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환경][가정환경 개념][가정환경 분류][가정환경 구성][가정환경과 아동발달][가정환경과 식생활][아동발달]가정환경의 개념, 가정환경의 분류, 가정환경의 구성, 가정환경과 아동발달, 가정환경과 식생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가정환경의 개념

Ⅲ. 가정환경의 분류
1. 지위환경
1) 양친의 상태
2) 주거지의 생태적 환경
3) 사회경제적 지위
4) 가택의 상황
2. 작용환경과 아동이 지각한 작용환경
1) Dave(1963)
2) Kellaghan(1977)
3) Shea와 Hans(1977)
4) Iverson과 Schiller(1980)
5) Taylor(1976)

Ⅳ. 가정환경의 구성

Ⅴ. 가정환경과 아동발달

Ⅵ. 가정환경과 식생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정환경은 Murray(1939)의 환경에 대한 착상에 의해 두 가지 방식으로 분류하여 볼 수 있다. Murray는 환경 내에 실제적인 힘이 있다고 가정하였으며, 그것을 압력이라는 개념으로 표현하였다. 압력은 환경 내에 있는 사물이나 사람의 구성 요소이며 개인으로 하여금 주어진 목적을 달성하는데 촉진적이거나 장애적인 작용을 한다고 보았다.
환경 압력은 내면화된 성격 욕구에 대응되는 외계환경의 자극으로 간주한다. 그리고 압력이란 각 개인이 자기가 참가하는 사태 장면에 대하여 갖는 독자적이고 사적인 지각 또는 “관(觀)”이라는 의미에서 개인의 현상적 세계로서의 압력을 β압력이라고 부르고, 이 β압력에는 순수한 사적 β압력과 타인의 그것과 상호 공유하는 β압력이라는 것이 있고, 또 참가 주체로서가 아니라 객관적인 관찰자가 관찰․해석하는 환경을 α압력이라고 부른다. 이 두 가지 환경 압력 중에서 Murray는 인간 행위는 인성과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로 나타난다고 전제하고 환경은 개인이 지각하는 압력으로 개념화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시각에서 Murray는 β압력에 대한 창의적인 공헌을 하였는데, TAT검사라는 그림으로 된 투사검사를 창안하여 그 그림을 보고 마음속에 연상되는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며, 그 내용을 분석하여 동기의 종류, 방향, 강도를 측정하려고 하였다.
참고문헌
․ 김소야자(1982), 가족환경에 대한 지각의 불일치와 정신질환자 발생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연세대 대학원 간호학과 박사논문
․ 김필식(1985), 가정환경 변인에 따른 자녀의 문제행동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순형 외(1995), 가정 환경과 청소년 비행, 한국형사 정책 연구원
․ 성은현 외 2명(2011), 가정환경과 창의성과 학업성적과의 관계, 한국창의력교육학회
․ 조창호(1987), 가족환경과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형, 황인창, 황의록(1974), 가정환경의 제 변인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행동과학 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출청소년 레포트
  • 가정 및 학교환경에 대한 부정적 인식․ 스트레스 및 문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부족․ 반복적인 실패 및 좌절 경험, 욕구불만․ 독립성, 자율성을 획득하려는 청소년기 발달단계․ 가출에 대한 평소의 태도(1)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드(Freud) : 인간의 성격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즉 이드(ID)와 자아(ego) 그리고 초자아(super ego)는 역동적 상호작용에 의해 개개인의 성격을 결정짓는데, 성장 과정에서 초자아가 제대로 형성되지 못하고 자아가 제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환경구성1. 유아기 복지교육 프로그램 주제별 구성 내용과 활동안(1) 복지교육 프로그램 주제별 내용(2) 유아기 복지교육 프로그램 활동안Ⅵ. 아동 복지 평가1. 현행 보육 정책의 문제점 및 과제2.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의 문제점 및 복지실천 방향3. 아동학대 예방과 개입을 위한 당면과제(1) 사전 예방 체계(2) 사후보호체계Ⅷ. 아동 복지 : 아동 학대 1.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1) 정의(2) 유형2. 아동학대의 원인(1) 정신병리학적 관점 (2) 발달론

  • 보육학개론-표준보육과정의이해하고 내용을 정리하시오
  • 발달양상이 다양한 영유아들, 다양한 형태의 가정에 속한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실시. 방과후 보육과정을 포함하면 보육과 정의 대상은 12세까지로 확장하였다. 신체적 기능이나 정신적 기능이 제한된 장애 영유아도 포함한다.전업주부가정, 맞벌이가정,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저소득층가정, 위험가정 등 다양한 환경에서 거주하는 아동으로 구성되고, 발달속도를 고려한 월령별 보육활동, 일반 영유아와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과정이 필요하

  •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
  •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여성개발원이현, 서병숙(2000), 전래동화에 나타난 부모의 양육태도 및 등장인물의 성역할 표현 분석, 한국생활과학연구 제 18권정유진(2007), 반편견 그림동화를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개념에 미치 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조한숙, 문혁준(2002), 유아 그림동화책에 나타난 성 역할 분석, 생활과학연구논집 제22권 제1호 홍명주(2008), 한국전래 동화와 창작 동화

  • 초등학교 4학년 건강활동 각론
  • 분류(계절별, 목적별, 대상별 등)를 통하여, 전통놀이와 시대의 사회상을 연관시켜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전통의 소중함이 각인되도록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여가 활동의 내용 체계4학년 여가 활동은 두 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내용 체계는 다음과 같다.영역단원제재차시여가활동여가와 놀이에 대하여단원 도입여가와 놀이에 대하여1조상의 전통놀이 속으로명절 즐겼던 놀이2여러 가지 목적으로 즐겼던 놀이3옛날 어린이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