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내용과 구성요소,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특징,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지능분류,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고려사항,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결과해석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내용

Ⅲ.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구성요소
1. 언어성 검사
2. 동작성 검사

Ⅳ.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특징

Ⅴ.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지능분류

Ⅵ.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고려사항
1. 지능검사의 실시
1) 검사실시 전에 주의 사항 및 검사 시행 준비
2) 검사실시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
3) 수검자의 조건
4) 검사자의 조건
2. 채점시 주의사항
3. 해석과정에 고려 사항

Ⅶ.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결과해석방법
1. 양적 분석(Quantitative Analysis)
1) 언어성 지능과 동작성 지능의 비교
2) 소검사간 scatter 분석
3) 소검사내 scatter 분석
2. 질적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능검사는 개별적이든, 집단적이든 사회적 비판을 받고 있으면서도 능력의 개인차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지적 장애아나 재능아를 위한 특수교육에는 지금도 실용화 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대학 입시에서 매우 폭넓게 사용되는 표준학력 테스트의 「SAT」(Scholastrc Assessment Test : 대학입시평가 시험)이나 「ACT」(American College Test : 아메리카 대학시험)에서는 지능이라는 용어는 피하고 있으나 실체는 지능검사와 유사성을 갖고 있다. 이처럼 비판 속에서도 그 생명이 연속되는 지능을 IQ라는 단일독점으로 정확히 측정 될 수 있다고 믿어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항상 비판 되는 것처럼 지능검사는 IQ는 측정하나 지능은 측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Sternberg R. J, 1988, 1996)
젠센(Jensen. A. R, 1969)은 백인과 흑인의 IQ는 백인이 흑인보다 평균 15점 정도 높다고 했다. 그리고 그 개인차는 유전적 요인의 기여율이 80%나 된다고 주장했다.




≪ … 중 략 … ≫




Ⅱ.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내용

1939년 David Wechsler는 특별히 성인 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Wechsler-Bellevue Intelligence Scale을 발행하였다. 1955년 이 검사는 성인용 지능검사(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WAIS)로 수정 재표준화 되었다.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의 개정판인 WAIS-R은 11개의 하위검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6개 검사(정보, 이해, 수리. 유사성, 숫자 암기, 어휘)는 언어척도를 구성하고, 다른 5개 검사(숫자상징, 그림 완성, 토막 도안, 그림 배열, 물체 조립)는 수행 척도를 구성한다.
참고문헌
곽금주 외 2명(2001),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Ⅲ)표준화를 위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
박영숙(1998), 심리평가의 실제, 하나의학사
심민섭 외(2005), 웩슬러 지능검사를 통한 아동정신병리의 진단평가, 학지사
최해주(2003),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와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간의 상관연구, 울산대학교
한국 아동 검사 연구회,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워크샵(중급)
황순택 외 4명(2007), 인물화 지능검사의 타당도 :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와의 비교, 한국심리학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 많이 되었습니다
  • rgzvxs2***
    (2014.11.25 04:01:44)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고려하여 결정한다. 2.3.3 내담자 변화 내담자를 평가한 후 결과를 내담자의 변화나 상담자의 개입을 결정하는 과정에 의도적으로 활용하지 않더라도 상담자나 내담자가 평가의 내용에 대해서 아는 것 자체가 내담자의 변화에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다.2.4 평가의 유형 평가는 크게 세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그 중에는 검사, 면접, 그리고 관찰이 포함된다. 2.4.1 검사 검사는 규준이 있는 검사와 규준이 마련되지 않은 검사로 구분된다. 규준이 있

  • 심리검사에 대한 개관
  • 검사에 대한 기초적 이해 2. 심리검사의 발전3. 치료개입 과정과 심리검사가 실시되는 때4. 심리검사의 유형과 특징5. 평가자의 역할6. 평가를 평가하는 기준7. 평가에 대한 견해8. 통합해석 방법 9. 심리검사 선택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들10. 평가 시 아동의 권리■ 시험문제■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1. 심리검사에 대한 기초적 이해1) 심리검사의 정의심리검사는 성격, 지능, 적성 같은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특성들에 대해서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

  • 심리검사에 대한 개관
  • 구성주의 연구-인간의 의식을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이해 노력내성법-자신의 의식 경험의 과정을 관찰하여 분석하는 방법 고안 2. 심리검사의 발전 아동심리검사 Ⅰ - Chapter 01 심리검사에 대한 개관2) 지능검사의 개발1881년 프랑스학습지진아를 포함한 모든 아동에게 의무교육 법령 제정정상 아동과 정신지체 아동을 구분하여 각기 적합한 교육 제공F. Galton (1822~1911) 진화론 다윈의 사촌, 개인차 연구의 선구자로 평가됨“지적 능력은 유전자에

  • [심리검사] 지능검사 도구
  • 구성: 지각-운동(동작성) 소검사들과 언어성 소검사들로 분류될 수 있는 총 12개의 하위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충검사2개가 포함되어 있다.→ 12개 소검사들은 저마다의 고유한 능력(unlqe ability)과 몇 개의 소검사들끼리 묶어서 공유하는 능력(shared ability)을 지니고 있다. 해석: 개인간 해석(규준에서의 개인의 위치 결정)뿐만 아니라 개인내 분석(개인의 총체적 능력 안에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는 것)도 해야한다. 규준 분석시 편차 지능지수를

  • 심리검사의 유형(종류) - 지능검사(개인용 지능검사-웩슬러 지능검사, 집단용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격검사(자기보고법 검사, 투사적 검사)
  • 검사와 관찰을 통해 수집된 정보들을 종합하여 판단해야 한다.한편, 지능을 측정하는 검사가 학교나 임상 또는 산업 장면 등에서 비교적 효과적으로 사용되어 왔지만, 과학적인 방법들 중 어느 것도 완벽할 수는 없으며 그런 제한점을 신중히 고려하지 않고 맹목적으로 사용하는데 따르는 문제도 있다. 따라서 지능검사가 지니고 있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첫째로, 지능검사 점수는 그 사람의 잠재적 능력뿐만 아니라 경험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