매체는 ‘위대한 평정자(the great equalizer)’로서 기능할 것이며, 나아가 중앙 집권화된 권위에 의한 지배, 사회적 위계질서의 군림은 점차 퇴조하면서 대신, 수평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할 것이다. 따라서 네트워크화된 정보통신기술은 일반시민에게 새로운 정치적 참여의 시대를 열어줄 것이다. 참여민주주의, 분산화된 정치권력, 그리고 사회적 평등이 가능할 것이며, 노동의 고역은 인간 대신 전자체계가 함으로써 전례 없는 여가시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정보혁명과 더불어 시작된 이 사회는 잠재적으로 민주적이며, 인간적인 사회, 다양한 소수파의 의견이 존중되는 참여의 시대가 될 것이다. 실제로 요사이 PC통신이나 인터넷에서 이루어지는 시민들의 모임을 통해서 그들은 자신들의 목소리를 정치, 사회, 문화, 경제 등의 의사결정과정에까지 확대하고 있으며, 나아가 소비자 운동과 같은 시민운동의 활성화 역할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세계화 대안세력을 자임하는 NGO들의 시민운동이 점차 국제주의적 연대로 가는 경향은 인터넷의 발달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또한 제3세계 극빈국들의 외채 완전탕감을 주장하는 카톨릭계 시민운동인 ‘주빌리’이 짧은 시간에 전세계에서 2천2백만 명의 서명을 받아내, 독일 쾰른에서 열린 서방선진7개국(G7)에서 7백10억 달러의 외채탕감 계획을 받아낼 수 있었던 것도 모두 인터넷에서 그 배경을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김재봉, 원격 교육을 위한 가상교실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순천향대학교, 2000
이경묵 외 1명, 가상공동체와 사회적 자본, 한국인사관리학회, 2010
조유진, 온라인 서점에서 고객만족과 e-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앙대학교, 2008
정경수 외 1명, 웹기반 가상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경영교육학회, 2004
최성, 디지털시대의 핵심기술,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의 현황과 전망, 한국정보처리학회, 2011
최세연, 가상기업의 성과요인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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