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소나기]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작가,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플롯,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시점,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줄거리,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작품감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작가
Ⅲ.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플롯
1. 발달
2. 전개
3. 절정
4. 결말
Ⅳ.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시점
Ⅴ.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줄거리
Ⅵ.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황순원은 독창적인 문학세계를 창조하였다. 정확하고 절제된 산문문체의 미학, 꾸준한 기법실험―단편 및『움직이는 城』등 장편소설에서 몽타쥬 기법의 활용―을 통한 새로움의 추구 등 황순원 문학의 독창성을 이루는 요소들은 많다. 그 가운데 본고가 주목하는 바는 황순원 자신이 “나만큼 아이들 이야기를 쓴 사람도 드물 게다. 아이들 것을 쓸 때는 언제나 즐겁다”라고 밝힌 바 있듯이, 작품에 어린아이 주인공이 많이 등장한다는 점, 그리고 이러한 작품들이 민담(이야기)을 그대로 차용하거나 변용하여 창작되었다는 점이다.
들뢰즈에 따르면, 오이디푸스 단계를 거쳐 공리계의 질서를 따르기 전 아이들은 “일관성의 평면”위에 자연스럽게 거주하면서 표면의 사유를 한다. “일관성의 평면”이란 앞서 살폈듯이, 사물들이 그 기능과 형태에 의해서 구별되는 것이 아니라, 무수한 차원을 가진 다양체들이 그 속도와 변용 능력에 의해 정의되는 배치(assemblage)를 의미한다. 세계를 중심화․조직화된 것으로서 마주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접속과 수렴, 분산이 이루어지는 움직임 내에서 파악하는 아이들은 “일관성의 평면”위에서 모든 다양체들과 공존한다. 들뢰즈가 철학자의 “어린이-되기”를 강조하였을 때, 중요한 것은 생물학적 차원에서의 “어린이”가 아니라, 이 개념의 술어부분, 즉 “일관성의 평면”위에 주체로서가 아니라, 배치의 요소 혹은 재료로서 존재함이다.
- 참고문헌
-
◉ 김중철(1997), 황순원의 소나기에 대한 영상적 기법 고찰, 한민족문화학회
◉ 김성식(2000), 황순원 소설 소나기의 문체에 대한 통계적 연구, 대전대학교국어국문학회
◉ 박복규(1980), 대립과 조화 : 황순원 소나기의 구조와 의미, 원광대학교
◉ 엄숙용(2004), 황순원 소나기의 기호학적 분석, 세종대학교
◉ 이상미(2005), 협동학습에 의한 소설 지도 방법 연구 : 황순원의 소나기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 한미애(2010), 황순원 소설의 문체번역 가능성 : 소나기를 중심으로, 한국번역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습 지도안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 영화(말아톤)를 보고 등장인물이 해당하는 정신장애를 제안하고 그 근거를 임상적인 특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 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고전문학사] 운영전 분석 - 구조, 감상, 해석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만0세부모상담일지-1학기)만0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3명 분량)
-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0세 4명
- (국어)운영전의 가치평가 분석
- [초등 수업지도안] 『바른생활』교수-학습 과정안(애국가 사랑하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