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불평등][남녀차별][여성차별][문화]성불평등(남녀차별, 여성차별)의 이론, 성불평등(남녀차별, 여성차별)의 원인, 성불평등(남녀차별, 여성차별)의 문화, 향후 성불평등(남녀차별, 여성차별)의 개선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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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성불평등(남녀차별, 여성차별)의 이론

Ⅲ. 성불평등(남녀차별, 여성차별)의 원인
1. 가족
2. 교육기관
3. 대중매체

Ⅳ. 성불평등(남녀차별, 여성차별)의 문화

Ⅴ. 향후 성불평등(남녀차별, 여성차별)의 개선방안
1. 성차별적 내용의 법령 발굴․개선
2. 각종위원회 여성참여 확대
3. 가족내 여성의 지위향상을 뒷받침하는 민법개정
4. 남녀고용평등의식제고등 노력
5. 여성경제인 지원
6. 여성의 직업훈련체계 내실화
7. 여성의 직장-가정 양립 지원체제 강화
8. 여성에 대한 정보화교육 지원
9. 여학생의 이공계열 진학기회 확대
10. 임신․출산에 따른 여성보호 확대
11. 여성의 연금수급권 확대
12. 생산현장에서 여성농어업인의 권익신장
13. 성폭력 및 가정폭력 피해여성에 대한 보호 강화
14. 학교교육을 통한 성교육 강화
15. 자원봉사활동의 확산과 지원제도 마련
16. 여성단체 시설 및 재정지원
17. 여성분야 국제협력 강화
18. 통일과정 및 통일 이후에서의 여성역할 확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의 성문화의 전통이 이중적 성윤리에 근거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가부장적 결혼제도는 남성과 여성에게 각기 다르게 적용되는 성윤리를 형성시켜왔는데, 이는 한 마디로 순결과 정절을 여성 한 쪽에만 강요하는 전통을 지닌다. 이러한 전통은 여전히 현대 사회에서도 뿌리 깊다고 할 수 있다. 이 전통에 내포된 성불평등성은 기본적으로 우리사회의 가부장적 일부일처제가 여성의 성규제를 극대화함으로써 유지되는 것에 있다. 가족의 일차적 기능이 성규제라고 한다면 여성의 순결과 정절은 부계가족의 혈통을 지키고 일부일처제의 질서가 유지되는 데에 필수적인 것이다. 다시 말해서 여성이 남성처럼 정절을 지키지 않을 경우 가부장적 일부일처 가족은 곧 위험에 처하게 된다는 말이다. 이렇듯 여성의 성생활은 가족의 성규제 기능을 떠맡는 것이기 때문에 가족제도의 유지를 위해 극도로 억압되어야 한다는 명제를 담게 된다. 이 때문에 여성의 혼외 성생활은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되고 그 반면에 남성의 성생활의 자유는 허용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성불평등성은 과거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성문화에서 다양한 문제들을 파생시켜왔다.




≪ … 중 략 … ≫




Ⅱ. 성불평등(남녀차별, 여성차별)의 이론

성차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에 들어가기 앞서 인식해야 할 것은 남성과 여성은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을 훨씬 더 많이 공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간 생리를 총체적으로 볼 때, 성차는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특히, 유아기와 아동기까지 남녀간의 성차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특성은 없다. 오히려 어린아이에 대한 부모(성인)의 행동방식은 성별에 따라 뚜렷하게 다른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성인들은 남자아이가 울 때 ‘화가 나서 운다고’ 생각하지만 여자아이가 울 때 ‘무서워서 운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김영희(2005), 교육의 성불평등 문제와 그 대안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 노성숙(2001), 문화산업의 지구화와 성불평등, 이화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학센터
◉ 박인순(2001), 학교에서의 성불평등 현상, 여성문화이론연구소
◉ 손지아(1997), 성불평등을 중심으로 살펴본 복지국가의 한계, 경북대학교
◉ 이택면(2010), 한국 노동시장의 성불평등과 청년층 여성의 경력단절, 한국청년정책연구원
◉ 한국여성정책연구원(2008), 성인지예산센터공공지출이 성불평등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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