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 소설 삼대][기독교][작품분석]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가, 염상섭 소설 삼대의 등장인물, 염상섭 소설 삼대의 줄거리, 염상섭 소설 삼대와 기독교,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분석,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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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가

Ⅲ. 염상섭 소설 삼대의 등장인물

Ⅳ. 염상섭 소설 삼대의 줄거리

Ⅴ. 염상섭 소설 삼대와 기독교

Ⅵ.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분석

Ⅶ.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염상섭이 민족과 근대라는 서로 이율배반적 상황에서 갈등하고 고민하다가 선택한 문학은 잃어버린 집단의식을 다시 회복하여 주는 상상의 공동체가 된다.
식민지 상황에서 잃어버린 국가를 회복하기 위한 문학적 노력은 일본의 검열로 제대로 이뤄낼 수 없었다. 직접적으로 국권 상실의 아픔을 얘기할 수 없었기에 우회적으로 현실의 비극성을 서사화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피식민지인인 조선인은 소설이나 신문을 통해 상상의 공동체를 형성하기 시작하였다. 1919년 3.1운동 이후 일본이 문화정치를 표방하여 동아일보, 조선일보와 같은 민족지의 등장이 가능해졌고, 이들에 대한 감시와 검열이 완화되면서 민족의 공동체 의식이 피어났다.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등은 이들 신문의 記者로 활동하면서 조선의 비극적 현실과 근대화 지향의 당위성을 역설하며 상상의 공동체 의식을 만들어내었다. 그러나 신문이 일반 여론의 전달 기능을 발휘하기에는 당시 분위기로는 역부족이었다.




≪ … 중 략 … ≫




Ⅲ. 염상섭 소설 삼대의 등장인물

김의경은 신여성으로 몰락되어가는 양반집의 딸로서 고질화된 양반 계층의 퇴폐적 소비 감각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상훈에게 첩살이로 들어간다. 김의경은 낮에는 유치원 보모이고 밤에는 술집 기생 노릇을 하는 여인으로 돈의 노예가 되어 첩으로 들어간다. 여기에 불건전한 혼인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예전에는 부자였으나 현재는 몰락하고 있는 양반의 한 타락상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양반의 사적인 생활이 사회적 문맥에서 그 정체가 밝혀지는 점이다. 여기에서 몰락되어가는 양반의 퇴폐상과 부가 노리는 쾌락이, 일제시대의 한국인 사이에 공생했다는 반어적 현상을 여실하게 나타내고 있다.
참고문헌
- 김병구(2003), 염상섭 소설의 탈식민성 : 만세전과 삼대를 중심으로, 한국현대소설학회
- 김윤지(2012), 삼대에 나타난 자본의 문제, 부산외국어대학교
- 박주택(1993), 염상섭의 삼대에 나타난 공간 연구, 건국대학교
- 임정희(2005), 염상섭의 만세전, 삼대 연구, 목포대학교
- 정성순(2006), 염상섭 소설 연구 : 삼대와 무화과의 연계성을 중심으로, 전주대학교
- 최종길(2000), 염상섭의 삼대와 아이러니, 민족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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