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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비네 지능검사와 비네

Ⅲ. 비네 지능검사와 비네시몽검사

Ⅳ. 비네 지능검사와 스탠포드-비네검사

Ⅴ. 비네 지능검사와 고대 비네검사

Ⅵ. 비네 지능검사와 웩슬러 지능검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비네는 표준화된 검사 방법의 사용으로 개인간의 차이를 연구한 영국의 심리학자인 갈튼(Sir F. Galton)에게 깊은 인상을 받고 자신도 그 연구를 시작하게 된다. 그는 지능을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최초로 성공적인 지능검사를 개발하였다. 갈튼과 캐텔(Cattell)은 지능에 대한 연합주의적인 견해, 즉 지식은 기본적인 감각의 조합이라는 가설을 같이 하였다. 이러한 입장 때문에 그들은 지능이 감각능력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측정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가정을 기초로 한 검사는 실제적으로 사용하는 장면에 도움이 되지 못하였으므로 즉시 기각되었다. 지능검사에 대한 비네의 초기 연구는 마음은 독립된 많은 능력들 (faculty)에 기초하고 있다는 능력심리학(faculty psychology)의 이론적 가정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그리하여 비네는 마음의 능력을 11가지로 나누고 이들 각각에 대한 개별적인 검사를 만들고자 하였다. 이 11가지는 심상, 기억, 주의력, 상상력, 이해력, 의지력, 동작기술, 시각적 공간의 판단력, 도덕적 감각, 심미적 평가 그리고 피암시성이다. 갈튼이나 캐텔과는 달리, 비네는 자신의 이론을 바탕으로 만든 지능검사가 당연히 타당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 검사가 타당하기 위해서는 검사점수가 나이에 따라 증가되어야 하며, 학업성취와 정적으로 상관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참고문헌
◈ 김정환, 심리검사(강의록), 한국교원대학교 출판부, 2001
◈ 곽금주 외 2명,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Ⅲ)표준화를 위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
◈ 윤미, 영재판별을 위한 K-WISC-Ⅲ지능검사와 K-RPM지능검사의 상관관계 분석, 순천향대학교, 2008
◈ 이진주, 한국형 다중지능검사(K-MIS)의타당화 연구, 대구대학교, 2006
◈ 전용신, 고대의 비네 지능검사 : 지능검사의 새로운 스타일 개발,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 교육연구, 1970
◈ 하워드 가드너 저, 유경재 외 1명 역, 다중지능, 웅진지식하우스,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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