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부전(판소리계 고전소설)의 근원설화, 흥부전(판소리계 고전소설)의 줄거리, 흥부전(판소리계 고전소설)의 내용전개와 주제의식, 흥부전(판소리계 고전소설)의 성조신앙, 흥부전(판소리계 고전소설)의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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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흥부전(판소리계 고전소설)의 근원설화

Ⅲ. 흥부전(판소리계 고전소설)의 줄거리

Ⅳ. 흥부전(판소리계 고전소설)의 내용전개

Ⅴ. 흥부전(판소리계 고전소설)의 주제의식

Ⅵ. 흥부전(판소리계 고전소설)의 성조신앙

Ⅶ. 흥부전(판소리계 고전소설)의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성옹호정신의 구현
人間性擁護의 精神이란 인간성 긍정의 정신을 말하는 것이다. 넓은 의미의 사실주의, 특히 사람의 본성에 대한 사실주의적 태도가 근대소설의 가장 중요한 근간이라면 인간성 옹호의 정신이야말로 소설이 근대성을 획득할 수 있는 필수불가결의 요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본성의 출을 금압하지 않고 긍정시한 시각은 <興夫傳>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남으로써 작품의 근대지향 성격을 부각시키고 있다. 흥부 처와 놀부 처가 질투의 본성을 거리낌 없이 드러냈고, 놀부가 본능적 욕구만 추구한 인물이란 것은 다시 말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가장 윤리적이고 본능의 억압에 성공한 듯이 보이던 흥부조차도 보물을 보고 억제해 왔던 본성을 해방시켜 마음껏 기뻐했던 것은 人間性擁護의 정신과 관련하여 시사하는 바가 큰 것이다. 특히 世昌本에서 김부자의 조카가 흥부를 방문하여 매를 맞고 왔는지를 물었을 때 흥부가 돈 받아 먹으로고 맞았다고 거짓말을 하려다가 양심에 걸려 사실대로 말하는 장면은 논리와 본성과의 갈등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물의 성격에 사실적 생동감을 불어넣은 세련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도감포슈 화약통 아기어미 졋통 다 터진다
칠야경 집푼 밤의 네를 품고 누어 두 리를 거풍야 음풍 양풍 쉽게 면 아달 딸을 풍풍 나니
대졍의 부깃계로 불알을 짝 즙어도 눈도 아니 깜작인다
등의 肉談과

우난 아해 똥먹이기
우물 밋해 똥누어 놋키
입으로 토혈하며 똥을 싸고
음식 끗츨 보면 촌을 몰나보고 똥 도록 치옵니
참고문헌
김재환 : 흥부전에 나타난 올바른 삶의 의미, 서울교육대학교, 2006
권순긍 : 흥부전의 현대적 수용, 판소리학회, 2010
이수진 : 흥부전의 현대적 수용 양상, 한국학중앙연구원, 2008
유육례 : 흥부전의 변이양상 연구, 조선대학교, 2006
진은진 : 흥부전에 나타난 악과 세속적 욕망, 판소리학회, 2008
허원기 : 흥부전의 인성론적 의미, 한민족문화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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