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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의 개념

Ⅲ.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과 배비장전

Ⅳ.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과 심청전

Ⅴ.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과 춘향전

Ⅵ.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과 장끼전
1. 장끼전의 내용
2. 장끼전의 주제
3. 장끼전의 유래와 명칭

Ⅶ.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과 흥부전
1. 배경
2. 내용전개
3. 주제

Ⅷ.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과 토끼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판소리계 소설은 고전소설을 어떤 일관된 기준에 의하여 분류한 하위 단위가 아니다. 따라서 판소리계 소설은 주제별로 분류하거나 소재별로 분류할 수 있다. 결국 판소리계 소설은 ‘판소리 사설의 영향을 받고, 판소리적 요소를 지닌 소설’만으로 그 개념을 한정할 수 있다. 후대에 이르러는 판소리계 소설의 향유층과 작가의식 그리고 시대의 변화를 수용하여 다양한 변화가 나타났는데 그 양상은 각각의 작품에 따라 다르다. 판소리계 소설이 질서와 이념적 세계를 지향하는 모습으로 변모된 것은 춘향전의 검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춘향전은 이별과 극복과정을 통해 그대로 생활에 나타나는 결혼이야기와 그 구조를 같이 한다. 그러나 그 영원한 이별이 아니라 보다 굳은 결속을 다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춘향전에서는 마지막에 만인 앞에서 둘은 신분의 차이를 무시하고 결혼을 한다. 신분 차별의 불합리함이 사회적으로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향유층과 전승매체가 글로 변하고, 향유층이 확대되면서 이들을 공통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烈’이 선택된다. 그 열녀의 덕목에 합당하게 하기 위해 춘향의 신분을 상승시키고자 노력도 기울였다.
흥부전에서는 둘이 한 형제로 같이 살다가 헤어지게 된다. 그들은 하나가 될 수 없었던 것이다. 이것이 현실의 진정한 모습이다. 현실은 결합의 가능성을 포기하고 변별되는 차별성을 선택한 것이기 때문이다. 흥부의 가난 극복으로 모든 것은 해결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런데 문제의 해결이라고 할 수 있는 흥부의 박타기는 결코 정도 이상으로 확대되지 않는다. 의식주 해결이라는 소박한 정도의 해결에서 머무르고 있는 것이다. 한편 놀부는 작품 속에서 완전히 공격받고 있다. 대립적인 성격의 존재를 마음껏 농락하고 휘둘러보고 싶은 인간의 욕망을 무의식적으로 드러낸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참고문헌
권순긍, 흥부전의 현대적 수용, 판소리학회, 2010
김석배, 춘향전의 형성배경과 남원,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0
소하영, 배비장전 주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2010
서유석, 장끼전에 나타나는 '뒤틀린' 인물 형상과 여성적 시선, 서강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10
신호림, 토끼전의 구조적 특징과 주제 구현양상, 고려대학교, 2011
최운식, 심청전 관련 설화의 전승 양상과 성격,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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