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지능이론]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내용, 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종류, 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핵심, 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확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내용

Ⅲ. 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종류
1. 논리, 수학적 지능(Logical-Mathmatical Intelligence)
2.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3.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4.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5. 신체 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6. 개인 지능(Personal Intelligence)

Ⅳ. 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핵심
1. 모든 개개인은 이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2. 모든 사람은 각각의 지능을 적절한 어떤 수준까지 개발시킬 수 있다
3. 여덟 가지 지능들은 여러 가지 복잡한 방식으로 함께 작용한다
4. 각 지능 영역 내에서도 그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는 것이다

Ⅴ. 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확인
1. 언어적 지능
2. 기타 언어적 장점 : 논리․수학적 지능
3. 기타 논리․수학적 장점 : 공간 지능
4. 기타 공간적 장점 : 신체운동 감각적 지능
5. 기타 신체운동 감각적 장점 : 음악적 지능
6. 기타 음악적 장점 : 대인간 지능
7. 기타 대인간 장점 : 개인 내 지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드너는 일찍이 IQ와 같은 단일 지능 대신 다 지능 이론을 제안한 바 있다. 그는 그의 다 지능 이론에 맞게 각 영역을 대표하는 거장 일곱 명을 집중 연구했다. 정신분석학의 창시자 프로이드, 고학자 아인슈타인, 화가 피카소, 작곡가 스트라빈스키, 시인 엘리어트, 무용가 그래엄, 정치가 간디의 일곱 사람이다. 영역간 몰론 차이는 있지만 여러 거장들의 특징과 행적에 몇 가지 일반화는 가능했다.
첫째, 거장들은 대개 도시 같은 권력의 중심부에서 떨어진 곳, 그러나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모를 정도로 후미진 곳이 아닌 곳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장성하면서 벗을 찾아 중심지를 옮겨간다.
둘째, 가정은 부자도 아니고 아주 가난하지도 않다. 가정 분위기는 따뜻하기보다 엄격한 편이다. 부모는 아주 높은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이지만 아이들의 성취에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열심히 어려운 일을 해내는 극기를 중히 여긴다.
셋째, 거장들은 아주 어려서 천재나 신동이라는 소리는 안 듣지만 대개는 아동기까지는 재능을 드러낸다. 그리고 청년기에 이르면 대개는 무서운 집중적인 과정을 거쳐 그이 활동 영역의 최전방에 자리하게 된다.
넷째, 그는 동료 속에서 자기가 추구해야할 흥미와 과제와 사명을 찾는다. 이 때 그는 고독 속에서 혼자 일한다. 그런 속에서 그는 창작적 돌파구에 이른다. 이 때만은 독립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면서도 타인에게서 정서적인 후견과 지지를 갈구한다.
참고문헌
김양현 :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 서울교육대학교, 1999
김혜온 : 다중지능 이론의 비판적 성찰, 한국인간발달학회, 2009
문용린 : 다중 지능 이론의 교육적 의미와 학교에서의 활용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행정연수원, 1999
이지원 :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수학과 교수·학습 지도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2011
최무덕 : H.Gardner의 복합지능이론고찰, 대한민국 육군, 1998
하대현 : H. Gardner의 다지능이론의 교육적 적용-그 가능성과 한계, 교육심리연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 의 경우 : 시의 심상3.3.3. 의 경우 : 시에 나타난 현실인식3.3.4. 의 경우 : 시의 화자와 청자3.4. 결론4. 시 텍스트 수용 능력 평가 연구Ⅲ. 중점 논문 요약 및 분석1. 중핵 텍스트에 대한 다중 접근을 통한 시교육 방법1.1. 머리말1.2. 시교육, 무엇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1.1.1. 시교육에서의 중핵 텍스트1.1.2. 시교육에서의 다중 접근1.3. 중핵 텍스트에 대한 다중 접근의 이론적 배경1.3.1. 심리적 배경 : 시교육 경로로서의 복합 지능1

  • 다중지능 이론과 아동 교육의 관계
  • 지능을 “문제해결 능력 또는 가치 있게 여기는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내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다중지능 이론은 이름 그대로 일반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고 있다는 가정과, 그 능력들의 상대적 중요성은 동일하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다중지능 이론의 핵심은 종래의 지능 개념이 논리력과 언어력 위주의 학업 적성만을 강조해 온 것에 반감을 갖고, 인간 사회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다른 종류

  • [교육심리] 새로운 개념의 지적능력
  • 교육심리학 원론 두 번째 발표새로운 개념의 지적 능력전통적 지능관과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영화 아마데우스, 레인맨, 포레스트 검프에 나타난 비범성 비교다중 지능 이론과 학교 교육다중 지능 이론(MI)1. 전통적인 지능관기존의 우리 교육을 한 줄 세우기 교육, 즉 획일적인 교육이라고 비난하였다. 이 한 줄 세우기 교육의 근원은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찾을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를 활용하고, 비판적으로

  • [교육심리학] 현대 지능이론의 포함된 의미에 대하여 서술하고, 이러한 이론 및 검사를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 ♣ 현대 지능이론의 포함된 의미에 대하여 서술하고, 이러한 이론 및 검사를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1.들어가는글A. 지능의 개념은 무엇인가?B. 지능이론에 대한 관점2. 모음글2. 지능검사와 지능이론 A. 지능검사란 무엇인가?B. 최근의 지능 이론 1)삼원지능이론2)다중지능이론3. 다중지능(MI)이론(현대 지능이론)A. 다중지능 이론ⅰ)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ⅱ) 논리-수리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ⅲ)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

  • [사회심리학] 지능 및 지능검사
  • 『지능 및 지능검사』- 1 -< 목차 >1. 지능의 개념2. 지능이론1) 지능의 이론2) 새로운 지능이론(1) Sternberg의 지능의 삼위일체 이론(2)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3. 지능검사1) 지능검사의 역사2) 지능 검사의 종류(1) Binet 검사(2) Wechsler 검사(3) 한국판 Kaufman 아동용 지능검사 (K-ABC 검사)(4) 그림지능검사 (Pictorial Test of Intelligence: PTI)(5) 집단 지능 검사(6) 탈문화지능검사4. 다중지능검사를 활용한 Case5. 참고문헌- 2 -1. 지능의 개념대체로 지능은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