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엔진(디젤기관)][연료분사장치]디젤엔진(디젤기관)의 개념, 디젤엔진(디젤기관)의 원리와 구조, 디젤엔진(디젤기관)의 분류, 디젤엔진(디젤기관)의 장단점, 디젤엔진(디젤기관)의 연료분사장치 분석(디젤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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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디젤엔진(디젤기관)의 개념

Ⅲ. 디젤엔진(디젤기관)의 원리와 구조
1. 원리
2. 구조

Ⅳ. 디젤엔진(디젤기관)의 분류
1. 분사방법에 의한 분류
1) 공기 분사식
2) 무기 분사식
2. 모양에 의한 분류

Ⅴ. 디젤엔진(디젤기관)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디젤엔진(디젤기관)의 연료분사장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70년대 이후 배기가스의 정화라는 목표와 석유자원 고갈에 대한 예상은 엔진개량과 열효율 향상을 위한 계기가 되어, 세부적인 수정 및 각부의 조정과 상호 균형을 이루려는 노력에 의해 특히 가솔린기관의 개량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배기가스의 정화라는 목표는 2행정가솔린기관과 디젤기관에 있어서는 비관적이다. 또한 열효율의 대폭적인 향상을 목적으로 더욱더 고온의 연소가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금속 이외의 새로운 재료(세라믹스 등)를 사용한 엔진 등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지만, 단순히 고온의 연소가스를 이용하는 것은 배기가스 정화와는 상반되는 결과를 낳는다. 앞으로 배기가스의 정화와 높은 열효율을 얻기 위한 노력에 의해 새로운 재료를 쓰고 점화․연료공급 등에서 정밀한 조정기구를 가진 엔진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지만, 구조상으로는 현재와 같은 왕복내연기관과 제트엔진․로켓엔진이 이용될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2종류 이상의 엔진으로 된 콤파운드엔진도 높은 열효율을 얻기 위하여 이용될 것으로 보인다. 또 높은 에너지밀도의 축전지가 개발 실용화되든가, 자동차 등에 쉽게 전기에너지를 공급하는 방법이 개발되면 전기자동차가 엔진을 단 자동차를 상당 부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도 예측할 수 있다.
린번엔진이란 초희박연소엔진을 뜻한다. 이는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에 관한 이야기인데 통상적인 엔진의 경우 이론적으로 대략 공기 14.7 대 연료 1의 비율이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박병일,, 박귀열 외 3명, 디젤엔진 이론과 실무 (전자제어), 기한재, 2010
배용채 외 4명, 발전용 디젤엔진의 고진동 저감, 대한기계학회, 2011년
배충식 외 1명, 디젤엔진 연비향상 기술, 한국자동차공학회, 2008
백수호, 환경친화형 디젤 엔진,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2010
일본자동차정비전문학교 저, 은정표 역, 디젤엔진의 구조, 동신출판사, 2004
LOANNIS MARIOS VRANTZOGLOU 저, 김동기 외 3명 역, 디젤 엔진, 기전연구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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