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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이청준의 글쓰기

Ⅲ. 이청준의 소설 당신들의 천국 작품분석

Ⅳ. 이청준의 소설 흰옷 작품분석
1. 인물 관계
2. 단어적 의미
3. 글의 내용

Ⅴ. 이청준의 소설 잔인한 도시 작품분석

Ⅵ. 이청준의 소설 잃어버린 말을 찾아서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삶이며 문학이며 그 도근점(道根點)은 한결같이 ‘관계의 발생’에 놓일 수밖에 없다. 무의미하게 각각 떠돌던 사물과 사물이 서로에게 유의미한 자생체(自生體)로 존재 전이를 하려면, 질적 변환의 전제조건으로서 관계의 발생이란 당연한 것이 된다.
이러한 관계의 발생을 ‘도약’이라고 일컫는 사람들이 있다. 단자(單子)가 네트워크에 포함되는 것, 소승적인 자아를 대승적인 자아로 확장하는 것, 아닌 게 아니라 도약이라 부를 일이다. ‘삶의 도약(élan vital)과 그 좌절태로서의 만상(萬象)’을 이야기했던 베르그송(H. Bergson)의 말도 그렇다.
마음의 무늬 결을 하나하나 꼼꼼히 돋을새김 하는 것이 문학이라고, 유협은 말했다. 문득 마음에 한 작용(作用)이 있어 생기는 파문, 그것도 사람의 마음이 그려내는 무늬<人文>라고 했다, 돌멩이나 바람이 아니고 사람 마음에서 발생하는 변화에의 의지. 이때, 스칼라를 인간을 둘러싼 시공간적 제반 요소로 환치하고 벡터의 자리에 일개인을 대입하고 보면, 이게 곧 ‘세계 내 존재’일 것이다.
인간을 대우주의 축소판인 소우주라고 말했던 이들, 이 세계를 유기체적 조합으로 바라보았던 사람들… 동서고금을 통틀어 이들의 수를 헤아리는 일, 도대체 그것이 가능한 일이기나 한 것인가? 또, 이런 말을 남기고 사라진 이들은 누구였던가, 특정한 양상의 세계에 던져진 ‘문제적 주인공(problématique héros)’의 위상을 점검하는 작업의 결정이 문학이라고 말했던 사람, 문학 작품과 세계의 사이에는 ‘구조적 상동성(相同性)’이 놓인다고 애써 말했던 그 사람들
물론, 이처럼 상동성을 추구하는 노력은 한낱 꿈에 그칠 수도 있다. 엄밀한 의미에서, 사람들의 삶과 문학에서, 공시적으로 보편성을 지닌 모델이, 그것도 긍정적 유효성을 띤 채 존재한다고 생각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인간의 역사나 문학사의 모든 갈피가 개별적 우연성을 보편적 필연성으로 탈바꿈시키는 추수적 귀납 논리의 영향으로부터 별반 자유롭지 못 하다.
하지만, 실현되지 않아서, 존재하지 않아서 꿈꾼다. 인간 삶에서 합목적적인 동시대적 합의를 지향하는 보편 모델을 발견하려는 것, 그건 인간들의 꿈이다, 자신이 거처하는 시공간을 자신의 지력으로 가늠해보려는 것. 가뭇거리는 인간들의 경계, 거기를 보고 싶은 것… 일이관지(一以貫之), 꿰뚫어보고 싶은 것. 볼 수 없기에 그렇게도 지평선 너머가 궁금한 것…
이 같은 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인간의 사유 체계가 정교해졌다고 한다면, 그리고 그 사유 체계가 발전 양상이 어느덧 자기완결을 지향하는 지점에까지 이르게 되었다고 한다면... 문학이 이 같은 인간의 사유 체계를 가장 밀도 있게 표현하길 꿈꾸고, 또한 그 꿈의 실현을 열망하는, 예술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면. 소설은 논리적 정합성을 중시하는 태도로 이 꿈을 실현하려는 장르에 해당할 것이다.

Ⅱ. 이청준의 글쓰기

󰡔잃어버린 말을 찾아서󰡕는 지욱이라는 자서전 대필 작가가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여러 사람의 자서전을 대필해주면서 겪게 되는 자아의 정체성에 대한 갈등이 서사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지욱이 피문오와 최상윤과 같이 세속적 성공을 얻은 사람의 일생을 자서전이라는 형식을 빌려 대신 써 주는 일을 하는 데, 여기서 자서전이라는 본래적 의미에 대해 집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다. 자서전(自敍傳, autobiography)이란 자기 자신이 자신의 삶을 회고하면서 글을 쓰지만 현재 글을 쓰고 있는 자신의 상태에 따라 과거의 기억들이 갖는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곧 자서전이라는 글쓰기 행위 속에 이미 자신의 현재적 삶의 체험이 묻어 있기 때문에, 완전히 순수하게 과거의 기억만을 재생시켜 놓았다고 보기 어렵다. 달리 말해 자서전이 자신의 삶에 대한 진실(眞實)을 담보로 하여 쓰여지지만, 완전한 진실을 얻어낼 수 없는 아이러니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욱이의 자서전 대필 행위는 진실의 가치에서 두 단계나 떨어진 글쓰기이다. 오히려 허구에 가깝다고 할 수 있는 데, 그렇다고 곧바로 소설이라는 이름을 붙여줄 수는 없다. 어떻게 되었든지 자서전이라는 진실체의 외양적 형태를 지니고 있으며 그러면서 동시에 소설이라는 허구성도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진실과 허구의 중간 형태라 불려질 수 있는 이 작품에서 지욱이 고민하는 것은 삶의 차원이 아닌 글쓰기의 문제이고, 그것이 존재론적 물음으로 확대되어 있는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이것은 작가 이청준의 글쓰기에 대한 고민과 갈등이며, 또한 글쓰기를 통한 존재론적 물음에 대한 번민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학돈(2008), 이청준의 소설가소설 연구, 한국비평문학회
◇ 김봉군(2005), 이청준 소설에서의 본질과 현상, 한국어교육학회
◇ 마희정(2003), 이청준의 언어사회학서설 연구, 개신어문학회
◇ 배경열(2010), 이청준의 당신들의 천국에 나타난 알레고리 고찰, 배달말학회
◇ 조구호(2009), 이청준 소설 연구 : 전쟁의 상처와 분단극복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 추복진(2002), 이청준 소설 연구 : 잃어버린 말을 찾아서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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