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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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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비네 지능검사와 비네
Ⅲ. 비네 지능검사와 비네시몽검사
Ⅳ. 비네 지능검사와 스탠포드-비네검사
Ⅴ. 비네 지능검사와 고대 비네검사
Ⅵ. 비네 지능검사와 웩슬러 지능검사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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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비네는 표준화된 검사 방법의 사용으로 개인간의 차이를 연구한 영국의 심리학자인 갈튼(Sir F. Galton)에게 깊은 인상을 받고 자신도 그 연구를 시작하게 된다. 그는 지능을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최초로 성공적인 지능검사를 개발하였다. 갈튼과 캐텔(Cattell)은 지능에 대한 연합주의적인 견해, 즉 지식은 기본적인 감각의 조합이라는 가설을 같이 하였다. 이러한 입장 때문에 그들은 지능이 감각능력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측정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가정을 기초로 한 검사는 실제적으로 사용하는 장면에 도움이 되지 못하였으므로 즉시 기각되었다. 지능검사에 대한 비네의 초기 연구는 마음은 독립된 많은 능력들 (faculty)에 기초하고 있다는 능력심리학(faculty psychology)의 이론적 가정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그리하여 비네는 마음의 능력을 11가지로 나누고 이들 각각에 대한 개별적인 검사를 만들고자 하였다. 이 11가지는 심상, 기억, 주의력, 상상력, 이해력, 의지력, 동작기술, 시각적 공간의 판단력, 도덕적 감각, 심미적 평가 그리고 피암시성이다. 갈튼이나 캐텔과는 달리, 비네는 자신의 이론을 바탕으로 만든 지능검사가 당연히 타당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 검사가 타당하기 위해서는 검사점수가 나이에 따라 증가되어야 하며, 학업성취와 정적으로 상관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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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정환, 심리검사(강의록), 한국교원대학교 출판부, 2001
◈ 곽금주 외 2명,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Ⅲ)표준화를 위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
◈ 윤미, 영재판별을 위한 K-WISC-Ⅲ지능검사와 K-RPM지능검사의 상관관계 분석, 순천향대학교, 2008
◈ 이진주, 한국형 다중지능검사(K-MIS)의타당화 연구, 대구대학교, 2006
◈ 전용신, 고대의 비네 지능검사 : 지능검사의 새로운 스타일 개발,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 교육연구, 1970
◈ 하워드 가드너 저, 유경재 외 1명 역, 다중지능, 웅진지식하우스,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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