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담][청구야담][어우야담][천예록]야담의 개념, 야담의 서사체, 야담의 사실과 허구, 야담과 청구야담, 야담과 어우야담, 야담과 천예록, 야담과 임랑돈독, 야담과 모란탈재, 야담과 주장군전, 야담과 치노호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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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야담의 개념

Ⅲ. 야담의 서사체

Ⅳ. 야담의 사실과 허구

Ⅴ. 야담과 청구야담

Ⅵ. 야담과 어우야담

Ⅶ. 야담과 천예록

Ⅷ. 야담과 임랑돈독

Ⅸ. 야담과 모란탈재

Ⅹ. 야담과 주장군전

Ⅺ. 야담과 치노호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선조 야담문학 전반에 나타나는 神異모티프와 神異구조는 비단 당대의 전유물만은 아니다. 서사문학에 내재되어 있는 神異모티프와 神異구조는 신화시대로부터 현대문학에 이르기까지 서사적인 방편으로서 역동성을 띠고 전승되고 있다. 조선조 야담은 당대의 사상과 이념 및 윤리적 규범, 삶의 방식을 모두 아우르는 문화현상의 일환으로 향유되어진 서사문학의 한 장르이다. 야담의 인물전에는 역사적인 실재인물의 삶의 공적과 특이한 행적을 야담화하는 가운데 야담편찬자들의 역사의식과 현실인식이 적극적으로 투영되어 있다. 야담문학은 실재의 허구화와 허구의 실재화를 통하여 이룩된 역사이며 철학이다. 따라서 야담문학은 조선조 서사문학사의 한 장르로서의 존재방식일 뿐만 아니라, 文․史․哲의 역사적 기록물이기도 하다.
사명당 유정 관련 야담은 편찬자의 서술시각이 작품속에 직접 투영되어 작품의 구성전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 중 략 … ≫




Ⅱ. 야담의 개념

조선후기의 시정풍경은 실로 다양한 계층과 다양한 모습의 군상들로 이루어졌다. 농촌에서는 농업경영의 성공으로 부농으로 성장한 농민이 있었던 반면, 대다수의 농민들은 자작농에서 소작농으로, 심지어 임노동자나 유민으로 전락했다. 토지로부터 축출된 이러한 유민들은 서울로 몰려들었고, 전국 각지의 산물과 재화가 도시로 집중되는 상황에서 도시는 번성하게 되었다. 도시에는 비단 농촌 유민들 뿐 아니라, 관료와 그 주변의 친족, 거기에 빌붙어 사는 막객이나 겸인, 비복과 서리배, 호협적인 한량이나 건달패, 몰락한 양반이나 하는 일 없이 소일하는 서생, 벼슬자리를 구해 기웃거리는 선비나 무변, 각양각종의 장사꾼이나 수공업자, 광대나 풍각쟁이, 이야기꾼 등등…실로 다양한 유형의 인물들이 북적거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준형(2008), 근대전환기 야담의 전대 야담 수용 태도, 한국한문학회
- 신익철(2010), 어우야담의 서사방식과 초기 야담집으로서의 특성, 청계사학회
- 이강옥(2012), 야담 연구의 대중화 방안, 한국어문학회
- 이강옥(2002), 천예록의 야담사적 연구 : 서술방식과 서사의식을 중심으로, 한국구비문학회
- 최낙용(2011), 야담 문학에 나타난 조선 배우의 삶, 한국공연문화학회
- 함복희(2011), 청구야담의 스토리텔링 방안, 강원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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