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만식][문학세계][풍자소설][치숙][명일]채만식의 생애, 채만식의 평가, 채만식의 문학세계, 채만식의 풍자소설, 채만식의 소설 치숙 작품분석, 채만식의 소설 명일 작품분석, 채만식의 소설 태평천하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채만식의 생애
Ⅲ. 채만식의 평가
Ⅳ. 채만식의 문학세계
1. 1880~1910년대에 이르는 이른바 개항기
2. 1910~1920년대 말엽까지 일제 군국주의 상황
3. 1930년대 위기의 시대
4. 1945년 해방을 전후한 각 5년간의 시기
Ⅴ. 채만식의 풍자소설
Ⅵ. 채만식의 소설 치숙 작품분석
1. 줄거리
2. 감상
3. 특징
4. ‘나’를 통해 비판하고자 한 것
5. 독백체, 경어체를 사용한 효과
6. 인물
Ⅶ. 채만식의 소설 명일 작품분석
1. 발생적 측면
2. 전략의 확산이 지배계급에 대한 모방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
Ⅷ. 채만식의 소설 태평천하 작품분석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단의 일부 평자들은 아버지(채만식)의 문학을 통속문학이라느니 통속적 멜로드라마티스트니 하는 평들을 하고 있으나 나는 이러한 평들에 대해서 괘념하지 않는다. 다만 나는 「세길로」에서 시작하여 「소년은 자란다」로 終章을 맺은 한 작가의 악착스런 일제식민지 치하의 압박과 구류와 같은 해방 후의 혼돈 속에서 시대적 상황이라는 벽과 원고지 몇 권도 넉넉하게 놓고 살 수 없었던 가난에 부딪히면서 무디지 않은 냉소와 고발의 개성을 문학유산으로 남겨준 데 대하여 고마움만을 느낄 뿐이다.
채만식은 우리 문학사에서 흔히 諷刺性 혹은 同伴者作家라는 측면으로 이해되어지고 있다. 그의 대표작이라고 일컬어지는 「태평천하」, 「치숙」, 레디메이드 인생」 등은 모두 날카로운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한 (비판적) 시대인물상의 제시, 그리고 그들의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방식을 통해 그 인물의 왜곡된 면을 보여주는 아이러니의 기법을 통하여 지배층인 일제와 그에 편승하는 계층, 그리고 피지배층인 식민지하의 한 민족의 사회구조에서 개인과 사회의식의 상충과 강한 지향성에 의한 사회의식을 형상화하였다.
≪ … 중 략 … ≫
Ⅱ. 채만식의 생애
채만식(1902-1950)소설가. 극작가. 본관은 평강. 호는 규섭이며, 어머니는 조우섭이다. 6남 3녀중 다섯째 아들이다. 유년기에는 서당에서 한문을 수학하였고 임피보통학교를 졸업한 뒤 1918년 상경하여 중앙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하여 1922년 졸업하였다. 그 해 일본에 건너가 와세다대학 부속 제일와세다고등학원에 입학하였으나 1923년 중퇴하였다. 1925년 이 후 조선일보사, 동아일보사, 개벽사 등의 기자로 전전하였다. 1936년 이후는 직장을 가지지 않고 창작생활에만 전념하였다. 1945년에 임피로 낙향하였다가 다음해 이리로 옮겨 1950년 그곳에서 폐결핵으로 죽었다.
- 참고문헌
-
1. 배지연(2010), 채만식 문학연구 : 문학장에서의 궤적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2. 백미옥(2006), 소설 감상 학습 방법 연구 : 채만식의 치숙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3. 이상준(1996), 채만식의 해방직후 소설 연구,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4. 이도연(2011), 채만식 문학 연구의 반성 : 친일 문제와 관련하여, 순천향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5. 조명기(2003), 채만식의 명일에 나타난 지식인의 현실 대응 양상, 우리말글학회
6. 황국명(1998), 채만식 소설연구, 태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