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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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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인종과 인종정체성
1. 인종적 틀과 인종적 상관성
2. 인종적 상관성의 결과로서의 정체성
Ⅱ. 인종과 인종차별
Ⅲ. 인종과 인종문제
Ⅳ. 인종과 인종분쟁
1. 배경 조건
2. 촉매 조건
3. 대응 조건
Ⅴ. 인종과 남아공(남아프리카공화국)인종차별
Ⅵ. 인종과 소수인종방송국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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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인종과 인종정체성
대면적 상호작용에서는 개인의 신체적 특징이 인종정체성을 전달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컴퓨터 통신망에서는 신체적 단서가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인종, 연령, 성별, 계층, 지위 등에 따른 차별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 할 수 있다. 실제로 일부 참여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체성을 주장하기 위해 신체적 단서의 결여를 이용하기도 한다.
온라인 인종정체성의 형성과정에서의 자유감각은 인종적 범주화가 전적으로 신체적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라지지 않는 믿음에서 기인한다. 신체가 인종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혼혈자의 경우 자신의 신체적 속성이 다양하게 해석되는 경우를 경험한다.) 물론 “어떤 인종입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개인의 관찰되는 특성과 부합되는 것이어야 하나 신체적 특성의 해석은 다양한 수단 중의 하나의 매체에 불과하다.
온라인상에서 인종정체성이 오프라인 상에서와는 다르게 고정되는 것이기는 하나, 온라인에서 확고하게 형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사람에 대한 인종적 특성화는 거의 주저함 없이 이루어진다.
일부 연구자들은 온라인 토론에서 기만의 가능성에 초점을 둔다. 그러나 인터넷 뉴스그룹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기만보다는 수용에 더 관심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많은 사람들이 메시지 끝에 자기 이름이나 직장명, 일부는 전화번호와 팩스번호도 써넣는다. 기만의 가능성도 흥미있는 것이기는 하지만, 온라인 상에서 개인들이 자신들을 알리고, 이해시키고, 특정짓는 방식들은 더 흥미 있는 일이다.
1. 인종적 틀과 인종적 상관성
soc. culture의 각 뉴스그룹은 성원들의 참여를 조직화하는 특정한 인종적 또는 문화적 집단과 관련되어 있다. ‘문화적 틀’을 사용함으로써 토론은 특정한 인종적 주제에 대한 명시적인 연관을 가지고 시작하게 된다.
그러나 어떤 글에 후속하는 글들은 처음 글의 명시적인 인종적 요소를 수용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행위자가 자신이 위치하는 상황에 대한 주관적 인식과, 그 상황에 관련된 요인으로서 민족성에 부여하는 중요성과 관련되어 있다. 응답하는 글은 인종의 중요성을 다양하게 기술할 수 있다. 뉴스그룹의 명칭이나 제목란의 기술에도 불구하고 글타래의 연속 속에서 인종의 상관성이 보장되지는 않는다.
2. 인종적 상관성의 결과로서의 정체성
인종적 쟁점을 기술하는 특정한 입장과 결과로서 글을 쓴 사람은 인종적으로 정체 확인된다. 인종정체성에 대한 상호작용적 차원의 인식은 온라인에서 인종정체성이 글쓴이의 조작물이라는 일반적인 견해와 배치된다. 온라인에서 어떤 정체성도 주장될 수 있지만, 그러한 주장은 반박되거나 본래와는 다르게 수용될 수 있다. 익명적 우편발송자로 온 메시지는 정체확인 단서들은 제거한다고 해서 정체형성을 손상시키는 것은 아니며, 독자들에게 글쓴이를 불신할 수 있는 많은 선택요소를 제공한다. 글쓴이들은 인종의 상관성을 위치지음에 따라 자신들의 인종 정체성을 잠재적으로 공개하기도 한다.
Ⅱ. 인종과 인종차별
미국에서 인종문제는 가장 민감한 문제이다. 다양한 피부색깔의 다양한 인종적 민족적 배경의 사람들이 다양한 미국진입시기를 가지면서 살고 있고, 피부색과 계급이 어느 정도 일치하기도 해 더 민감해 질 수 밖에 없다. 게다가 80년대 이후 백인중산층의 관심과 이슈만을 주로 다루는 여성운동에 반기를 들면서 흑인 여성주의 제 3세계 여성주의가 새로운 이론적 도전을 하기 시작했고, 점점 여성학안에서는 인종차별주의가 새로운 뜨거운 감자가 되어갔다. 가장 조심스러우면서 가장 날이 선 최신의 첨단의 문제가 되었고, 교수의 정치적 진보성, 올바름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었다. 여성학과에 있으면서 여러 차례 인종차별주의와 관련된 수업시간이나 면담시간에 말 몇 마디가 문제가 되서 집단적 규탄의 장이 열리는 것을 경험했고, 그때 날이 선 눈빛과 공격성이 정당하게 여겨지는 그 힘을 보면서 늘 가슴이 서늘해지곤 했었다. 내가 공격의 대상이 안 되고 있는 것만이 천운으로 여겨졌던 살얼음을 걷는 상황이었다. 물론 다른 친구들과는 달리 어릴 적부터 수없이 당하면서 쌓여온 경험적 분노가 부재한 탓도 있지만, 뭐든지 아는 만큼 본다고 아주 노골적인 천대말고는(이런 것도 꽤 여러 번 당해보았다) 인종문제에 고민해본 순간이 별로 없는 나로서는 사람들의 일상생활 속에 알게 모르게 깊게 배여 있는 인종적 편견이나 표현들을 도저히 감지해낼 수 없었고, 그것을 반복하지 않을 자신이 없었던 것이다. 다만 내가 백인이 아니라는 것만이 방패막이가 되고 있는 느낌이었다.
그렇다고 그 인종차별의 강한 도덕적, 규범적 힘을 당연하게 인정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니다. 본인이 의도적으로 하는 인종차별발언과 무의식적인 실수와의 질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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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성곤(2008), 문화연구와 미국의 소수인종문학 연구, 서울대학교인문학연구원
2. 리처드 시모어 외 3명(2011), 변모하는 인종차별, 책갈피
3. 류근일(1976), 인종분쟁의 저변은 어떠한가, 중앙일보
4. 이현송(2010), 미국의 흑백복합 인종 정체성의 결정요인, 서울대학교 국제학연구소
5. 이충훈(2008), 미국 대선과 오바마의 인종문제에 대한 연설, 참여연대
6. 한국국방연구원(2010), 세계분쟁남아공 인종분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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