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지능이론]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내용, 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종류, 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핵심, 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확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지능][지능 정의][지능 구조][지능 구조적 요인][지능 유전적 요인][지능 이론][삼위일체론]지능의 정의, 지능의 구조, 지능의 구조적 요인, 지능의 유전적 요인, 지능의 이론, 지능 삼위일체론, 지능 임상적 평가
-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종류,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필요성,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적용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향후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발전 방향 분석
- [다중지능이론, MI이론]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개념,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특성과 배경,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영역,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활동,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전략,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개선방안 분석
- [교육심리] 다중 지능 이론
- 사회과학 지능에 대한 궁금 점
- 목차
-
Ⅰ. 개요
Ⅱ. 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내용
Ⅲ. 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종류
1. 논리, 수학적 지능(Logical-Mathmatical Intelligence)
2.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3.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4.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5. 신체 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6. 개인 지능(Personal Intelligence)
Ⅳ. 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핵심
1. 모든 개개인은 이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2. 모든 사람은 각각의 지능을 적절한 어떤 수준까지 개발시킬 수 있다
3. 여덟 가지 지능들은 여러 가지 복잡한 방식으로 함께 작용한다
4. 각 지능 영역 내에서도 그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는 것이다
Ⅴ. 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확인
1. 언어적 지능
2. 기타 언어적 장점 : 논리․수학적 지능
3. 기타 논리․수학적 장점 : 공간 지능
4. 기타 공간적 장점 : 신체운동 감각적 지능
5. 기타 신체운동 감각적 장점 : 음악적 지능
6. 기타 음악적 장점 : 대인간 지능
7. 기타 대인간 장점 : 개인 내 지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가드너는 일찍이 IQ와 같은 단일 지능 대신 다 지능 이론을 제안한 바 있다. 그는 그의 다 지능 이론에 맞게 각 영역을 대표하는 거장 일곱 명을 집중 연구했다. 정신분석학의 창시자 프로이드, 고학자 아인슈타인, 화가 피카소, 작곡가 스트라빈스키, 시인 엘리어트, 무용가 그래엄, 정치가 간디의 일곱 사람이다. 영역간 몰론 차이는 있지만 여러 거장들의 특징과 행적에 몇 가지 일반화는 가능했다.
첫째, 거장들은 대개 도시 같은 권력의 중심부에서 떨어진 곳, 그러나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모를 정도로 후미진 곳이 아닌 곳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장성하면서 벗을 찾아 중심지를 옮겨간다.
둘째, 가정은 부자도 아니고 아주 가난하지도 않다. 가정 분위기는 따뜻하기보다 엄격한 편이다. 부모는 아주 높은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이지만 아이들의 성취에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열심히 어려운 일을 해내는 극기를 중히 여긴다.
셋째, 거장들은 아주 어려서 천재나 신동이라는 소리는 안 듣지만 대개는 아동기까지는 재능을 드러낸다. 그리고 청년기에 이르면 대개는 무서운 집중적인 과정을 거쳐 그이 활동 영역의 최전방에 자리하게 된다.
넷째, 그는 동료 속에서 자기가 추구해야할 흥미와 과제와 사명을 찾는다. 이 때 그는 고독 속에서 혼자 일한다. 그런 속에서 그는 창작적 돌파구에 이른다. 이 때만은 독립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면서도 타인에게서 정서적인 후견과 지지를 갈구한다.
- 참고문헌
-
김양현 :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 서울교육대학교, 1999
김혜온 : 다중지능 이론의 비판적 성찰, 한국인간발달학회, 2009
문용린 : 다중 지능 이론의 교육적 의미와 학교에서의 활용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행정연수원, 1999
이지원 :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수학과 교수·학습 지도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2011
최무덕 : H.Gardner의 복합지능이론고찰, 대한민국 육군, 1998
하대현 : H. Gardner의 다지능이론의 교육적 적용-그 가능성과 한계, 교육심리연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