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계 고전소설 토끼전(별주부전)의 함의와 주제의식, 판소리계 고전소설 토끼전(별주부전)의 작품분석, 판소리계 고전소설 토끼전(별주부전)의 이상적 세계, 판소리계 고전소설 토끼전(별주부전)의 현대적 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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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판소리계 고전소설 토끼전(별주부전)의 함의

Ⅲ. 판소리계 고전소설 토끼전(별주부전)의 주제의식

Ⅳ. 판소리계 고전소설 토끼전(별주부전)의 작품분석

Ⅴ. 판소리계 고전소설 토끼전(별주부전)의 이상적 세계

Ⅵ. 판소리계 고전소설 토끼전(별주부전)의 현대적 변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三國史記󰡕 권제41 列傳 김유신조에 실려 있는 <龜兎說話>는 그것만으로는 전체 211자 밖에 되지 않는 소략한 분량으로 이루어진 액자 내부의 이야기이다. 신라 사신으로 고구려에 들어간 김춘추가 예기치 않게 구인되는 처지에 놓이게 되자 고구려 신하 선도해가 김춘추에게 넌지시 해준 말이 <龜兎說話>였다. 즉 <龜兎說話>는 선도해의 입을 통해 진술된 내용인 것이다. 널리 알려져 있는 <龜兎說話>는 이미 앞에서 논의했던 인도 및 중국설화와 조선조 중엽 이후의 <수궁가>, <토끼전>의 교량적 역할을 하면서, 스스로는 현재 얼마 남아 있지 않은 삼국시대 설화의 대표적인 작품으로서도 결코 작지 않은 문학사적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따라서 <龜兎說話>를 대하는 시각은 전승 상의 한 지점에서 모아진 <龜兎說話>만의 독특한 면모가 무엇인가 하는 물음을 동반하여야 할 것이다. 부분의 면모를 충실히 살피되 그것이 전체적 조망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말이다. 그러한 작업이 수행되어야 인도설화 및 중국설화에서 전승된 <龜兎說話>의 연원이 밝혀질 수 있으며 동시에 <龜兎說話>의 단계에서 획득된 우리 것으로서의 고유한 성격이 드러나게 될 것이다. 바로 그 고유한 것으로서의 <龜兎說話>의 성격이야말로 조선후기문학을 풍성하게 했던 하나의 초석으로 작용한 것이다. 당시의 문학사를 다채롭게 장식한 <수궁가>나 <토끼전>의 활약은 <龜兎說話>를 도외시하고는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다. <龜兎說話>에는 용왕이 등장하고 거북과 토끼가 등장함으로써 인물에 있어서는 인도 및 중국설화와 다르다. 용왕의 딸이 병이 들어 모든 사건이 시작된다는 점에서도 인물설정상의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
◉ 강지희, 토끼전의 간 상징의미와 현대적 소통,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09
◉ 신호림, 토끼전의 구조적 특징과 주제 구현양상, 고려대학교, 2011
◉ 이숙희, 학습자 중심의 소설교육 방안 연구 : 토끼전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2004
◉ 정미라, 토끼전의 문학치료적 교육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2009
◉ 정상은, 토끼전의 인물 분석을 통한 교수 학습 방안 연구, 단국대학교, 2008
◉ 한수영, 영상매체를 활용한 고전소설 교육방법 : 토끼전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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