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왕따와 집단따돌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왕따의 개념
2. 왕따는 왜 사회적 문제인가?
3. 따돌림 현상의 원인
4. 따돌림의 실태
5. 따돌림의 유형
6. 따돌림이 피해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7.해결방법

왕따 극복 프로그램
본문내용
1. 왕따의 개념

집단 따돌림 현상을 뜻한다.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집단 따돌림 현상을 속칭 ‘왕따’로 불려진다. 이러한 명칭은 이제 사회적으로 일반명사화할 정도로 급격히 사회문제로 등장한 것이 집단 따돌림 현상이다. 집단 따돌림이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속한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왕따 현상은 대화거부, 약점 들추기, 모함, 공개적 비난,시비걸기, 위협, 창피주기, 괴롭히기, 등 교묘하고도 다양한 방법들이 구사되고 있다. 심각한 것은 우선 집요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법이 교묘하고 은밀하여 교사가 쉽게 눈치채지 못하며, 가해자들이 별로 죄의식을 갖지 않으며, 전혀 저항할 힘이 없는 학생들에게도 잔인하게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 나남출판사,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2000:최일섭 외, pp 114,115 ).

2. 왕따는 왜 사회적 문제인가?

세 사람만 모여도 두 사람이 한 사람을 따돌리는 일은 흔히 있는 일이다. 그리고 이러한 일이 지금 이 시대에만 존재하는 것도 아니다. 더구나 교실이라는 좁은 공간에서 사 오십 명의 미성숙한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다면, 그 사이에서 다양한 갈등이 생기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며, 서로에게 싫고 좋은 감정이 생기는 것도 자연스런 현상이다. 그런데 이런 왕따 현상이 갑작스럽게 사회적인 큰 문제로 대두된 이유가 뭘까?
왕따도 어떻게 본다면 학교에서 인간 관계를 맺는 하나의 방식이고, 예전부터 알게 모르게 피해자가 있었던 문제이다. 지금 생각해 보면 다들 '아~, 내가 그 때 왕따를 당한 거구나.'하는 생각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제 와서 왕따가 이렇게 큰 심각성을 띠게 된 이유는 나이 어린 학생들이 피해자가 되어 그 결과가 너무 극단적이라는데 있다. 예를 들면, 자살을 행하는 것, 또는 정신병자가 되어버리는 것 등 한 인간을 망쳐버리는 결과가 낳아진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 피해자가 학생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장, 군대, 등 사회 각처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사회는 그것의 심각성을 고발하고, 왕따 문제가 사회 구성원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인권 차원의 문제임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집단따돌림의 특성
집단 따돌림의 특성은 첫째는 가해자와 피해자가 비슷한 또래들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는 가해자보다 피해자에게
참고문헌
사회문제와 사회복지,나남출판사,최일섭 외, 2000.
www.wangtta.com.
www.naver in 지식.
http://education.sangji.ac.kr/~jbsong
http://user.chollian.net/~griune
www.happycampu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례연구 : 집단따돌림(왕따) 사례를 통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세요.
  • 집단따돌림(왕따) 사례를 통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연구1. 서론 12. 본론 1(1) 집단따돌림(왕따)의 개요 11)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12) 집단따돌림에 대한 현황 및 법적 책임과 처벌 23)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범죄 사례 2(2) 집단따돌림(왕따) 피해 사례 분석 31) 피해학생 32) 집단따돌림 피해 현황 33) 집단따돌림에 대한 문제점 분석 3① 피해학생의 문제 3② 가해학생의 문제 34) 학교와 학부모 등의 대처 문제 3(3) 집단따돌림에 대한 상담 방안 41) 피

  • [사회복지]현대 사회와 윤리 - 집단 따돌림에 대하여
  • 현대 사회와 윤리-집단 따돌림에 대하여-차 례 Ⅰ. 서론 0. 집단 따돌림(왕따) 이란? Ⅱ. 본론0.집단 따돌림이 발생하는 원인0.집단 따돌림을 받기 쉬운 행동 유형 0.집단 따돌림의 피해징후와 실태0.집단 따돌림으로 인한 문제들0.집단 따돌림의 대처와 해결Ⅲ.결론 집단 따돌림(왕따)이란?☞ 집단 따돌림이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속한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서 그 집단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

  • (프로포절) 어린이 복지를 위한 학교 적응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 : 어울림]
  • 학교 내 교우 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한 아이들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어울림- 집단따돌림의 심각성을 인식함- 사회기술훈련이론을 사용- 대상의 자존감 회복과 교우관계회복이 목적- 사회기술에 초점- 대상: 초등학교1~3 아동 - 왕따로 인해 성장을 저해하는 감정 해소를 돕는 과정이 있다.- 집단 따돌림의 연령이 낮아지고 있 다는 사회현상에 더 민감하였다.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을 위한 문제 해결적 집단상담프로그램- 문제해결

  • 아동기 문제 미시수준 사회복지실천
  • 아동기 문제 미시수준 사회복지실천I. 왕따 및 비행아동과 사회복지실천왕따(집단따돌림) 아동의 치료와 지원을 위하여 교사와 또래집단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학교 사회복지적 개입과 집단 사회복지적 접근이 요구되며, 아동 ․ 가족에 대한 상담과 치료가 요구되고 있다.아동기의 사회성 미발달로 인하여 나타나는 상습적 거짓말, 도벽, 가출, 무단결석, 환각제 흡입 등의 다양한 문제를 통칭하여 품행장애라고 한다. 최근에는 청소년비행뿐만

  • 학교사회복지사협회 방문
  • 목 차Ⅰ. 서론1. 기관방문목적Ⅱ. 본론1. 기관소개2. 인터뷰내용3.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소개Ⅲ. 결론1. 느낀 점Ⅰ. 서론1. 기관방문 목적 최근 학교에서 집단 따돌림을 당했다는 내용의 글을 자신의 홈페이지에 남기고 자살을 시도한 거제의 한 학생이 의식불명으로 숨진 사례는 학교폭력이 얼마나 무서운 결과를 가져오는지 보여주고 있다. 경남경찰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학교폭력은 모두 2359건이 발생해 이중 1707명이 검거되고 37명이 구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