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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채만식 단편소설 치숙의 작가

Ⅲ. 채만식 단편소설 치숙과 사회주의

Ⅳ. 채만식 단편소설 치숙의 작품요약

Ⅴ. 채만식 단편소설 치숙의 작품정리
1. 갈래
2. 배경
3. 문체
4. 갈등
5. 시점
6. 어조
7. 주제
8. 표현상의 특징
9. 주요 인물
1) 아저씨
2) 아주머니
3) 나(조카)
10. 구성
1) 발단
2) 전개
3) 전개2
4) 절정
5) 결말

Ⅵ. 채만식 단편소설 치숙의 작품분석

Ⅶ. 채만식 단편소설 치숙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 작품에서는 식민지 시대에 우리 나라를 빼앗기 위해 실시한 '우민화 정책'에 대한 비판도 드러내 준다. 사회주의를 하는 아저씨를 '죽어야 될 사람'이라며 비판하는 '나'는 우민화 정책이 뜻한 반대로 행동하고 있다. 사회주의를 비렁뱅이들이 도적질하려고 만들어낸 쓸데없는 학문이라 매도하면서 아저씨와 같은 사람을 '불한당'이라 표현한다. 내지인처럼 생활하고 내지 여인과 素Η構?자기 자식도 내지인들이 다니는 학교에 보낼 것이라는 꿈을 가지고 마냥 행복해 하기까지 한다. 그러나 가장 그럴 듯하게 생활을 꾸려 나가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나'의 행동이 실제로는 풍자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일제가 편 우민화 정책, 동화 정책에 대항하지는 못할망정 그것들을 지지하고 있으니 통곡할 노릇 아닌가! 채만식은 이런 사실을 아저씨를 풍자하는 주인공을 또다시 풍자함으로써 오는 이중 풍자를 사용하여 더욱 강렬한 인상을 남기려 한 것이 아닐까?

어쩌면 사회주의에 대해서, 민족의 중요성에 대해서 잘 모르고 일본인들의 달콤한 말만이 사실인 줄 아는 주인공과 같은 사람이 어쩌면 그 당시 조선인들의 전형이었을지도 모른다. 사회주의 운동을 하고 있는 아저씨가 대학을 졸업한 지식인인 반면 우민화 정책에 따라가는 주인공은 보통학교를 4년밖에 다니지 못했지 않은가! 식민지 시대에 고등 교육을 받은 조선인이 얼마 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런 생각도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SPORTS, SCREEN, SEX!!
민중들을 바보로 만들기 위한 3S정책이라고도 불려지는 이 단어들이 생소하지만은 않을 것이다. 정치에 눈 떠가는 민중들을 바보로 만들기 위해 우리 나라 집권자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했으니까 말이다. 그 당시에는 이 정책의 저변에 깔린 그들의 권력욕을 알지 못하고 그저 열광하고 따랐으나 지금은 다르다. 열성적인 교육열에 의해 이제 그런 것들을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
참고문헌
ⅰ. 김흥수(1997), 채만식 소설의 문체 : 치숙을 중심으로, 국어문학회
ⅱ. 남두현(1985), 채만식의 치숙에서의 아이러니 연구, 경희대학교
ⅲ. 백미옥(2006), 소설 감상 학습 방법 연구 : 채만식의 치숙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ⅳ. 심재호(1996), 치숙과 잉여인간의 일기 비교 연구, 우석대학교
ⅴ. 이진우(2002), 채만식 문학의 풍자성 고찰, 대전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ⅵ. 홍의정(2009), 수용이론을 적용한 소설교육 방법 연구 : 채만식의 치숙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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