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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설가 김유정의 연보

Ⅲ. 소설가 김유정의 문학관

Ⅳ. 소설가 김유정의 언어감각

Ⅴ. 소설가 김유정의 문체

Ⅵ. 소설가 김유정의 소설 봄봄 작품분석
1. 해학의 원인
2. 인물 유형
1) 나
2) 장인
3) 구장
4) 뭉태
3. 싸움(사건)의 진행 순서
1) 과거
2) 오늘-현재

Ⅶ. 소설가 김유정의 소설 동백꽃 작품분석
1. 플롯
1) 발단
2) 전개
3) 위기
4) 절정
5) 결말
2. 인물의 성격
1) 나
2) 점순
3. 갈등
4. 소재의 상징성
1) 감자
2) 닭
3) 동백꽃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30년대는 1920년대 후반기부터 진행된 일제 독점자본의 국내진출로 인해 비록 기형적인 것이긴 하지만 식민지 내에서의 자본주의적 경제범주의 확립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다. 이에 따라 경성을 비롯한 근대도시의 발전이 1920년대 후반부터 가속화되어 1930년대에는 기형적이나마 도시의 골격을 갖추게 되었다. 이렇게 외관상으로 근대화된 경성 거리를 배회하면서 도시를 감각으로 느꼈던 이들이 <<구인회>>였다. 이태준이 구인회의 기억으로 ‘다방’을 든 것은 그 성격의 핵심을 찌른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신문사 학예란을 담당하고 있는 기자들과 룸펜(박태원, 이상, 김유정) 문인들로 구성된 이들은 도심을 배회하는 것을 일과로 삼았는데, 그들이 매일 만나는 장소가 “낙랑팔라” 다방이었던 것이다. 이들은 이곳을 기점으로 경성의 남촌-내지인(일본인)을 위해 형성된 상가-을 배회했던 것이다.




≪ … 중 략 … ≫




Ⅲ. 소설가 김유정의 문학관

김유정의 문학관을 엿볼 수 있는 유일한 글로는 「病床의 생각」(󰡔조광󰡕, 1937.3)이 있다. ‘사랑의 편지’라는 共同題의 글모음 중의 하나로 실려 있으며, 박봉자에게 보내려고 쓴 편지인 듯한데, 여기서 김유정이 생각하는 문학이 무엇인가를 짐작할 수 있다. 여기에서 김유정은 박봉자를 “근대식으로 제작(製作)되어진 한 덩어리의 예술품(藝術品)”에 비유하면서, 이를 문학 작품에 빗대고 있다. 이렇게 볼 때 김유정이 생각하였던 문학 작품 역시 “근대식으로 제작(製作)되어진 것”이라 볼 수 있는데, 김유정은 “과학에서 얻은 진리를 리지권내(理知圈內)에서 감정권내로 옮기게, 그걸 대중에게 전달(傳達)하는 것이 예술”이라 보고 근대 과학에 기초(基礎)를 둔 예술을 근대예술이라 파악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용구(1980), 김유정 소설의 구조,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김영기(1968), 김유정 문학의 본질, 현대문학사
김상태(1984), 김유정의 해학과 미학, 민음사
곽효환(2007), 김유정, 문화콘텐츠로의 확장, 한국문예창작학회
권채린(2010), 김유정 문학에 나타난 자연 공간의 담론화 양상 연구, 국제한인문학회
최주영(2005), 김유정 소설 연구, 연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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