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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종차별과 미국

Ⅲ. 인종차별과 중동

Ⅳ. 인종차별과 독일

Ⅴ. 인종차별과 쿠바

Ⅵ. 인종차별과 아프리카

Ⅶ. 인종차별과 로빈슨

Ⅷ. 인종차별과 인종차별 철폐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자본주의의 발전에 따른 식민지 경영과 신대륙의 발견은 인종문제에 관한 종래의 상황을 일변시켰다. 그 결과 서로 다른 인종간의 접촉이 빈번해졌고, 그만큼 항쟁과 충돌도 격화되었다. 우선 백인에게 전혀 미지의 상대였던 아메리카 인디언이 그리스도교로의 개종에 합당한 인간인가가 그들 사이에서 문제로 제기되었다.

신학상의 대논쟁을 거쳐 1537년 로마교황 바오로 3세의 교서는 인도인 ․흑인 ․아메리카 인디언이 인간임을 인정하였는데, 이는 식민지경영에 대량의 노동력을 필요로 한다는 객관적 상황에 대응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리스도교가 내세우는 인간평등의 원리에 충실하려면 원주민 또는 토착민에 대한 경제적 착취와 정치적 억압에 의하여 비로소 성립하는 식민지 경영은 불가능하였다. 그 때문에 신학상의 인간논쟁과 병행하여 백인지배에 의한 식민지주의와 인종차별을 합리화하는 이데올로기로서 유색인은 백인보다 정치 ․경제 ․군사 ․사회생활상의 능력과 지능 ․도덕에 있어서 열등하다고 하는 인종주의가 확립되었다. 그리하여 그리스도교도인가 이교도인가는 백인의 관심사 밖으로 밀려났다. 식민지체제를 지탱하는 주요 이데올로기를 피부색으로 상징되는 인종차에서 구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리스도교는 인종주의를 보강할 수 있는 이론상의 구실제공을 강요당하였으나, 그렇다고 인간평등의 원리를 포기할 수는 없었으므로 오늘날까지도 그리스도교 내부에서의 대립과 모순은 계속되고 있다.

Ⅱ. 인종차별과 미국

50년대에도 미국 북부의 평균적인 백인, 그리고 남부의 모든 백인들은 흑인이 유전적으로 뒤떨어진다고 믿었다. 과학적인 연구들은 그러한 차이를 찾아내는데 실패하고 있었지만 상관없었다. 영국의 작가 조지 버나드 쇼는 󰡐사람과 초인󰡑에서 미국의 상황을 이렇게 묘사해서 풍자했다. 󰡐거만한 미국인들은 … 흑인에게 자기 신발을 닦게 시키고는 그가 신발을 닦는다는 걸 증거로 흑인이 열등함을 증명했다.󰡑
흑인이 열등하다는 엄청나게 많은 책과 문서들이 쏟아졌지만, 그 안에 전문 학자가 쓴 건 거의 없었다. 그 대부분은 종교적인 성격의 것으로 자기들은 성서가 바탕이라고 주장했다. 신은 여러 인종을 창조했지만 그들이 서로 결혼하는 건 원하시지 않았고, 흑인은 심부름꾼 인종으로 정해진 거라고 남부 전체가 생각했다. 남부의 영웅적 존재로 여겨진다는 정치가 존 칼혼은 이렇게 선언했다. 󰡐내게 유클리드 문제를 풀 수 있거나 그리스어 동사 격변화를 할 수 있는 흑인을 한 사람만이라도 데려와라. 그럼 난 흑인이 인간이라고 인정하겠다.󰡑
1867년 페인은 에리엘이란 필명의 책 󰡐흑인 ? 그들의 민족학상 지위는 무엇인가?󰡑에서 흑인은 영혼을 가지지 않은 동물이라고 주장했다. 이 주장은 센트루이스의 캐롤의 두 권의 책 󰡐흑인은 짐승이다.(1900)󰡑와 󰡐이브를 유혹한 자(1902)󰡑로 넘어갔다. 흑인은 고등한 유인원 동물로 창조되었고 그 목적은 아담과 그 자손들에게 에덴동산에서 육체노동을 시킬 일꾼을 제공하기 위해서였다고 설명됐다. 이들에 따르면, 흑인은 다른 동물들처럼 마음은 가졌지만 영혼은 없고, 이브를 유혹한 건 뱀이 아니라 사실은 흑인 하녀였다.
카인은 어디에서 부인을 얻었는가란 옛날부터의 유명한 문제(창세기 4장 17절에서 갑자기 카인은 부인을 얻은 걸로 나온다. 아담과 이브는 카인과 아벨을 낳았을 뿐이므로 다른 인간이 있을 수 없었다.)도 여기선 간단히 해결됐다. 카인은 흑인과 결혼했다. 이것은 짐승과의 교합이란 역사상 최초의 극악한 범죄였고 백인 이외의 모든 인종은 아담의 종족과 흑인이란 동물과의 교잡으로 생긴 잡종이라고 주장했다. 물론 이러한 잡종의 후손들은 영혼이 없다! 조금이라도 잡종이 되면 영혼이 없고 백인과 흑인의 혼혈아가 놀라운 지능을 보이더라도 그건 영혼을 가진 증거는 아니라고 했다. 만약 백인 이외는 모두 영혼들이 없다면 왜 선교사들은 일부러 그런 나라들에 전도를 갈까? 그런 쓸데없는 짓을 하는 것이야말로 근대교회가 얼마나 깊은 죄로 타락해 󰡐흑인화󰡑됐는지를 보여주는 증거라며, 자신에게 반대하는 사람들은 성경에도 근대과학에도 무지한 자들이라고 비난했다. 그의 책은 상당히 팔렸던 듯하며 윌리엄 G 쉘이란 목사가 반론해야 할 의무를 느껴 1901년 제목을 약간 비꼬아 󰡐흑인은 짐승?󰡑이란 책을 내야할 정도였다. 유색인종을 차별하는 책들은 20년대 30년대도 계속해서 나왔고 50년대에도 미국에선 30개주에서 백인과 흑인의 결혼을 금지한 법률이 있었다.
참고문헌
* 리처드 시모어 외 3명(2011), 변모하는 인종차별, 책갈피
* 박명선(2007), 독일 이민법과 통합정책의 외국인 차별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학회
* 최응렬 외 1명(2005), 미국에서의 인종차별에 의한 증오범죄에 관한 연구, 한국피해자학회
* 카터 외 1명(1992), 흑백갈등의 어두운 그림자인종차별 철폐운동 둘러싼 뜨거운 논쟁, 세계일보
* Michael Hirsh(2007), 중동평화 문제 내 식대로 푼다 : 라이스, 이-팔 화해 나서 인종차별 경험 교훈 삼아, 중앙일보
* Patrick Bond 외 1명(2004), 인종차별에서 계급차별로 : 자유를 획득한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좌절의 10년, 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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