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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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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1) 비인격적(非人格的) 인간관
2) 정복 지향적 인간관
3) 평등주의적, 개인주의적 인간관
4) 비판적 인간관
2. 합리주의적 인간관
1) 비인격적 인간관
2) 정복지향적 인간관
3) 평등주의적․개인주의적 인간관
4) 비판적 인간관
3. 크리스트교적 인간관
1) 인간은 피조물이다
2) 인간은 신의 형상을 가지고 창조되었다
3) 인간은 죄인이다
Ⅱ. 세계관
Ⅲ. 가정관
Ⅳ. 혼인관
1. 자유혼 - 당사자에 의한 선택
2. 중매혼 - 타인에 의한 선택
3. 절충혼 - 중매와 연애를 겸한 선택
Ⅴ. 자연관
1. 그리스의 자연관
2. 중세 기독교의 자연관
3. 근대의 자연관
1) 르네상스의 자연관
2) 근대의 자연관
Ⅵ. 환경관
1. 환경결정론
1) 라첼의 환경결정론
2) 셈플의 환경결정론
3) 헌팅톤의 기후결정론
4) 데몰린스의 사회환경결정론
2. 환경가능론
1) 블라쉬(Vidal de la Blache, Paul 1845-1918)의 생활양식론
2) 보우만의 환경가능론
3) 활률론
4) 순리적 결정론
Ⅶ. 심신관
1. 플라톤의 교육과 심신관
2. 데카르트의 교육과 심신관
3. 성어거스틴(St. Augustine(A.D 354-430)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인간관에 의하면 인간은 동물학적으로 유기적인 물질이고, 그 물질이 발전한 산물로써 인간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나, 집합적으로 이 이론은 인간이 유일한 목적이 되며 인간 중심적으로 된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자연주의적 관점은 근대 사상의 두 가지 주된 발전 방향인 합리주의적 인간관과 유물론적 인간관으로 발전되었다.
서양 사상에서는 일찍이 인간을 합리적 동물 혹은 이성을 가진 동물로 이해하여 왔다. 합리주의 인간관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비인격적(非人格的) 인간관
인격과 이성을 역사적으로 서로 관련시켜 온 것이 사실이지만, 이성의 개념이 인격과는 조화될 수 없다. 구체적 인간은 육체를 소유한 모순과 약점을 지닌 존재임에도 선(善)을 합리적인 것이라 보기 때문에 한 개인의 인격적인 자유로움을 중시하지 않는다.
2) 정복 지향적 인간관
이성은 초기에 비인격적인 법칙으로부터 나왔고, 그 법칙을 알아내는 능력으로서의 이성은 벌써 생존을 위한 도구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인간의 힘은 사회와 자연의 법칙을 발견하고, 그것을 이용하는 도구가 되었다.
3) 평등주의적, 개인주의적 인간관
개인은 이성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절대적이 다. 하나의 개체는 소우주이며, 다른 사람에 의하여 무시되거나 경시될 수 없다. 이와 같은 사고방식에서는 인간과 우주 사이에 비슷한 대응 관계가 성립되며, 따라서 대우주에 성립되는 법칙 등은 소우주인 인간에게도 그것을 반영하여 성립시킬 수 있고, 이와 반대로 인간을 이해함으로써 대우주의 이해도 가능해진다.
4) 비판적 인간관
이성적 인간은 우선 주어진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한번 물어 보고, 따져 보고, 의심하는 인간이다.
2. 합리주의적 인간관
1) 비인격적 인간관
인격과 이성을 역사적으로 서로 관련시켜 온 것이 사실이지만 이성의 개념이 인격과는 조화될 수 없다. 구체적 인간은 육체를 소유한 모순과 약점을 지닌 존재임에도 선을 합리적인 것이라 보기 때문에, 개인의 인격적인 자유로움을 중시하지 않는다.
- 참고문헌
-
◇ 강우철(1965), 한국인의 문화성 : 가정관의 문제, 교육평론사
◇ 공상호(2006), 한국 자연신화에 나타난 환경관, 경인교육대학교
◇ 이온죽(1982), 한국여성근로자의 혼인관과 직업관,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소
◇ 정행철(2002), 형법이 기초하고 있는 인간관, 한국비교형사법학회
◇ 장승희(2007), 철학적 세계관 형성을 위한 논술교육방안 연구,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 지순임(2010), 한국 전통 산수화의 자연관과 그 현대적 의의,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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