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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채만식의 생애

Ⅲ. 채만식의 평가

Ⅳ. 채만식의 문학세계
1. 1880~1910년대에 이르는 이른바 개항기
2. 1910~1920년대 말엽까지 일제 군국주의 상황
3. 1930년대 위기의 시대
4. 1945년 해방을 전후한 각 5년간의 시기

Ⅴ. 채만식의 풍자소설

Ⅵ. 채만식의 소설 치숙 작품분석
1. 줄거리
2. 감상
3. 특징
4. ‘나’를 통해 비판하고자 한 것
5. 독백체, 경어체를 사용한 효과
6. 인물

Ⅶ. 채만식의 소설 명일 작품분석
1. 발생적 측면
2. 전략의 확산이 지배계급에 대한 모방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

Ⅷ. 채만식의 소설 태평천하 작품분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단의 일부 평자들은 아버지(채만식)의 문학을 통속문학이라느니 통속적 멜로드라마티스트니 하는 평들을 하고 있으나 나는 이러한 평들에 대해서 괘념하지 않는다. 다만 나는 「세길로」에서 시작하여 「소년은 자란다」로 終章을 맺은 한 작가의 악착스런 일제식민지 치하의 압박과 구류와 같은 해방 후의 혼돈 속에서 시대적 상황이라는 벽과 원고지 몇 권도 넉넉하게 놓고 살 수 없었던 가난에 부딪히면서 무디지 않은 냉소와 고발의 개성을 문학유산으로 남겨준 데 대하여 고마움만을 느낄 뿐이다.
채만식은 우리 문학사에서 흔히 諷刺性 혹은 同伴者作家라는 측면으로 이해되어지고 있다. 그의 대표작이라고 일컬어지는 「태평천하」, 「치숙」, 레디메이드 인생」 등은 모두 날카로운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한 (비판적) 시대인물상의 제시, 그리고 그들의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방식을 통해 그 인물의 왜곡된 면을 보여주는 아이러니의 기법을 통하여 지배층인 일제와 그에 편승하는 계층, 그리고 피지배층인 식민지하의 한 민족의 사회구조에서 개인과 사회의식의 상충과 강한 지향성에 의한 사회의식을 형상화하였다.




≪ … 중 략 … ≫




Ⅱ. 채만식의 생애

채만식(1902-1950)소설가. 극작가. 본관은 평강. 호는 규섭이며, 어머니는 조우섭이다. 6남 3녀중 다섯째 아들이다. 유년기에는 서당에서 한문을 수학하였고 임피보통학교를 졸업한 뒤 1918년 상경하여 중앙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하여 1922년 졸업하였다. 그 해 일본에 건너가 와세다대학 부속 제일와세다고등학원에 입학하였으나 1923년 중퇴하였다. 1925년 이 후 조선일보사, 동아일보사, 개벽사 등의 기자로 전전하였다. 1936년 이후는 직장을 가지지 않고 창작생활에만 전념하였다. 1945년에 임피로 낙향하였다가 다음해 이리로 옮겨 1950년 그곳에서 폐결핵으로 죽었다.
참고문헌
1. 배지연(2010), 채만식 문학연구 : 문학장에서의 궤적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2. 백미옥(2006), 소설 감상 학습 방법 연구 : 채만식의 치숙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3. 이상준(1996), 채만식의 해방직후 소설 연구,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4. 이도연(2011), 채만식 문학 연구의 반성 : 친일 문제와 관련하여, 순천향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5. 조명기(2003), 채만식의 명일에 나타난 지식인의 현실 대응 양상, 우리말글학회
6. 황국명(1998), 채만식 소설연구,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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