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 연결어미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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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2.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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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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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나열의 의미로 연결
2. 동시의 의미로 연결
3. 대립의 의미로 연결
4. 순차의 의미로 연결
5. 계기의 의미로 연결
6. 이유/원인의 의미로 연결
7. 양보의 의미
8. 선택의 의미
9. 조건의 의미로 연결
10. 목적의 의미로 연결
11. 상황제시의 의미
12. 결과유도의 의미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 나열의 의미로 연결
(1) 종류 : -고, -(으)며, -(이)요, -(이)자
가. 나는 노래를 부르고 동생은 춤을 춘다.
나. 마이클은 미국 사람이며, 소냐는 러시아 사람입니다.
다. 새는 동물이요, 꽃은 식물이다.
라. 그는 우리의 선생님이자 친구입니다.
-고
우리말 연결어미 중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연결어미이다. 선행구/절을 후행구/절에 병렬적으로 연결한다. 선행되는 용언이 동사일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그 행위가 완료되었고, 후행하는 동사의 행위보다는 시간적으로 앞선다는 것을 나타낸다.(예문 3)
그러나 형용사를 연결할 때는 이런 완료의 의미가 나타나지 않는다.(예문 4)
그리고 시상의 선어말 어미가 선행할 수 있다.(예문5)
1. 나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군대에 갔다.
2. 세수를 하고 아침을 먹었다.
3. 지하철을 타고 집으로 갔다.
4. 사방이 조용하고 어두웠다.
5. 동생은 노래를 불렀고, 나는 춤을 추었다
6. 내가(나는) 술을 많이 마셔서/마시고 가라오케(를) 했다.
연결어미 '-고'는 보조동사 '있다'나 '싶다'와 결합하여 각각 진행, 희망의 의미를 나타낸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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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봉자, 1999,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사전, 연세대학교출판부.
이효정, 2001, 한국어 학습자 담화에 나타난 연결어미 연구.
이동혁, , 현대 국어 연결어미의 형성.
송재목, 1999, 「용언과 활용Ⅱ」,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방법과 실제』,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김선정, 2004, 「한국어 학습에 나타나는 오류」, 『제5기 한국어 교사 양성 과정 강의안』.
허 용, 2004, 「한국어 문법 교육(용언과 활용)」, 『제5기 한국어 교사 양성 과정 강의안』.
임동훈, 1998, 「어미의 사전적 처리」, 『새국어생활』, 국립국어연구원 1998봄호(제8권제1호).
이익섭, 2001, 국어학 개설, 학연사.
이익섭 채완 이상억, 1997, 한국의 언어, 신구문화사.
유동준, 1980, 한국어 접속화 연구, 연세어문학.
최범훈, 1981, 중세 한국어 문법론, 이우출판사.
자료평가
- 연결어미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있었으면 더욱 좋은 자료가 될것임
- hangar***
(2005.11.29 07:4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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