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도덕적 인간관][성리학적 인간관][이성적 인간관][도덕][성리학][이성]인간관의 유형, 인간관의 분류, 인간관의 전개, 인간관과 도덕적 인간관, 인간관과 성리학적 인간관, 인간관과 이성적 인간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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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간관의 유형
1. X이론
2. Y이론

Ⅲ. 인간관의 분류
1. 동양의 인간관
1) 유교의 인간관
2) 불교의 인간관
2.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2) 합리주의적 인간관
3) 크리스트교적 인간관
3. 한국의 인간관
1) 홍익인간의 인간관(고대)
2) 불교적 인간관(삼국~고려)
3) 성리학적 인간관(조선)
4) 실학적 인간관(조선 후기)
5) 동학의 (조선말기)

Ⅳ. 인간관의 전개

Ⅴ. 인간관과 도덕적 인간관

Ⅵ. 인간관과 성리학적 인간관

Ⅶ. 인간관과 이성적 인간관
1. 이성적 인간은 비인격적이다
2. 이성적 인간은 개인주의적 · 평등주의적이다
3. 이성적 인간은 자연정복적이다
4. 이성적 인간은 비판적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은 누구나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받아야 하며, 누구도 개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할 수는 없다. 이것이 바로 인간의 존엄성이며, 이와 같은 근대적인 인간관이 성립된 것은 르네상스(Renaissance)시기에 들어와서부터이다. 르네상스란 「文藝復興」이라는 말로 번역됨과 같이,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의 부흥을 의미하는 말이다. 고대의 학문과 예술에는 육체를 가진 자연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성이 최고로 평가받았다. 그러나 르네상스시대가 되면서, 이러한 것들을 배움에 따라 중세의 신 중심적 사고에 반대하는 인간중심의 사고가 생기게 되었다. 이것을 휴머니즘(Humanism 人文主義)이라고 한다. 휴머니즘의 입장에 선 이탈리아의 철학자 피코 델라 미란돌라(G. Pico della Mirandola 1463-1494)는 인간의 자유스러운 삶 속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발견하였다. 그는 인간이 신에 의하여 창조되었음을 인정하면서도, 신은 인간에게 정해진 형체를 주지 않고, 인간이 자유롭게 자신의 형체를 만들어 간다고 말하였다. 또한 인간성의 해방이라는 관점에서, 르네상스시대에는 그 능력과 개성을 충분히 발휘하는 사람이 존경받았다. 그 대표적인 사람으로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 1452-1519)를 들 수 있다. 그와 같은 만능인은 자신의 능력을 가장 뛰어나게 발전시킨 사람이다. 레오나르도는 모나리자를 그린 예술가로 잘 알려져 있지만, 동시에 해부학과 물리학을 연구한 科學者이기도 하며, 더욱이 건축과 토목공사의 설계까지도 한 기술자이기도 하다.

인간성을 추구하는 휴머니즘운동은,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으나 그 후 네덜란드를 거쳐서 프랑스로 중심이 옮겨졌다. 프랑스에서 휴머니즘 운동을 전개한 사람들을 모랄리스트(Moralist)라고 부른다. 그러나 이 말에는 이미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을 믿는다는 뜻보다는, 인간의 한계와 인간의 비참함 등에 대한 깊은 통찰의 의미가 담겨있다.
프랑스의 모랄리스트로서는 몽테뉴(M. Montaigne 1553-1592),와 파스칼(B. Pascal 1623-1662)이 있다.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이다」라는 파스칼의 유명한 말처럼, 인간은 갈대처럼 약한 존재이지만,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위대한 존재인 것이다. 이러한 인간존재의 二重星을 말한 파스칼의 사상의 밑바탕에는 기독교 교리를 옹호하려는 의도가 담겨져 있다. 그러나 거기에는 권태, 우울함, 비참함 등과 같은 인간의 기분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이 있으며, 現代의 대표적인 인간관인 實存主義의 先驅思想이 되고 있다.

Ⅱ. 인간관의 유형

X이론과Y이론 - 인간의 본성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을 조직의 경영과 관련시켜서 맥그리거는 X이론과Y이론을 전개하였다.

1. X이론

인간관에서는 인간을 일하기 싫어하고 책임지기 싫어하며, 창의성을 발휘하기보다 마치 로봇처럼 기계적인 일을 선호하는 타율적 존재로 파악. 따라서 기업경영에 있어서 사람들은 엄격히 통제되거나 강제되어야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2. Y이론

인간을 적절한 조건만 주어진다면 일을 마치 놀이처럼 즐겁게 생각하고 자발적 의사를 가지며, 무엇인가를 새롭게 만들고자 자기 지시나 자기 통제를 하며 기꺼이 책임을 지려는 창조적인 존재로 파악. 그렇다고 사람 의 잘못에 대해 수수방관 또는 방임하거나 사람을 무조건 선한 존재로 바라보자는 의미가 아니라 그것을 위한 조건이 함께 조성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참고문헌
◎ 금교영(2010), 현상학적 심리학자의 인간관을 통한 인격 연구, 새한철학회
◎ 노원석(2009), 성경적 상담의 인간관 : 상담이론별 인간의 책임 영역 비교, 한국성경적상담학회
◎ 서용화(1988), 이퇴계의 성리학적 인간관, 건국대학교
◎ 손동현(1976), 인간관과 인간의 이성, 현대적 인간이해의 통일적 지평, 육군사관학교
◎ 정광수(2011),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범한철학회
◎ 최일범(2010), 생태학적 관점에서 본 동양사상의 인간관, 한국양명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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