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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품차별화
1. 제품차별화의 개념
2. 제품차별화의 종류
1) 수평적 제품차별화
2) 수직적 제품차별화

Ⅱ. 품질차별화
1. 공간적으로 독립된 집단간의 비교
2. 제도 실시 전후와 같이 시간적으로 독립된 집단간의 비교
3. 현재의 상태에서 똑같은 품질속성을 갖고 있으면서 인증라벨링을 한 경우와 안한 경우의 소비자 집단을 비교하는 경우

Ⅲ. 가격차별화
1. 가격차별의 조건
1) 소비자를 몇 개의 집단으로 구분가능
2) 전매 불가능
2. 가격차별의 형태
1) 1급 가격차별(first-degree price discrimination)
2) 2급 가격차별(second-degree price discrimination)
3) 3급 가격차별(third-degree price discrimination)

Ⅳ. 경영차별화

Ⅴ. 심의차별화

Ⅵ. 국제광고차별화
1. 국제광고의 표준화와 차별화전략의 중요성
2. 표준화와 차별화논쟁의 역사
1) 국제광고에 있어서 표준화 또는 단일광고전략을 주장하는 학파
2) 표준화전략과 정반대되는 입장을 보이는 학파가 국제광고의 현지 적응전략 또는 차별화전략을 주장하는 학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품차별화

1. 제품차별화의 개념

어떠한 재화와 서비스를 소비할 경우 그것의 품질이 좋은지 여부가 큰 문제로 거론된다. 일반적으로 같은 재화와 서비스로 분류되는 것이라도 품질이 다르면 그것을 소비해서 얻을 수 있는 만족은 다르게 되며 따라서 별개의 재화와 서비스로 취급해야만 한다. 이러한 품질의 차이는 소위 제품차별화(product differentiation)를 발생시킨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제품은 많은 특성(a bundle of characteristics)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특성치의 조합을 토대로 제품간 차별화(또는 순서화)를 이룬다. 이와 같이 제품차별화란 제품에 내포되어 있는 특성치들의 차이를 의미한다. 전통적인 가격경쟁이론에서는 제품특성은 동질적이고 다만 소비자에게 가격만이 문제가 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제품이 차별화된 경우 판매자는 그들의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일정한 시장지배력을 가지게 된다.




≪ … 중 략 … ≫




Ⅱ. 품질차별화

품질차별화정책이 실제로 품질시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는 국내에서는 거의 없으며 국제적으로도 현재 초보적인 단계에 있다. 품질시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정책변수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변수 등이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 요인을 분리하는 연구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정책 실시에 따른 純效果는 상호 독립적인 집단의 비교로 가능하다. 독립적인 집단간 정책효과의 비교는 세 가지 경우로 나누어질 수 있다.

1. 공간적으로 독립된 집단간의 비교

이는 소비자들의 특성이 동질적이라는 가정하에 똑같은 안전성 품질속성 차이를 가진 농산물이 생산, 소비되는 서로 다른 지역, 즉 품질인증을 실시하는 지역과 그렇지 않은 지역을 비교하는 방법이다. 이 비교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
참고문헌
김봉주 / 양면시장에서 제품차별화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조직학회, 2011
유극렬 / 디지탈상품의 품질 차별화, 한국경영과학회, 2004
산업개발연구소, 2010
이호철 외 2명 / 경영 차별화를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전략, 한국농촌사회학회, 2002
최영묵 / 매체 특성 맞게 심의 차별화해야 : 다매체·다채널시대 방송심의, 한국언론진흥재단, 1998
최민욱 / 국내기업의 국제광고 표준화·차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2000
Yoon Han-Seong 외 1명 / 가격차별화전략의 활용을 고려한 고객맞춤형 상품추천, 경성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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