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내용과 구성요소,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특징,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지능분류,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고려사항,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결과해석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내용
Ⅲ.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구성요소
1. 언어성 검사
2. 동작성 검사
Ⅳ.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특징
Ⅴ.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지능분류
Ⅵ.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고려사항
1. 지능검사의 실시
1) 검사실시 전에 주의 사항 및 검사 시행 준비
2) 검사실시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
3) 수검자의 조건
4) 검사자의 조건
2. 채점시 주의사항
3. 해석과정에 고려 사항
Ⅶ.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결과해석방법
1. 양적 분석(Quantitative Analysis)
1) 언어성 지능과 동작성 지능의 비교
2) 소검사간 scatter 분석
3) 소검사내 scatter 분석
2. 질적분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지능검사는 개별적이든, 집단적이든 사회적 비판을 받고 있으면서도 능력의 개인차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지적 장애아나 재능아를 위한 특수교육에는 지금도 실용화 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대학 입시에서 매우 폭넓게 사용되는 표준학력 테스트의 「SAT」(Scholastrc Assessment Test : 대학입시평가 시험)이나 「ACT」(American College Test : 아메리카 대학시험)에서는 지능이라는 용어는 피하고 있으나 실체는 지능검사와 유사성을 갖고 있다. 이처럼 비판 속에서도 그 생명이 연속되는 지능을 IQ라는 단일독점으로 정확히 측정 될 수 있다고 믿어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항상 비판 되는 것처럼 지능검사는 IQ는 측정하나 지능은 측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Sternberg R. J, 1988, 1996)
젠센(Jensen. A. R, 1969)은 백인과 흑인의 IQ는 백인이 흑인보다 평균 15점 정도 높다고 했다. 그리고 그 개인차는 유전적 요인의 기여율이 80%나 된다고 주장했다.
≪ … 중 략 … ≫
Ⅱ.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내용
1939년 David Wechsler는 특별히 성인 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Wechsler-Bellevue Intelligence Scale을 발행하였다. 1955년 이 검사는 성인용 지능검사(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WAIS)로 수정 재표준화 되었다.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의 개정판인 WAIS-R은 11개의 하위검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6개 검사(정보, 이해, 수리. 유사성, 숫자 암기, 어휘)는 언어척도를 구성하고, 다른 5개 검사(숫자상징, 그림 완성, 토막 도안, 그림 배열, 물체 조립)는 수행 척도를 구성한다.
- 참고문헌
-
곽금주 외 2명(2001),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Ⅲ)표준화를 위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
박영숙(1998), 심리평가의 실제, 하나의학사
심민섭 외(2005), 웩슬러 지능검사를 통한 아동정신병리의 진단평가, 학지사
최해주(2003),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와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간의 상관연구, 울산대학교
한국 아동 검사 연구회,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워크샵(중급)
황순택 외 4명(2007), 인물화 지능검사의 타당도 :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와의 비교, 한국심리학회
자료평가
- 참고 많이 되었습니다
- rgzvxs2***
(2014.11.25 04:01: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현대소설][작품분석] 누런강 배 한 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