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관][세계관 의미][세계관 구조][세계관과 결정론][세계관과 에너지][세계관과 악][결정론][악]세계관의 개념 세계관의 의미, 세계관의 구조, 세계관과 결정론, 세계관과 에너지, 세계관과 악 분석(세계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세계관의 개념

Ⅲ. 세계관의 의미

Ⅳ. 세계관의 구조
1. ‘자연주의’의 세계관
2. ‘자유의 관념론’의 세계관
3. ‘객관적 관념론’의 세계관

Ⅴ. 세계관과 결정론

Ⅵ. 세계관과 에너지

Ⅶ. 세계관과 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먼저 두 세계관이 가지는 기본적인 입장을 고찰하고자 한다. 다만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두 세계관이 서로 다른 점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계는 동일한 점도 많이 있다. 즉 누구나 衣食住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더불어 살아야 한다. 결국 비슷한 혹은 동일한 세계에 살면서도 서로 다른 사유를 할 수 있으며,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해결해야 하는 동일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서로 다른 세계관을 가지고 있더라도 어떤 형식으로든 인류 공동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이런 동일한 문제를 과연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문제인 것이다.

통체적 세계관
統體란 어떤 사건이나 물건 全體가 한 덩어리로 된 것이다. 즉 어떤 事․物을 分化․分析하지 않은 채로의 全體이다. 統體와 全體의 차이점은 全體는 여럿으로 분석되었던 것을 다시 綜合하거나 統合하여 하나의 集合이나 集合體로 만든 것이지만, 統體는 分析․分割되었던 多數를 모은 것이 아니라 애당초 분석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一者이다.




≪ … 중 략 … ≫




Ⅱ. 세계관의 개념

일반적으로 세계관(world-view)이라는 말은 이 세계를 바라보는 눈, 즉 세상을 보는 관점(perspective)을 지칭하는 말이다. 이 세상이 도대체 어떻게(어떤 방식으로) 있다고 보는가에 관한 문제가 세계관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좀더 구체화하면서 월터스는 \"한 사람이 사물들에 대해서 갖고 있는 기본적 신념들의 포괄적인 틀\"이라고 잠정적으로 정의한 바 있다.
참고문헌
․ 김효중, 문학작품 번역과 세계관, 한국비교문학회, 2002
․ 김영한, 세계관에 대한 철학적 성찰 - 기독교적 관점에서, 한국기독교 철학회, 2009
․ 박철간, 언어와 세계관, 배재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91
․ 이동화, 서정적 자아의 세계관 연구, 중앙대학교, 2008
․ 정광수,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범한철학회, 2011
․ 장승희, 철학적 세계관 형성을 위한 논술교육방안 연구,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장발달론] 칼융 성인기이론 -분석심리학 중심으로
  • 분석심리학 (기본 개념)A. 마음의 온전성B.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1. 의 식 : 2. 무의식 : C.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1. 개인 무의식 : 2. 집단 무의식 : 1) Persona2) 그림자 (음영)3) 아니마와 아니무스4) 자기▣ 프로이드와 융의 차이Ⅲ. 융의 분석심리학의 특징 (개성화)A. 개성화의 의미B. 개성화의 과정의 단계◈ 개성화된 사람의 특징 ◈Ⅳ. 융과 종교 (기독교) A. 종교의 역할 - 종교와 개성화의 관계B. 기독교에 대한 융의 태도1. 긍정적 견해2.

  • 철학의 이해(철학이란, 문화와철학, 인간의이해, 논리진리지식, 현실과역사) 이론요점정리
  • 분석의 방법으로 추출된 추상적 개념 에 불과• 딜타이의 해석학- 생의 일반적 특징 → 단순요소로 환원될 수 없는 통일체로서 ‘구조연관’, 살아 움직이는 ‘발전연관’, 역사 속에서 확실한 소유물이 된 과거의 체험으로서의 ‘획득연관’(251쪽)- 딜타이의 생 → 우리의 개인적인 생이 아니라 역사적‧사회적 실재이며 이성으로는 도저히 파악될 수 없는 비합리적인 특징을 지님 - ‘생을 생자체로 이해’→ 생에 대한 직접적인 파악 활동으로서

  • 대한예수교 장로회 통합 - 유아부 교재 분석과 개선방안
  • 교사로 하여금 교재를 통해 학습의 조건을 형성한다. 이 학습을 극대화하기위하여 의도적이며 연속적으로 통합의 균형을 조직한 것이 교육과정개발이다. 교육과정 혹은 커리큘럼은 넓은 의미에서 학습자의 변화를 위하여 조건과 환경을 마련하는 일이고, 좁은 의미에서는 학습의 목표와 학습자의 체험을 이루기 위해 마련한 체계화된 교재이다. 따라서 시대에 맞는 교육과정의 개발을 통하여서 교육을 통한 목회가 앞으로 지향 되어져야 하겠다.

  • [인간행위자이론] ANT 이론의 확장 테크놀로지 아트의 상호작용 -행위자 연결망 ANT 이론 중심으로
  • 분석되었다. 또한 주로 과학기술과 사회의 관계를 분석하는 틀로 사용되었던 ANT이론을 예술분야에 적용해봄으로써 ANT가 예술분야를 보다 더 확장시킬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했다. 오늘날 ANT가 유력한 사회이론으로 부상하고 있음은 기존의 사회과학에 중요한 함의를 갖는다고 생각된다. 근대적 지식과 학문에서는 인간과 비인간, 사회와 자연의 이원적 존재론을 전제하였기 때문에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독점적 대상으로 간주

  • [철학으로의 초대]현대철학의 흐름
  • 에너지를 처음에는 바람물동물사람의 힘 등 자연력에서, 그 후에는 전기기름가스석탄원자력 등 인공력에서 조달하였다. 그리고 소통의 하부구조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우편제도이다. 오늘날에는 지역과 사회를 연결시켜주는 소통의 하부구조로 네트워크가 등장하고 있으며, 새로운 통신매체의 발명과 네트워크의 확산으로 말미암아 사회적인 활동무대가 확장되게 되고, 진정한 의미의 국제화 시대에 살게 되었다.현대사회를 산업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