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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황순원의 생애
1. 1915년
2. 1919년
3. 1921년
4. 1923년
5. 1929년
6. 1930년
7. 1931년
8. 1932년
9. 1934년
10. 1935년
11. 1936년
12. 1937년
13. 1939년
14. 1940년
15. 1941년
16. 1942년
17. 1943년
18. 1944년
19. 1946년
20. 1947년
21. 1948년
22. 1950년
23. 1952년
24. 1953년
25. 1954년
26. 1955년
27. 1956년
28. 1957년
29. 1958년
30. 1960년
31. 1961년
32. 1962년
33. 1964년
34. 1965년
35. 1966년
36. 1967년
37. 1968년
38. 1969년
39. 1970년
40. 1971년
41. 1972년
42. 1973년
43. 1974년
44. 1976년
45. 1978년
46. 1980년
47. 1983년
48. 1984년
49. 1985년
50. 1987년
51. 1990년
52. 1992년

Ⅲ. 황순원의 문학관

Ⅳ. 황순원의 문학활동

Ⅴ. 황순원의 소설구성

Ⅵ. 황순원의 소설 소나기 작품분석
1. 플롯 (Polt)
1) 발달
2) 전개
3) 절정
4) 결말
2. 시점

Ⅶ. 황순원의 소설 별 작품분석
1. 갈래
2. 시점
3. 성격
4. 등장인물
1) 소년
2) 누이
5. 주제
6. 별과 인형의 상징성
1) 별
2) 인형
7. 감상

Ⅷ. 황순원의 소설 학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황순원 문학의 출발점은, 근원적 모성으로서의 의미를 지니는 고향 상실이다. 원체험의 의미를 지니는 고향 상실은 황순원 단편에 있어서 실향민 의식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때 실향민 의식은 다음 세 가지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의 고국 상실이다. 둘째, 이데올로기의 대립과 남북 분단의 상황 속에서 월남자로서의 실향 체험이다. 셋째, 문학 창작에 있어서 시에서 소설로 방향 전환한 그에게 있어서의 시에 대한 향수이다. 즉 끊임없이 지향하면서도 돌아갈 수 없는 고향의 의미가 그의 문학 창작의 원체험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환유적 형상화를 통해서 실제로 갈 수 없는 고향에 이르고자 하는 것은 욕망의 좌절을 가져온다. 환유적 형상화의 한계에 직면한 황순원은 은유적 형상화를 통해 현실을 초극함으로써 고향을 추구하는 방법을 택한다. 환유와 같은 수평적 결합이 아닌 수직적 대체인 은유는 현실의 초월을 가능하게 한다. 은유의 창조적 섬광은 두 기표가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현실적으로 표현된 두 이미지의 재현에서는 발생되지 않는다. 그것은 의미 작용의 연쇄에서 하나의 기표가 비밀스럽게 숨겨진 또 하나의 기표를 드러낼 때 발생한다. 이를 은유의 압축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창조적 의미의 은유는 다양하게 흩어지는 의미화 과정을 일컫는다. 따라서 고정된 법칙에 따라서 해석될 수 없고 문맥과 맥락에 따라 만들어지는 창조적인 노력에 의해서 이해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난숙(1985), 황순원 문학의 상징성 고찰, 부산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병욱(1985), 황순원 소설의 꿈 모티브, 문학과 비평
임채욱(2002), 황순원 소설의 서정성 연구, 전남대학교
엄숙용(2004), 황순원 소나기의 기호학적 분석, 세종대학교
최정심(2000), 황순원 장편소설의 인물 연구, 경원대학교
한미애(2011), 문화번역에 대한 인지시학적 접근 : 황순원의 학을 중심으로, 한국번역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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