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신라건국신화][고구려건국신화][백제건국신화]신화와 신라건국신화, 신화와 고구려건국신화, 신화와 백제건국신화, 신화와 고려건국신화, 신화와 마한건국신화, 신화와 남조 대리건국신화, 몽고건국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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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신화와 신라건국신화

Ⅱ. 신화와 고구려건국신화
1. 비범한 혈통
2. 난생

Ⅲ. 신화와 백제건국신화
1. 시조 비류설
2. 시조 구태설

Ⅳ. 신화와 고려건국신화

Ⅴ. 신화와 마한건국신화

Ⅵ. 신화와 남조 대리건국신화

Ⅶ. 신화와 몽고건국신화
1. 먼 선대 조상
2. 부계의 신이한 결혼
3. 모계의 성격
4. 태무진의 모계와 출생
5. 태무진의 결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신화와 신라건국신화

신라의 화백은 政事堂政治와 南堂政治 시대를 지나 5세기경 업무량의 폭증과 체제의 정비를 위해 대등정치를 실시하면서 시작된 정치적인 의사결정 기관 또는 제도가 되었다. 그러나 이런 화백제도의 뿌리는 부족연맹체시대의 씨족 또는 족장회의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그런 점에서 󰡔삼국유사󰡕 신라시조 혁거세왕조에 있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참고 될 수 있다.

전한 지절 원년 임자 3월 초하루에 6부의 조상들이 각각 자제들을 거느리고 모두 알천에 모여 의론하되, 우리들이 위에 백성을 다스릴 임금이 없으므로 백성들이 모두 방일하여 제나름대로 따라가니 덕 있는 사람을 찾아서 임금을 삼아 나라를 세우고 도읍을 만들어야 하지 않겠는가 하고, 산에 올라 남쪽을 바라보니 양산 아래 나정 옆에서 번개같은 이상한 것이 땅에 닿고 흰말이 땅에 엎드려 절하는 듯한지라 찾아가 보니 붉은 알이 있었다. 말은 사람을 보고 길게 울며 하늘로 올라갔다. 그 알을 깨어 사내아이를 얻으니 모양이 단정하고도 아름다웠다. 동천에서 목욕을 시키니 몸에서 광채가 나고 새와 짐승들이 춤을 추고 천지가 진동하며 일월이 밝아지므로 따라서 혁거세왕이라 하였다.




≪ … 중 략 … ≫




Ⅱ. 신화와 고구려건국신화

1. 비범한 혈통

한반도에 존재했었던 고대 국가의 건국 신화들은, 그 내용에 있어 크게 두개의 단락으로 나누어진다. 즉 건국주들의 비정상적인 탄생과정이나 성장과정, 그리고 그들이 나라를 세우기까지의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그것이다. 그런데 檀君神話, 赫居世神話, 朱蒙神話 등 고대 국가의 건국신화들 중 대부분이 대개 건국주들의 비정상적인 탄생과정이나 성장에 관한 이야기가 더 중시되고 있다. 이것은 왕권의 성립이 정당했다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자신들의 통치를 합리화시키려고 하였던 지배논리의 일단을 말해주는 것이라 추측된다.
참고문헌
김두진(1989), 신라 건국신화의 신성족관념, 국민대학교
강현모(2003), 백제 건국신화의 전승 양상과 의미, 비교민속학회
유인수(1990), 고려 건국신화의 연구 : 설화적 측면에서, 한양대학교
정원주(2009), 고구려 건국신화의 전개와 변용, 고구려발해학회
조현설(1999), 신격기능체계론에서 본 아시아 건국신화의 한 양상 : 대하·남조·대리 건국신화를 중심으로, 한국구비문학회
최몽룡(2003), 한성시대의 백제와 마한, 국립문화재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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