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소설문학][소설 개념][소설 분류]소설(소설문학)의 개념, 소설(소설문학)의 분류, 소설(소설문학)의 요소, 소설(소설문학)의 상징, 소설(소설문학) 성격, 소설(소설문학)의 세계, 소설(소설문학)의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소설(소설문학)의 개념
Ⅲ. 소설(소설문학)의 분류
1. 소재
2. 주제
3. 구성
4. 미학
5. 사조
Ⅳ. 소설(소설문학)의 요소
1. 주제
2. 구성
3. 문체
Ⅴ. 소설(소설문학)의 상징
Ⅵ. 소설(소설문학)의 성격
Ⅶ. 소설(소설문학)의 세계
Ⅷ. 소설(소설문학)의 지도방법
1. 독서의 의식화
2. 줄거리 읽기
3. 작품의 주제 잡기
4. 작가의 의도 알기
5. 감상이나 문제 의식 가지기
6. 비판적 시각 가지기
7. 인간 형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화자(話者)는 소설의 서술주체이다. 모든 서사문학은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야기꾼을 반드시 가지는데, 이 이야기꾼이 화자이다. ‘카이저’가 서사 문학의 원초적 상황을 “어떤 화자가 일어났던 어떤 일을 청중에게 이야기하는 것”으로 정의한 바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서사 문학은 화자가 어떤 이야기를 청자나 독자에게 피력하는 것을 기본구조로 하고 있다.
화자는 얼핏 보면 작가 자신인 것처럼 보이지만, 반드시 작가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화자는 독자 앞에 모습을 드러내기 좋아하는 화자도 있고, 오늘날의 소설처럼 되도록 자기의 모습을 감추려는 화자도 있다.
화자 문제는 시점(視點) 문제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는 같은 문제는 아니지만 동전의 양면과 같은 관계이다.
≪ … 중 략 … ≫
Ⅱ. 소설(소설문학)의 개념
소설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은 끊임없이 제기되어왔으며, 현재에도 계속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해답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각각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며, 논자들의 문학관에 따라 달리 표명되어왔다. 그것은, 소설이 고정된 물체가 아니고 정신의 산물이며, 역사적 변천과 함께 무한히 변모하여왔기 때문이다.
이 자리에서는 소설에 대한 종래의 정의들을 토대로 해서 소설의 기본 속성을 알아보고, 소설 양식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의 폭을 넓혀보고자 한다.
근대소설은 과거의 문학으로부터 두 갈래의 전통을 계승․발전시켜온 것으로 일반적으로 이해되고 있다. 하나는 ‘로망스(romance)'의 전통이고, 하나는 ’노벨(novel)'의 전통이다.
- 참고문헌
-
김원우(2001) / 한국 현대소설의 성격과 근원, 국제언어문학회
박영진(2007) / 학습자 중심의 소설 지도 방법 연구, 전주대학교
윤영희(1992) / 소설의 개념, 병리 및 병증에 관한 문헌적 고찰, 대전대학교 한의학연구소
안숙원(1985) / 소설의 상징구조, 서강어문학회
이지은(2010) / 소설의 분석과 이해 연세대학교출판부
조구호(2008) / 소설 읽기의 한 방법 : 소설의 요소를 중심으로, 우리말글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