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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업디자인과 공예

Ⅲ. 공업디자인과 미술공예운동

Ⅳ. 공업디자인과 아르누보

Ⅴ. 공업디자인과 바우하우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르누보라는 명칭은 1895년 독일에서 시작된 잡지 '유겐트(Jugend)'가 발행되면서 '유겐트 스틸(Jugend Stil)'이란 용어로부터 유래하였으며, 같은 해 사무엘 빙(Samuel Bing, 1838~1905)에 의해 파리에서 개장된 상점의 이름 '라 메종드 아르누보(La Maison De Art Nouveau)'로부터 유래하였다고 볼 수 있다. 1878년 사무엘 빙은 중국, 일본 등을 여행한 후 1896년 프로방스가에 미술품점을 열어 실내 장식을 반데 벨데에게 의뢰했다. 빙은 자신의 점포에 아르누보라는 이름을 붙여 곡선을 사용한 벨데의 장식과 더불어 이 말은 갑자기 평판을 받게 되어 순식간에 유럽전체에서 퍼지게 되었다.
아르누보의 특징은 사치스런 재료의 사용과 섬세한 디테일, 장인 정신 그리고 아름다운 물결모양의 곡선무늬에 있었다. 식물과 같은 유기적 형태에서 영감을 얻어내는 아르누보는 역겨운 도시적 분위기가 제거된 머나먼 환상의 세계를 연상시킨다.




≪ … 중 략 … ≫




Ⅱ. 공업디자인과 공예

장식미술의 개념이 아닌 좀 더 현대에 맞게 공예를 나타내는 말이 ‘Arts and Crafts'라는 용어이다. 이것은 1888년 영국의 윌리암 모리스가 만든 공예집단인 ’The Arts and Crafts Exhibition Society'의 명칭에서 비롯되었다. ‘Crafts'라는 용어는 영국에서 본래 손재주를 가리키는 말로서 예술성을 나타내는 ‘Arts'라는 단어와 합쳐져서 오늘날의 공예 개념과 가까운 뜻이 되었다. 그리하여 Arts and Crafts라는 용어가 가리키는 공예는 단순한 도구나 기계가 아니라 미적 가치를 지닌 생활 조형물을 의미하며 수공예는 물론 기계공예도 포함되어 있다.
참고문헌
남화경 외 1명 : 아르누보 장신구의 조형적 특성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09
문미영 : 바우하우스 텍스타일에서의 그리드 형태 연구, 한국조형디자인학회 / 한국공예논총, 2011
신정혜 외 1명 : 미술공예 운동에 대한 연구 -윌리엄 모리스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10
이인숙 : 미술공예운동(ArtandCraftsMovement) : 현대공예의 새로운 도약, 이화여자대학교 도예연구소 / 도예연구, 2004
이진희 : 아르누보 양식의 유기적인 선을 모티브로 한 업스타일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2012
채송이 : 바우하우스의 예술사상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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