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계 고전소설 장끼전]판소리계 고전소설 장끼전의 줄거리, 판소리계 고전소설 장끼전의 주제, 판소리계 고전소설 장끼전의 유래, 판소리계 고전소설 장끼전의 시대배경, 판소리계 고전소설 장끼전의 작품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판소리계 고전소설 장끼전의 줄거리

Ⅲ. 판소리계 고전소설 장끼전의 주제

Ⅳ. 판소리계 고전소설 장끼전의 유래

Ⅴ. 판소리계 고전소설 장끼전의 시대배경

Ⅵ. 판소리계 고전소설 장끼전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장끼전>은 인물의 형상이나, 사건의 설정, 작품의 분량, 사건의 전개, 문체 등 여러 측면에서 이본들 제 각기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그 전개의 대체적인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렇게 이본이 다양하게 나타나게 된 이유는 판소리계소설이라는 점에 근거를 둔다고 본다. 여러 사람들에게 불려지다보니 내용도 다르게 전달되었을 것이고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의견, 내용을 덧붙이게 되었고 최종적으로 작가가 자신의 주제의식에 맞춰 구미에 맞는 부분은 과장하고 자세히 묘사해서 쓰고 구미에 맞지 않는 부분은 축소, 생략을 하였을 것이다. 그러다보니 내용뿐만 아니라 주제자체도 달라진 것이다. 그 중 가장 큰 주제의 하나인 까투리의 개가부분이 완전 이분화 된다. 한 작품에서는 까투리의 개가를 자세하고 긍정적인 어투로 묘사하는 데 비해 다른 작품에서는 아예 다루지 않고 장끼의 죽음에서 이야기를 결말짓고 있다.




≪ … 중 략 … ≫




Ⅱ. 판소리계 고전소설 장끼전의 줄거리

장끼전은 엄동설한에 장끼가 까투리가 아홉 명의 아들과 열두 딸을 데리고 굶주리는 형편이 되 어 밥을 찾아 큰 들을 지나게 되었는데, 들에서 발견한 붉은 콩 한 알을 발견했다. 간밤 꿈 이야기를 하며 먹지 말라고 간청하는 까투리의 말을 무시하고 그 콩을 먹으려다가 덫에 걸리고 만다.
참고문헌
강주석(2003) / 장끼전의 구조와 교과서 수록양상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서유석(2010) / 장끼전에 나타나는 뒤틀린 인물 형상과 여성적 시선, 서강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소인호(2010) / 장끼전에 나타난 수절과 개가의 문제, 청주대학교 한국문화연구소
이문호(2001) / 장끼전의 교육적 활용 연구, 국민대학교
이주열(2005) / 해학과 풍자로 형성된 고전의 쟁점 분석 : 장끼전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한국어문학연구회
정희영(2004) / 장끼전의 사회적 의미와 교육적 활용 방법, 성균관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국어 下 - 7. 전통과 창조
  • 줄거리 파악할 수 있도록)단원명(1) 춘향전차시2/8학습 목표․작품의 줄거리 및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작품과 관련된 설화를 알 수 있다.학습 흐름교수-학습 내용자료 및 유의점도 입▶ 과제확인 ①▶ 본시 학습 목표 제시파워포인트전 개▶ 교과서 읽고 내용 파악하기 ②▶ 한자어 찾기 ③▶ 한자어 확인▶ 고전소설 형성과정 ④▶ 춘향전 배경설화를 읽고 발표하기 ⑤ ▶ 춘향전 주제 찾기 ⑥파워포인트자료정 리▶ 학습내용

  • 문학사 정리
  • 시대)패관 문학과 가전체 문학을 발생시키고, 나아가 소설의 뿌리가 됨 ⑤ 작품서정문학2. 고대가요 (1) 발생 : 원시종합예술에서 서정적 내용의 시가가 분리되어 발생. 원시종합예술 (이야기하기) → 신화. 전설 → 서사문학 (노래하기) → 축도. 기원 → 고대가요 → 서정문학 (2) 전승 ① 대체로 구전되어 오다가 한역되어 전함 원래의 형태를 알기는 어렵다 ② 배경설화와 함께 전함 - 서정. 서사 문학이 분리되지 않은 형태 * 최초의 시가 형태는「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소설- 희곡 : 인형극, 가면극, 창극, 신파극, 현대극- 교술 : 교술민요, 경기체가, 악장, 가사, 창가, 가전체, 몽유록, 수필, 서간, 일기, 기행, 비평8.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1) 작품 이해의 방법a) 역사, 전기적 방법 : 환경적 요소(시대상황) + 작가에 대한 연구(작가의 체험,전기) => 역사주의 비평예) 지금 눈 내리고 /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b) 형식주의적 방법 : 작품 자체의 내적 질서만을 탐구 => 형식주의 비

  • 판소리 판소리기원 판소리 판소리정의 판소리설화 판소리사설
  • 감상음악)이다. 그러므로 판소리는 청중을 웃기고 울리는 경지에 도달해서 깊은 공감과 감탄을 끌어내는데, 이 힘은 판소리의 음악적 세 요소인 성음(음색), 선율(음계), 장단(리듬패턴)에 있다. ☞ 판소리와 판놀음과 이야기 판소리는 원래 판소리이기 이전에 판놀음의 한 부분이었고 또 판놀음이기 이전에 이야기의 한 형태였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판소리에 관한 문헌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송만재의 『관우희』라는 글을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작품은 박지원의 ‘광문자전’으로, 비천한 인물을 주인공으로 삼아 고대소설의 재자가인적 주인공과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① 설공찬전 : 조선 중종 때 ‘채수’의 한문소설② 창선감의록 : 김도수가 중국의 ‘영렬연의’를 번안한 소설③ 최도통전 : 신채호의 군담 소설④ 민옹전 : 박지원의 한문소설문 2 향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① 4구체 향가로 서동요, 도솔가, 헌화가, 모죽지랑가가 있다.② 불교가 사상적 배경이며, 작가의 개인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