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소설가 황순원][소설가 김유정][소설가 조정래][소설가 이문열][소설가 이기영][채만식]소설가 황순원, 소설가 김유정, 소설가 조정래, 소설가 이문열, 소설가 이기영, 소설가 채만식, 소설가 박완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소설가 황순원
Ⅱ. 소설가 김유정
Ⅲ. 소설가 조정래
Ⅳ. 소설가 이문열
Ⅴ. 소설가 이기영
Ⅵ. 소설가 채만식
Ⅶ. 소설가 박완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소설가 황순원
1925년 3월 26일 평안남도 대동군 재경면 빙장리에서 황찬영와 장찬명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평양 숭덕소학교, 오산중학교, 숭실중학교를 다녔다. 숭실중학 재학 중인 1931년 <<동광>>에 시 <나의 꿈>, <아들아 무서워 말라> 등을 발표하여 데뷔하였다. 1934년 일본 와세다대학 제2고등학교에 입학하였고, 동경에서 이해랑(李海浪), 김동원(金東園) 등과 극예술 연구단체인 <동경학생예술좌>를 창립했다. 그해 11월 첫 시집 <<목가(牧歌)>>를 발간했다. 1935년 여름 귀성하였다가, 시집 <<목가>>를 검열을 피해 동경에서 간행하였다 하여 구류를 당했다. 신백수(申百秀), 이시우(李時雨), 조풍연 등이 1934년에 창립한 <삼사문학>에 가담하였다. 1936년 와세다대학 영문과에 입학하고, 동경에서 동인지 <<창작>>에 시를 발표하였다. 1937년부터는 단편소설을 쓰기 시작하여 <<창작>>에 <거리의 부사(副詞)>를, <<작품>>에 <돼지계>를 발표하였다.
≪ … 중 략 … ≫
Ⅱ. 소설가 김유정
1908년(1세) 1월 11일 김춘식과 청송 심씨의 차남으로 출생
1915년(8세) 어머니 돌아가심
1917년(10세) 아버지 돌아가심
1920년(13세) 서울 재동 공립보통학교 입학
1923년(16세) 재동 보통학교 4학년 졸업 (제 16회). 휘문 고등학교 입학 (4.9)
1924년(17세) 말더듬이 교정소에 다님
1926년(19세) 휘문고등학교 4학년으로 진급하지 못하고 낙제함
1928년(21세) 형은 가산을 탕진하고 춘천 실레 마을로 내려가고 유정은 봉익동 삼촌댁에 얹혀 지냄
- 참고문헌
-
강미리 / 김유정 소설 문체 연구, 동국대학교, 2011
박필순 / 이문열 소설의 폭력성 연구, 숭실대학교, 2011
유성호 / 견고하고 역동적인 생명 의지 : 황순원의 시, 한국근대문학회, 2011
이경재 / 이기영 소설에 나타난 만주 로컬리티, 한국근대문학회, 2012
이경돈 / 채만식과 사소설의 기원, 반교어문학회, 2007
정종진 / 조정래 3대 소설의 이념 선택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설][1920년대][1930년대][1940년대][1950년대][1960년대][1970년대]1920년대의 소설, 1930년대의 소설, 1940년대의 소설, 1950년대의 소설, 1960년대의 소설, 1970년대의 소설, 1980년대의 소설, 1990년대의 소설
- [한국현대문학사, 한국문학사, 현대한국문학사] 한국현대문학사 핵심정리
- 한국문학 상상력,보편화, 한국문학 권력관,전개, 한국문학과 프로이드이론, 한국문학과 근대문학,민족문학, 해외출판사례, 한국문학 내실화방안
- [한국문학][해학][근대문학][리얼리즘문학][해외출판 사례]한국문학의 역사, 한국문학의 성격, 한국문학의 과정, 한국문학과 해학, 한국문학과 근대문학, 한국문학과 리얼리즘문학, 한국문학의 해외출판 사례 분석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