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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반씨전의 갈등양상

Ⅲ. 인도문학의 갈등양상

Ⅳ. 연극제조직위의 갈등양상

Ⅴ. 농촌사회의 갈등양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갈등은 나름대로의 사회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사람들에 의해 행동과학적 견해가 대두되었다. 이들은 갈등이란 조직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갈등의 존재는 어찌할 수 없는 현상이고, 또한 갈등에 압력을 가하게 되면 혼란이 뒤따르게 됨으로 제거할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조직은 그 성질상 내재적인 갈등을 안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내면적으로는 갈등적 상황을 맞고 있으며, 그 갈등은 유용하고 생산적이며 건강한 징조의 한 면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조직 목표에 대한 의견의 불일치가 있게 마련이고, 각 부서는 인정을 받기 위하여, 서로 위신을 내세우기 위하여, 또 자기들의 영역을 넓히기 위하여 경쟁한다. 행동과학자들은 이러한 행동이 오히려 조직의 성과에 기여하는 경우도 있다는 논리를 바탕으로 갈등의 수용을 주장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반씨전의 갈등양상

<반씨전>은 현재 필사본 4종, 구활자본 1종 등 최소한 5종의 이본이 전하고 있다. 필사본들은 서사 내용에 큰 차이가 없으나, 구활자본은 서사 내용이 필사본의 절반 정도로 축약되어 있다. 이들은 모두 19세기 후반 이후에 형성된 단일 계열로 보이며, 작품의 창작 시기 역시 19세기 후반쯤이 아니었을까 추정된다.
<반씨전>의 중심축을 이루는 동서갈등은 고부갈등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 여기에는 입신만을 절대시하는 공명주의적 가치관이 직접 연관되어 있다. 입신한 위윤 부부에 대한 양부인의 편애가 채씨․맹씨의 반감을 유발하고, 이것이 고부간이라는 가정내적 위계에 억압되면서 동서갈등으로 전이되어 나타난 것이다.
참고문헌
◇ 곽정식(1986), 반씨전 연구 : 갈등 및 작품 구조의 성격을 중심으로, 새얼어문학회
◇ 김중효(2007), 갈등의 예술과 뒤집힌 변기 : 연극과 미술의 관계, 한국예술종합학교
◇ 안성진(1986), 한국농촌사회의 갈등양상에 관한 연구: 가톨릭 농민운동의 사례 연구, 서울대학교
◇ 이원수(2000), 반씨전의 갈등 양상과 시대적 함의, 국어국문학회
◇ 우데이 프래캐시(2008), 세계화 시대의 문학 : 인도, 한국문학평론가협회
◇ Divik Ramesh(2004), 현대 인도문학의 동향과 미래의 전망, 한인문화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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