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탈출기][최서해 소설][작가][문체][줄거리][작품감상]최서해 소설 탈출기의 작가, 최서해 소설 탈출기의 시련, 최서해 소설 탈출기의 문체, 최서해 소설 탈출기의 줄거리, 최서해 소설 탈출기의 작품감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최서해 소설 탈출기의 작가

Ⅲ. 최서해 소설 탈출기의 시련

Ⅳ. 최서해 소설 탈출기의 문체

Ⅴ. 최서해 소설 탈출기의 줄거리

Ⅵ. 최서해 소설 탈출기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서간체 형식으로 1인칭 서술자 시점의 소설. 이 소설의 주인공이자 화자인 '박'은 친구 '김'에게 자신이 간도로 건너 온 후 역경과 X단 (-전선)에 뛰어들게 된 까닭을 상세히 밝히고 있다. 궁핍에 시달리면서 주인공은 점차 근면과 정직에 응당한 보답을 주지 않는 사회 체제에 회의를 품게 되고, 결국 사회를 바꿈으로서 자신을 살리기 위해 XX단에 가입한다. 즉 조직적인 사회 운동에 뛰어드는 것으로 소설이 끝난다는 점에서는 이 작품이 전형적인 신경향파 소설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전형적인 신경향파 소설이 살인, 방화 등의 폭력이 행사되는 데서 끝난다는 것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탈출기> 역시 빈궁성(제재)과 반항성(주제)이라는 신경향파 문학의 특성을 드러낸다. 이 두 가지 특성의 결합은 계급 문학과 대비되는 신경향파 문학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곽근(2006), 최서해 소설의 재음미 : 서해 묘소 단장을 촉구하며, 한국문인협회
김윤규(1988), 최서해 작품연구, 경북대학교
노귀남(1991), 서해 최학송 연구 Ⅰ 탈출기분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이국환(1993), 최서해 서간체소설 연구, 동아대학교
조헌용(2009), 최서해 소설 연구 : 현실 인식과 소설적 공간 확장을 중심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채훈(1974), 빈궁문학에서의 탈출기, 최서해의 작품론, 문학사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主題,Theme)란 무엇인가 -`홍염`,`살인자들`을 중심으로
  • 줄거리-3. 주제선정은 소설 창작에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가소설에서 주제의 중요성은 거듭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런데 소설을 쓸 때 반드시 주제를 선정한 후에 글을 써야 할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최서해의 생애와 그의 작품의 연관성, 일본작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인터뷰를 통해서 알아보고자 한다.3.1. 주제가 선행된 경우최서해는 함북 성진에서 1901년에 태어나서 31세의 젊은 나이(1932년)에 요절할 때까지 그는 가난을 면치 못했었다. 성

  • 현대 소설론 요약 정리
  • 작가의 관점작중인물들이 소박한 인물형B.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의 분석 이효석은 제시 부분부터 편집자적 논평으로 정서적 유도를 보임, 감상문적 심경토로 와 작가의 작중인물의 거리가 거의 없어 극적 제시와는 무관하게 절연, 작중인물에 B.대한 편집자적 논평이나 요약이 인상적인 지문으로 서술되어 기능적 구실을 함편집자적 논평과 요약이 기능적으로 작용, 주제자체가 본질적인 애매성을 띠고 있음.극적 방법이 없다는 것이 작품의

  • 현대문학소설
  • 문체 : 산문체, 언문 일치체에 근접, 설화체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성격 : 교훈적, 계몽적 ▲구성 : 평면적, 단순구성 ▲등장인물 김 서방 : 인력거꾼. 게으르다. 아내: 성실하고 의지적임.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안국선이 1915년 발표한 근대적 단편 소설집 공진회(共進會)에 수록된 작품으로 신소설이 현대적 단편 소설로 발전하는 가능성을 보여 주고 있다는데 문학사적 의의가 있다. 또한 다른 작품들과 달리 문명 개화니, 신교육이니 하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 소설을 읽게 된 동기는 어느 한 친구의 추천으로 읽어보면 좋을 거라고 해서 읽게 되었다.이 소설의 작가인 손창섭은 평양에서 출생하였고, 1949년에 공휴일, 1952년에 사연기를 추천 받아 문단에 등단하여, 착시한 필치로 이상 성격의 인간들의 모습을 그려내어 1950년대의 불안한 상황을 형상화하였으며, 대표작으로 내가 읽었던, 비 오는 날,그리고 그 이후의 작품 잉여 인간, 낙서족 등이 있다. 이 글의 줄거리는 전쟁으로 인하여 월남하여서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소설과는 달리 매우 현실적인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설화 또는 설명체 위주의 단순한 이야기 전달이 아니라 심리와 상황의 묘사를 통한 의미 전달을 시도하기 시작했다는 점이 지적되어야겠다. 그러나 아직도 고대 소설적 요소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문체나 주제면에서 여전히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표적인 작가는 이인직으로 혈의 누 , 모란봉 , 치악산 , 은세계 등을 남겼다. 가장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한 이해조는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