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분단문학][환상문학][근대문학][반공문학][신소설][일본]현대소설과 분단문학, 현대소설과 환상문학, 현대소설과 근대문학, 현대소설과 반공문학, 현대소설과 신소설, 현대소설과 일본 분석(현대소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현대소설과 분단문학
Ⅱ. 현대소설과 환상문학
Ⅲ. 현대소설과 근대문학
Ⅳ. 현대소설과 반공문학
Ⅴ. 현대소설과 신소설
1. 신소설 명칭
2. 신소설의 효시 작품
1) 이인직의 <血의淚(혈의누)>(1906)
2) 연세대 설성경 교수의 새로운 주장
3. 신소설의 발생배경
1) 간접적인 요인
2) 직접적인 요인
4. 신소설의 주요 작가와 작품 이름
1) 이인직
2) 이해조
3) 안국선
4) 김교제
5. 신소설의 주제
6. 신소설의 한계와 극복
1) 형태상
2) 내용 및 제재면
3) 특징
Ⅵ. 현대소설과 일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현대소설과 분단문학
1970년대 소설의 분단인식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징은 먼저 소재와 주제, 그리고 양식적 측면에서의 다양화를 꼽을 수 있다. 분단 이후 계속되는 반공정권 하에서 은폐되거나 묻힌 전쟁 및 분단 과정의 진실들을 재조명하는 흐름이 그 하나로, 황석영의 「한씨연대기」(1972)를 필두로 하여, 지리산에 은거한 ‘빨치산’의 존재를 집중적으로 조명한 이병주의 지리산(1974), 일반 국민들에겐 가뭇하게 잊혀졌던 제주 4.3사건을 다루어 전쟁 전후한 시기의 국가 권력에 의한 학살의 진상을 파헤쳤던 현기영의 「순이삼촌」(1978) 등은 우선 소재의 차원에서 그 동안 금기시 되어왔던 ‘관제(官制) 간첩 문제’나 ‘빨치산’, 그리고 전쟁 전후한 시기의 아군에 의한 ‘양민학살’ 등을 다루어 분단 인식의 새 지평을 여는 데 큰 몫을 담당했다. 다른 한편으로는, 유소년 기에 경험한 전쟁 체험의 내상(內傷)의 치유 과정을 통해 아버지 세대의 역사의 진실에 접근하려는 독특한 ‘소설양식’의 주류 화를 하나의 현상으로 지적할 수 있다. 이 소설양식의 일반화는 어린 시절의 체험-아버지 세대 역사의 재구성-분단의 기원과 그 극복 가능성에 대한 재조명의 순서로 이어지면서, 197,80년대 분단 소설의 중요한 도식을 형성하게 된다.
5.16군사 쿠데타로 집권한 박정희 정권의 반공주의는 ‘인민혁명당 사건’(1964), ‘동백림 사건’(1967), ‘통일혁명당 사건’(1968), ‘인혁당 재건과 민청학련 사건’(1974), ‘남민전 사건’(1979)과 같은 굵직굵직한 공안 사건을 통해서도 확인되듯이, 1950년대의 자유당 정권보다도 한층 강고하고 억압적이었다.
- 참고문헌
-
1. 김성수(2010), 통일문학담론의 반성과 분단문학의 기원 재검토,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 권영민(2010), 신소설의 문학사적 성격 재론,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3. 강진호(2005), 반공 사회의 규율과 문학의 증언, 한국현대소설학회
4. 노지승(2012), 긍정적 정체성으로서의 근대문학 서술과 근대성의 재의미화, 우리말글학회
5. 최은아(2012), 일본 현대소설에 나타난 축약형에 관한 분석, 경희대학교
6. 홍진호(2009), 환상과 현실 : 환상문학에 나타나는 현실과 초자연적 사건의 충돌, 한국카프카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