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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작가

Ⅲ.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플롯
1. 발달
2. 전개
3. 절정
4. 결말

Ⅳ.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시점

Ⅴ.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줄거리

Ⅵ.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황순원은 독창적인 문학세계를 창조하였다. 정확하고 절제된 산문문체의 미학, 꾸준한 기법실험―단편 및『움직이는 城』등 장편소설에서 몽타쥬 기법의 활용―을 통한 새로움의 추구 등 황순원 문학의 독창성을 이루는 요소들은 많다. 그 가운데 본고가 주목하는 바는 황순원 자신이 “나만큼 아이들 이야기를 쓴 사람도 드물 게다. 아이들 것을 쓸 때는 언제나 즐겁다”라고 밝힌 바 있듯이, 작품에 어린아이 주인공이 많이 등장한다는 점, 그리고 이러한 작품들이 민담(이야기)을 그대로 차용하거나 변용하여 창작되었다는 점이다.
들뢰즈에 따르면, 오이디푸스 단계를 거쳐 공리계의 질서를 따르기 전 아이들은 “일관성의 평면”위에 자연스럽게 거주하면서 표면의 사유를 한다. “일관성의 평면”이란 앞서 살폈듯이, 사물들이 그 기능과 형태에 의해서 구별되는 것이 아니라, 무수한 차원을 가진 다양체들이 그 속도와 변용 능력에 의해 정의되는 배치(assemblage)를 의미한다. 세계를 중심화․조직화된 것으로서 마주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접속과 수렴, 분산이 이루어지는 움직임 내에서 파악하는 아이들은 “일관성의 평면”위에서 모든 다양체들과 공존한다. 들뢰즈가 철학자의 “어린이-되기”를 강조하였을 때, 중요한 것은 생물학적 차원에서의 “어린이”가 아니라, 이 개념의 술어부분, 즉 “일관성의 평면”위에 주체로서가 아니라, 배치의 요소 혹은 재료로서 존재함이다.
참고문헌
◉ 김중철(1997), 황순원의 소나기에 대한 영상적 기법 고찰, 한민족문화학회
◉ 김성식(2000), 황순원 소설 소나기의 문체에 대한 통계적 연구, 대전대학교국어국문학회
◉ 박복규(1980), 대립과 조화 : 황순원 소나기의 구조와 의미, 원광대학교
◉ 엄숙용(2004), 황순원 소나기의 기호학적 분석, 세종대학교
◉ 이상미(2005), 협동학습에 의한 소설 지도 방법 연구 : 황순원의 소나기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 한미애(2010), 황순원 소설의 문체번역 가능성 : 소나기를 중심으로, 한국번역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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