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관][국가관][민족관][가족관][윤리관][세계관][자연관][사회][국가][민족][가족][윤리][세계]사회관, 국가관, 민족관, 가족관, 윤리관, 세계관, 자연관 분석(사회관, 국가관, 민족관, 가족관, 윤리관, 세계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관

Ⅱ. 국가관
1. 도가
1) 노자의 국가관
2) 장자의 국가관
2. 유가
1) 공자의 국가관
2) 맹자의 국가관

Ⅲ. 민족관

Ⅳ. 가족관

Ⅴ. 윤리관
1. 불교
2. 도교
3. 유교

Ⅵ. 세계관
1. ‘자연주의’의 세계관
2. ‘자유의 관념론’의 세계관
3. ‘객관적 관념론’의 세계관

Ⅶ. 자연관
1. 중국 상고대의 자연관
2. 춘추시대 및 공자의 자연관
3. 도가의 자연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관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 안에서만 안정이 보장된 보금자리를 마련할 수 있다. 사회체제 내부에 각기 다른 고유의 요구와 인성을 가진 개인이 각기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각 성원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게 되며,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구체적인 사회적 행동을 하게 된다. 즉 인간실존이 아무리 개인적인 성격의 것이라고 해도 그의 인간성, 습관, 사고방식은 언제나 타인과의 사회적 연관의 소산이다. 인간의 개인적인 또는 집단적인 삶의 안전은 社會의 안정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가치의 問題는 개인의 삶의 정향뿐만 아니라, 사회체계의 정향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M. Weber와 E. Durkheim은 사회체계를 價値論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있으며, 특히 T. Parsons는 사회체계를 도덕공동체로 표현하고 있다. 이는 사회체계가 가치관 내지 가치이념에 의해서 유지되고, 이것을 매개로 해서 行動하고 주어진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意味한다. 따라서 바람직한 社會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가치체계를 정립해야 한다는 과제가 제시된다.




≪ … 중 략 … ≫




Ⅱ. 국가관

1. 도가

1) 노자의 국가관

老子는 인간의 힘과 노력을 통하여 인위적으로 보다 바람직한 국가의 이상, 보다 바람직한 권력의 이상이 구현될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해서 그 국가의 관념 같은 것들을 그려내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점에서 노자의 국가에 대한 관념, 권력에 대한 관념은 일상적 범주를 벗어나는 측면이 있다. 그것은 한마디로 국가부정적 국가 관념이라 할 수 있고, 권력부정적 권력 관념이라고 할 수 있다. 노자의 국가관의 바탕에는 국가란 없으면 없을수록 좋다는 생각이 깔려 있고, 권력론의 밑바닥에는 권력은 실재하지 않으면 않을수록 좋다는 발상이 깔려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팔곤(1981), 한국적 윤리관의 기본원리 정립의 문제, 원광대학교
상명여자대학(1986), 한국 대학생의 국가관과 민족관, 상명대학교
오종일(2000), 유학의 역사관과 사회관, 한국공자학회
이영찬(1999), 유가의 국가관, 동양사회사상학회
이제수(2007), 호주제도의 사적 전개와 가족관의 변화, 민사법의이론과실무학회
정광수(2011),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범한철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국가 간 산업경쟁력을 판가름함에 있어 세계 위의 제품들만 집계하는 것과 1) 1 2, 3위 제품까지 집계하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말하시오.컴퓨터 산업의 발달과 자동화로 기계가 인간의 거의 모든 일을 대신함에 따라 인 2)간이 일하지 않아도 된다는 주장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하시오.여러 소양을 고루 갖춘 일반인과 한 분야에 뛰어난 전문가 중 우리 사회에 더 필 3) ,요한 사람은 누구인가?생활과학부 소비자아동학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국가론⦁⦁⦁⦁⦁⦁⦁⦁⦁⦁⦁⦁⦁⦁⦁⦁⦁⦁3286. 공화주의 : 키케로, 마키아벨리, 비롤리, 페팃⦁⦁3347. 자본주의 : 베버, 애덤스미스, 케인즈, 하이에크⦁⦁3408. 사회주의⦁⦁⦁⦁⦁⦁⦁⦁⦁⦁⦁⦁⦁⦁⦁⦁⦁3459. 보수주의⦁⦁⦁⦁⦁⦁⦁⦁⦁⦁⦁⦁⦁⦁⦁⦁⦁34810. 자유주의&공동체주의⦁⦁⦁⦁⦁⦁⦁⦁⦁⦁⦁⦁35011. 민족주의⦁⦁⦁⦁⦁⦁⦁⦁⦁⦁⦁⦁⦁⦁⦁⦁⦁35312. 하버마스⦁⦁⦁⦁⦁⦁⦁⦁⦁⦁⦁⦁⦁⦁⦁⦁⦁⦁35413. 토크빌⦁⦁⦁⦁

  • 직업과 윤리 교직자 윤리에 대해서 교육자 직업윤리 교사 정의 교육자 윤리 강령
  • 윤리의 사회윤리적 관점의 접근을 생각해 볼 수가 있다. 이는 교직자가 올바르고 확실한 윤리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사회적으로나 교육체계의 흐름에 따라 그의 윤리관은 달라지고 잘못된 행동을 할 수밖에 없게 되는 것이다. ‘감사’라는 제도가 존재하는 한, 이에 따라 교육자들은 자신의 실적이나 학교의 평가가 내려지게 되고 이것을 그들은 무시할 수가 없는 것이다. 윤리적으로 학생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바람직한 인성함양에 정

  • [직업과 윤리] 교직자 윤리에 대해서
  • 윤리의 사회윤리적 관점의 접근을 생각해 볼 수가 있다. 이는 교직자가 올바르고 확실한 윤리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사회적으로나 교육체계의 흐름에 따라 그의 윤리관은 달라지고 잘못된 행동을 할 수밖에 없게 되는 것이다. ‘감사’라는 제도가 존재하는 한, 이에 따라 교육자들은 자신의 실적이나 학교의 평가가 내려지게 되고 이것을 그들은 무시할 수가 없는 것이다. 윤리적으로 학생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바람직한 인성함양에 정

  •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문화, 동서양(동양과 서양) 교육, 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자연관, 환경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국가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인간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신관
  • 분석Ⅰ. 개요Ⅱ.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문화Ⅲ.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교육1. 동양1) 고조선의 학교2) 삼국시대의 학교2. 서양1) Rome2) 중세3) 인문주의 교육Ⅳ.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세계관Ⅴ.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자연관Ⅵ.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환경관1. 동양1) 인간은 우주천지의 중심2) 서양보다 앞서서 ‘천인합덕(天人合德)’, ‘천인합일(天人合一)’사상에 기초한 사회적 환경관으로 발전2. 서양Ⅶ.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국가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