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소설문학][소설 개념][소설 분류]소설(소설문학)의 개념, 소설(소설문학)의 분류, 소설(소설문학)의 요소, 소설(소설문학)의 상징, 소설(소설문학) 성격, 소설(소설문학)의 세계, 소설(소설문학)의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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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설(소설문학)의 개념

Ⅲ. 소설(소설문학)의 분류
1. 소재
2. 주제
3. 구성
4. 미학
5. 사조

Ⅳ. 소설(소설문학)의 요소
1. 주제
2. 구성
3. 문체

Ⅴ. 소설(소설문학)의 상징

Ⅵ. 소설(소설문학)의 성격

Ⅶ. 소설(소설문학)의 세계

Ⅷ. 소설(소설문학)의 지도방법
1. 독서의 의식화
2. 줄거리 읽기
3. 작품의 주제 잡기
4. 작가의 의도 알기
5. 감상이나 문제 의식 가지기
6. 비판적 시각 가지기
7. 인간 형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화자(話者)는 소설의 서술주체이다. 모든 서사문학은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야기꾼을 반드시 가지는데, 이 이야기꾼이 화자이다. ‘카이저’가 서사 문학의 원초적 상황을 “어떤 화자가 일어났던 어떤 일을 청중에게 이야기하는 것”으로 정의한 바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서사 문학은 화자가 어떤 이야기를 청자나 독자에게 피력하는 것을 기본구조로 하고 있다.
화자는 얼핏 보면 작가 자신인 것처럼 보이지만, 반드시 작가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화자는 독자 앞에 모습을 드러내기 좋아하는 화자도 있고, 오늘날의 소설처럼 되도록 자기의 모습을 감추려는 화자도 있다.
화자 문제는 시점(視點) 문제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는 같은 문제는 아니지만 동전의 양면과 같은 관계이다.




≪ … 중 략 … ≫




Ⅱ. 소설(소설문학)의 개념

소설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은 끊임없이 제기되어왔으며, 현재에도 계속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해답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각각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며, 논자들의 문학관에 따라 달리 표명되어왔다. 그것은, 소설이 고정된 물체가 아니고 정신의 산물이며, 역사적 변천과 함께 무한히 변모하여왔기 때문이다.
이 자리에서는 소설에 대한 종래의 정의들을 토대로 해서 소설의 기본 속성을 알아보고, 소설 양식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의 폭을 넓혀보고자 한다.
근대소설은 과거의 문학으로부터 두 갈래의 전통을 계승․발전시켜온 것으로 일반적으로 이해되고 있다. 하나는 ‘로망스(romance)'의 전통이고, 하나는 ’노벨(novel)'의 전통이다.
참고문헌
김원우(2001) / 한국 현대소설의 성격과 근원, 국제언어문학회
박영진(2007) / 학습자 중심의 소설 지도 방법 연구, 전주대학교
윤영희(1992) / 소설의 개념, 병리 및 병증에 관한 문헌적 고찰, 대전대학교 한의학연구소
안숙원(1985) / 소설의 상징구조, 서강어문학회
이지은(2010) / 소설의 분석과 이해 연세대학교출판부
조구호(2008) / 소설 읽기의 한 방법 : 소설의 요소를 중심으로, 우리말글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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